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G20 계기 한일정상회담 추진 여부 주목돼, ‘강제징용’-‘군사협력’ 논의한 듯

윤석열 대통령은 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아소 다로 전 일본 총리(현 자민당 부총재)를 만났다.[사진=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은 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아소 다로 전 일본 총리(현 자민당 부총재)를 만났다.[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2일 아소 다로 전 일본 총리(현 자민당 부총재)를 만나 “양국관계 발전”을 도모해 달라는 당부를 했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일한 협력위원회장 자격으로 방한한 아소 전 총리를 만나 “국교 정상화 이후 오랜 기간 활동해온 한일/일한 협력위원회의 역할을 평가하고, 양국관계의 발전을 도모해 나갈 수 있도록 민간교류 활성화에 기여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에 아소 전 총리는 “양국 사이에 대화와 협력이 지속되어야 한다면서 양국관계의 조속한 복원과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 했다. 한일/일한 협력위원회는 양국 국교 정상화 이후 민간차원의 대화 창구가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1969년에 설립된 단체로, 각계 원로 지도층 인사로 구성돼 있다.

아소 전 총리의 방한과 윤 대통령과의 만남은 오는 15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한일정상 간의 회담 추진과 관련이 있다. 이에 한일관계에서 일본 극우파의 목소리를 대변하면서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강제동원) 판결에 반발해 온 아소 전 총리가 방한해 윤 대통령과 이에 대한 협의를 했을 가능성이 있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지난 1일 아소 전 총리의 방한 소식을 전하면서 자민당 관계자들의 발언을 인용해 “아소 씨는 윤씨와 함께 이른바 징용공 문제에 관해 논의하고, 압류된 일본 기업 자산의 현금화를 인정할 수 없다는 일본 측의 입장을 거듭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신문은 한일 군사협력 문제도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또 일본 <도쿄신문>은 같은 날 일본 정부와 자민당 관계자를 인용해 징용공 문제와 한일 군사협력을 두고 윤 대통령과 만날 것이라고 전했다. 자민당 제3파벌의 리더가 윤 대통령을 직접 찾은 것은 이와 관련된 사전 협상으로도 볼 수 있다는 의미다. 아울러 한일 군사협력에 대한 보다 진전된 논의를 기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일본은 정치적 부담이 큰 외교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자민당 내 실력자를 활용해왔다. 아소 전 총리의 방한은 인도네시아 G20정상회의 계기로 한일정상회담 추진을 위한 사전 논의로 볼 수 있다. 윤 대통령과 아소 전 총리 간의 논의 내용은 오는 15일 G20정상회의에서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의 정상회담 진행여부 과정을 지켜보면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