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혁신센터, 벤처‧대기업‧지자체가 힘을 보태

박민식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div>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박민식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2선, 부산 북구강서구갑)이 박근혜정부의 핵심 경제 정책인 창조경제에 대해 “경제 산업의 침체를 벗어나기 위해 탄생한 정책인 만큼 긴 호흡으로 차분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 의원은 지난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갖고 “기존의 노동 집약적 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면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진 창조경제 정책의 효과를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는 서두르지 말고 기다리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창조경제 혁신센터가 전국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벤처기업과 대기업이 상호간 노하우와 마케팅 능력을 조합하고 여기에 지자체가 힘을 보태고 있다”면서 “이른 시일 내에 경제 효과를 볼 수도 있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혁신센터가 일시적 전시행정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지역 국회의원이나 여론 주도층이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면서 “이벤트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꾸준히 문제제기를 하겠다”고 전했다.

▲ 박근혜정부가 출범하면서 새로운 경제비전으로 창조경제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작년부터는 지역별로 창조경제 혁신센터가 출범하고 있는데 최근 성과는 어떤가.

- 최근 경제 흐름이 고용 없는 성장으로 일반화되어 가고 있다. 기존의 노동 집약적 산업은 점차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 서비스 산업, 벤처 산업 등을 집중 육성해야 한다. 신흥 강대국인 중국은 치고 올라오고 기존 선진국들은 밀어내는 가운데 정부가 돌파구로 마련한 것이 창조경제다. 많은 국민들이나 언론에서는 마음이 급하다. 창조경제 정책 시행이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한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

큰 틀에서의 정책 변화는 긴 호흡이 필요하다. 사과나무에 열리는 사과를 따먹기 위해서도 물과 거름을 주는 시간이 필요하다. 정책을 바꾼다고 바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박근혜정부의 창조경제가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있더라도 그 결과물이 대통령 임기 5년 안에 나타나야 한다는 법은 없다.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나왔으면 좋겠지만 반대로 20년 후에 나올 수도 있는 것이다. 정치권에서의 정책은 차분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미래 세대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이라면 기다릴 수 있는 지혜도 필요하다.

▲ 그렇다면 그 물과 거름을 주는 기본적인 작업은 제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보나.

- 전국 각 시도별로 창조경제 혁신센터를 만드는데 있어서 벤처기업과 대기업이 가진 노하우와 마케팅 능력을 조합하고 지방자치단체도 힘을 보태고 있다. 소규모 벤처업계에서는 “좀 더 빨리 했으면 좋았을 걸” 이란 말도 나온다고 들었다. 의외로 이른 시일 내에 경제적인 효과를 볼 수도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 일각에서 창조경제 혁신센터가 전시행정이라는 이야기도 한다.

- 과거에는 대통령의 행보에 따라 기업의 움직임이 자주 바뀌는 경우가 많았다. 그렇지만 이번 경우는 좀 다르지 않을까 싶다. 부산만 하더라도 롯데가 창조경제 혁신센터에 참여를 했는데 지역 국회의원이나 여론 주도층들이 매서운 눈으로 예의주시하고 있다. 1, 2년 전시성 이벤트로 끝나지 않도록 기업들이 책무감을 가져야 한다. 나 또한 국회의원으로서 꾸준히 문제제기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 #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