與 ‘尹대통령 담대한 구상’ 호응 촉구, 野 “군사적 긴장 점증하지만 우리 정부 해법 안보여”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10일 공개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모습.[사진=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
▲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10일 공개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모습.[사진=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

북한의 연속된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해 여야는 한 목소리로 북한을 비난하면서도 여당은 야당에게 “정쟁을 멈추라”고 요구했고 야당은 윤석열 정부의 “대북 무능”을 공격했다.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지난 9일 국회 브리핑에서 북한이 탄도미사일 도발을 감행한데 대해 “보름새 7번째 도발로 북한 노동당 창건 77주년을 하루 앞두고 자신들의 무력을 과시한것”이라며 “북한이 추종해야 할 것은 무력이 아니라 ‘자유’와 ‘평화’다. 북한이 도발을 거듭할수록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은 심화될 것이고, 체제 안정과는 더욱 멀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북한에 “더 이상의 도발과 무력시위를 중단하고 국제사회의 성숙한 일원으로 나오길 바란다. 대한민국은 북한주민들을 위해 기꺼이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담대한 구상에 호응해 줄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에게는 “북한도발이 거듭되고 있다. 그 위협의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 오직 현 정부를 비난하고자 민생은 외면한 채 모든 사안을 정쟁화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언동을 중단하라”며 “북한의 위협, 경제 위기, 민생의 고단함 앞에 우리 국회가, 우리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다”고 국정감사가 안보와 민생현안 해결로 모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10일 국회 브리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화의 필요성이 없다고 한 것에 유감을 표하고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조치가 이행되지 않는다고 해서 군사적 도발을 높이며 남북이 국제사회에 약속했던 비핵화를 거꾸로 되돌리는 행위는 정당화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벼랑 끝 전술로는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는 점을 북한도 인식해야 한다”며 “지금의 군사적 대치 국면이 계속 고조된다면 한반도의 평화마저 위협받을 수 있다. 남북은 대화의 테이블에서 한반도 평화의 해법을 진지하게 모색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또 안 대변인은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군사적 긴장이 점증하는 가운데 정작 우리 정부의 해법이 보이질 않는 점은 유감”이라며 “윤 대통령은 담대한 구상을 제시했지만 북한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말뿐인 해법은 해법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북한을 대화에 나서게 할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해 국민의 불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안보 불안의 책임을 전 정부와 야당에 돌리기 급급한 국민의힘의 행태는 한심하다. 국민의힘은 무책임한 모습에서 탈피해 책임여당으로 거듭 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