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총참모부 대변인 “남측 도발에 대응·시위사격”

사진출처=연합뉴스 
▲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북한이 동해와 서해를 향한 수백 발의 포병 사격을 두고 남측의 포사격에 대응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야는 잇따른 북한의 무력도발을 일제히 규탄했다.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15일 “남조선군은 전선지역의 군사적 긴장을 유발시키는 무모한 도발행동을 즉시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이날 보도에 따르면, 이 대변인은 북한이 지난 14일 동·서해에서 포병 사격을 한 것은 우리 군의 포사격에 대응한 것이라며 “10월13일에 이어 14일에도 오전 9시45분경 아군 제5군단 전방지역인 남측 강원도 철원군 일대에서 적들의 포사격 정황이 포착됐다”고도 주장했다. 

이어 대변인은 “동부 및 서부전선 부대들이 대응조치의 일환으로 14일 17시부터 20시까지 사이에 적정 발생 지점과 상응한 아군종심구역들에서 동서해상으로 방사포 경고 사격을 진행하도록 하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우리 군대는 조선반도(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격화시키는 적들의 그 어떤 도발 책동도 절대로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철저하고도 압도적인 군사적 대응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경고하고 "남조선군은 전선 지역의 군사적 긴장을 유발시키는 무모한 도발행동을 즉시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여야 “북, 9·19 군사합의 위반” 

이를 두고 국민의힘은 여당과 정부의 강경 대응을 예고했고 더불어민주당은 9.19 남북 군사합의 위반이라고 비판하며 한목소리로 북한의 무력 도발을 규탄했다. 

이날 양금희 국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한은 13~14일 밤에는 군사분계선 근접지역에 전투기를 내려 보냈고, 14일 새벽과 저녁에 서해와 동해의 해상 완충지역으로 560여발 포격을 가했다”며 “적대적 행위는 분명 9·19 군사합의 위반”이라고 밝혔다. 

양 수석대변인은 “북한은 이 도발 행위를 ‘남한의 도발 행위에 대한 대응’이라고 발표했다”며 “적반하장도 이런 적반하장이 없다”고 목소리를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북한의 도발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어떠한 ‘단호한 결심’이라도 할 굳은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서면브리핑에서 “어제 오후 동해와 서해 해상완충구역에 대한 북한의 포격은 명백한 9·19 합의 위반”이라며 “남북 모두가 바라는 것은 평화 아니었나. 신뢰를 허물기는 쉬워도 쌓기는 어렵다는 것을 북한은 명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안 수석대변인은 “북한이 도발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북한은 한반도는 물론이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 남북 간 신뢰를 저해하는 무력시위를 멈추기 바란다”며 “윤석열 정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군사적 긴장 완화와 한반도 안보환경의 안정을 위한 외교적·평화적 노력을 경주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與 “文정부 책임” vs 野 “정치공세”

한편, 여야는 북한의 연달은 무력 도발에 대한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기 위한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북한이 막무가내식 도발을 하면서도 이렇게 뻔뻔한 이유를 대는 건 과거 우리 정부의 막대한 책임이 있다는 점에서 개탄을 금치 못한다”며 전 정권인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겨냥했다. 이어 그는 “헌법상 대한민국 국민인 탈북 어민을 재판 과정 없이 인권을 말살하며 강제 북송했고, 서해상에 표류 중인 대한민국 공무원을 구조하지도 못했으면서 북한군 피격 후 ‘도박 빚에 월북했다’는 명예살인까지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반면 안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에 묻는다. 국민의힘은 위기 상황에 어디를 보고 있나. 북한의 도발이 정치공세의 수단일 수는 없다"면서 "남북의 강대강 대치로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고 국민이 불안해하시고 경제 위기 상황에 더 큰 부담을 주고 있다”고 질타냈다. 이어 “국민의힘은 위기와 불안을 더 확산시키려는 것이냐"고 반문하면서 "집권여당으로서 최소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