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상임전국위, 23일 전국위 의결로 최종 확정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내년 3월 초 예정된 전당대회를 앞두고 국민의힘이 19일 국민 여론조사 없이 당원투표만으로 당대표를 선출하는 방침을 밝혔다. 최다 득표자의 득표율이 과반을 넘지 않는 경우 1, 2위 득표자를 두고 다시 투표하는 ‘결선 투표제’도 도입한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당헌·당규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오는 20일 상임전국위원회, 23일 전국위원회와 상임전국위를 거쳐 당헌 개정 작업을 완료하기로 했다. 

정 위원장은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당원 개정안 및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규정 개정안을 비대위원 만장일치로 의결해 상임전국위 회부하기로 했다”며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당헌 개정안 핵심은 당원 선거인단 투표로 당 지도부 선출하는 것으로 비대위원 의견 모두 모았다”고 말했다.

이어 “당원들의 총의를 확인하고 당대표의 대표성을 제고하기 위해 결선투표제 도입하는 안을, 또 각종 당내 경선 여론조사는 국민의힘 지지자와 지지 정당이 없는 자만을 대상으로 실시하도록 했다. 이른바 역선택 방지조항으로, 윤 정부 성공과 내후년 총선 승리를 위해 당이 한 마음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저희 비대위는 정당민주주의 원칙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이 이르렀다”며 “당은 정권 획득과 성공적 국정운영 정권 획득 위해 모인 것으로, 이념 철학 목표가 같은 당원들이 당대표 뽑는 건 당연하다. 당대표는 당원이 뽑고 당원이 당의 의사결정 중심에 서야 한다. 이 원칙을 부정해선 안 된다”고 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여론조사 1위를 기록하는 유승민 전 의원을 염두에 둔 것이냐는 질문에 “그런 논의 없었다. 100만 당원 시대, 당의 대표를 뽑고자 하면 당원들에게 (선택권을) 주자”라며 “특정 후보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고 일축했다. 

당헌 개정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용인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용산 가서 확인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