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이후 첫 NLL 이남 발사…9.19 합의 정면 위반
“인륜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것”…엄정 대응 논의
국힘 “상시전투준비 태세 완료”…정진석 “구제불능 집단”
민주 “얻을 수 있는 것 아무것도 없는 도발” 엄중 경고

박진 외교부 장관이 31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 헌화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2.10.31 (사진출처:연합뉴스)
▲ 박진 외교부 장관이 31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 헌화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2.10.31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통화에서 2일 오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한목소리로 규탄하며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외교부는 오전 11시 45분분쯤 박 장관은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의 통화에서 ‘이태원 참사’로 국가 애도기간을 갖고 있는 중에 감행된 북한의 도발에 “인륜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것”이라며 “강력 규탄”하고 엄정 대응을 논의했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두 장관은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북한의 어떤 추가 도발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비해가기로 했다"며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대응을 위한 협력을 지속 강화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블링컨 장관은  '이태원 참사'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데 대해 "심심(甚深)한 위로"를 전하면서 "어려운 시기에 미국민은 한국민과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여러 계기로 미국 측의 위로 메시지가 우리 국민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면서 응답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4일 통화를 하고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사진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통화하는 박진 외교부 장관. 2022.10.4 (사진출처:연합뉴스)
▲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4일 통화를 하고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사진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통화하는 박진 외교부 장관. 2022.10.4 (사진출처: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에 도발한 북한의 탄도미사일(SRBM)은 최소 17발, 동해 해상완충구역을 겨냥해 포병사격 100여 발을 발사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는 9·19 군사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행위로 특히 북한이 3차례로 나눠 쏜 SRBM 중 1발이 동해 NLL 이남 26km 지점 공해상에 떨어져 1950~53년 발발한 한국전쟁에 의해 남북한으로 분단 후 처음 있는 초유의 사태다.

군 당국은 행정안전부 민방공경보통제소 지휘 아래 울릉도 지역 공습경보를 발령했다고 전했다. 오전 8시 54분부로 경계태세를 격상했다. 또한 NLL 이북 방향에 공대지 발사로 미사일 3발을 쏘는 등 맞대응했다.

이와 관련 박 장관과 블링컨 장관은 "북한이 쏜 탄도미사일이 동해 NLL을 넘어 한국 영해 인근에 낙탄한 건 유례없는 중대한 군사적 도발행위"라고 지적했다.

양국의 장관은 "다수의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와 '9·19남북군사합의'를 위반해 각종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한반도와 지역 전체의 평화·안정을 위협하는 주체는 바로 북한"이라며 "이를 기만하려는 시도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달 31일 시작한 '비질런트 스톰' 등 한미연합 군사훈련이 한반도 정세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하며 올 들어 29번째 무력 도발을 일삼고 있다.

정치권도 모처럼 한목소리로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 논평에서 “북한은 오늘의 무모한 도발에 대해 상응하는 대가를 치를 것이다”며 한·미 동맹은 언제라도 ‘파잇 투나잇’(상시전투준비 태세) 할 준비가 완료돼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온 국민이 슬픔에 빠져있는 상황임을 그들도 뻔히 잘 알고 있을 터인데 아랑곳하지 않고 또 도발을 감행한 것이다. 정말로 구제불능의 집단들이다”고 힐난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군사 도발이다”며 “북한에 군사 도발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