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책임당원 시대…당 진로는 당원들이 결정해야”
“‘정당민주주의’ 원칙 충실한 전당대회 개정안 만들겠다”
“당원 20·30·40대 33%…(당권주자) 유불리 문제 해당 안돼”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차기 전당대회를 앞두고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현행 당원투표 70%, 국민 여론조사 30% 비율을 당원투표 100%로 바꿀 가능성을 시사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유럽의 내각제 국가든 미국의 경우든 전당대회 의사 결정을 위해 여론조사를 채택한 나라는 세계 어디에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헌법 제8조는 정당 민주주의를 규정하고 있다”며 “우리 헌법은 국회 정부보다 정당 관련 조항을 앞에 배치했다. (이는) 민주공화국을 선언한 총강에 실려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민주주의적 헌법가치를 지키는 근간이 정당이기 때문에 정당 민주주의를 머릿글에 해당하는 총강에 담았다. 많은 헌법학자들이 이런 해석에 동의한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정당민주주의를 너무도 나몰라라 하고 있었다. 우리 국민의힘이 갖고 있는 태생적 한계가 있었다. 역대 보수정당은 시민사회에 뿌리 박고 자생적으로 태어난 게 아니라 권력이 만들어낸 외생정당 성격이 강했다”며 “당의 의사결정과 운영 전반에서 본질을 지니기 어려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당의 책임당원은 28만명이었지만 오늘 현재 우리당의 책임당원은 79만명으로 세 배 가까이 늘어났다”며 “윤 대통령과 우리 국민이 조금만 함께 한다면 100만 책임당원 시대 열릴 것”이라고 했다.

정 위원장은 “우리는 지금 유불리 문제가 아니라 원칙의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 당의 진로는 당원들이 결정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를 무너뜨리고 윤 정부를 탄생시킨 이들에 지도부 선출을 맡기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했다.

이어 “전당대회는 당원 총의를 묻는 자리지 국민의 인기를 묻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비대위는 전대 개최 방안 논의를 시작하려고 한다. 정당 민주주의 원칙에 충실한 개정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분명한 건 정당 민주주의의 시작이라는 점, 정당의 주인은 당원, 국가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당의 권력은 당원으로부터 나온다. 당원의, 당원에 의한, 당원을 위한 단결을 촉진하겠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비대위 회의를 마친 뒤 룰을 바꾸는 데 비대위에도 권한이 있느냐는 질문에 “사무처 해석은 그렇다. 최종적으로 전국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당헌 개정사항이기 때문에 비대위에서 안을 마련하고 최종 결정권은 당원들에게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일각에서 나오는 (당권주자) 유불리 문제는 해당이 안 된다"며 "과거 우리당은 50대 이상이 주류를 이루는 당으로 인식이 됐는데, 최근 당원비율에서 20·30·40대가 33%"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많은 당원들이 당원의 권한과 역할을 반영해달라는 요구가 오래전부터 빗발쳐왔다. 우리가 당원 민주주의, 정당 민주주의를 바로 세울 때가 됐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