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 별도 질의없이 현안보고만
용혜인·문진석 “모르는 내용 어딨나…질의정도는 받아야” 반발도
중대본, 구호금·장례비·병원치료비 지원 결정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묵념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희근 경찰청장, 이 장관,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 겸 차장. 2022.11.1 (사진출처:연합뉴스)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묵념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희근 경찰청장, 이 장관,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 겸 차장. 2022.11.1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이하 행안위)가 1일 '이태원 압사 참사'에 대해 정부 책임자에게 현안보고를 받기 위해 ‘이태원 사고 관련 조치 및 향후 대책’ 전체회의를 열었다. 이날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남화영 소방청 차장 등이 참석했다.

이채익 행안위 위원장은 회의에 앞서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묵념을 시작으로 개의를 알렸다. 이날은 추모와 애도의 기간을 강조하며 별도의 질의 없이 현안 보고만 받았다.

이 위원장은 “다만 사고 다음 날 지난 3일 행안부 장관께서 하신 발언에 대해서는 한 말씀 드리지 않을 수 없다”며 지적했다.

앞서 이 장관은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인 것은 아니다”라며 발언해 논란을 샀다.

이 위원장은 "경찰 및 소방 인력 투입이 적정 수준이었던 것처럼 비쳐지게 한 발언을 했다"며 “그 취지가 어떠하든 사고로 깊은 슬픔에 빠지신 유족들과 거리가 있는 발언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사과를 촉구했다.

이에 이 장관은 “이번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 특히 유가족에게 깊은 위로 드린다. 또한 이번 사고의 충격으로 이 시간에도 병상에서 치료와 고통을 받은 분들에게 빠른 쾌유를 빈다”며 사과했다.

그는 “국무위원 한사람 아들과 딸을 둔 아버지로 흥망하고 안타깝다. 비현실적인 이 상황을 받아들이기 어렵고 참담하다”고 아픔을 공감했다.

그러면서 “언론 브리핑 과정에서의 발언으로 적지 않은 분들이 상처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경찰 사고 보고 전에는 섣부른 예단은 피해야 한다는 취지였지만 국민의 마음을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는 점 사과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국민 안전을 책임 지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며 “계기로 삼아 사고 수습과 진상 규명에 주력하고, 재발 방지에 혼신의 노력으로 임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현안 질의 없이 전체회의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을 대신해서 정부에게 질문해야 한다”라며 “이거는 윤석열 정부가 참사를 대하는 태도다. 행안위가 들러리를 서는 꼴이다”고 반발하여 목소리 높였고,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모르는 내용이 어딨나. 장관을 통해 또 들어야 하나. 이 자리에 왜 왔나”며 힘을 실었다.

문 의원은 “언론에 내용이 다 나와서 국민들도 다 아신다”고 재차 반발했지만 이 위원장은 “여야 간사 합의로 결정된 것이다”고 현안 보고를 계속 진행했다.

이날 이 장관이 보고한 인명피해 현황은 1일 오전 11시 기준 사망 156명 부상151명(중상 29명, 경상 122명)이다. 사고 발생 직후 주요 대응으로 “사고 직후 임시 의료소 설치, 사상자 중증도에 따라 병원 분산 이송 했으며, 현장 사망자 45명은 원효로 실내체육관 임시 안치 후 병원 장례식장으로 분산 이송 했다”고 알렸다.

사태 발발 직후 열린 윤석열 대통령 주재 긴급점검회의에서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등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1일 기준 4차례 희의(30일 오전 10시, 오후 6시, 31일 오전 9시, 1일 오전 8시 30분)를 통해 주요 사항 논의 및 결정을 진행했고,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 선포하여 사고 수습에 총력을 기울였다고 보고했다.

주요 지원내용으로 구호금에 사망시 2,000만 원, 부상자 500만 또는 1,000만 원을 약속했고, 장례비는 1,500만 원 정액 지급, 병원치료비 등도 지원을 약속했다.

의원들의 거센 반발에 결국 여야 간사들과 위원장은 다음주 현안 질의를 보장할 것을 약속하며 이날 행안위는 산회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이태원참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