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에 이어 두번째 총파업 건설업계 '노심초사'
오봉역 사고에 이미 수도권엔 차질 '엎친 데 덮친 격'

 현정희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위원장(앞줄 가운데)이 14일 오전 서울 강서구 공공운수노조에서 열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24일 0시를 기해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현정희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위원장(앞줄 가운데)이 14일 오전 서울 강서구 공공운수노조에서 열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24일 0시를 기해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화물연대가 오는 24일 총파업을 예고해 건설업계에는 비상이 걸렸다. 이번 파업이 또 다시 '시멘트 대란'으로 이어질까바서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건설사들이 화물연대의 총파업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갑작스러운 총파업 예고에 난감한 입장이다"라며 "현재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4일 화물연대는 서울 강서구 공공운수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여당이 안전운임제 논의 과정에서 화주가 운수사업자에게 지급하는 ‘안전운송운임’을 삭제하려고 한다"고 지적하며 "오는 24일 0시부터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럴 경우 법 제도의 실효성이 낮아질 거라며 반대한다"며 안전운임 제도 개악 저지,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제 차종·품목 확대를 요구했다. 올해 말 폐지를 앞둔 안전운임제는 거리에 따라 화물차주의 최소 운송비를 보장하는 제도다.

이번 총파업과 관련해 건설업계와 레미콘업계의 우려는 더욱 큰 상황이다. 이번 파업이 두번째인 만큼 피해 규모 또한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기 때문이다. 화물연대는 앞서 지난 6월에도 총파업을 선언한 바 있다. 이때문에 수도권 레미콘 공급의 다수를 책임지던 유진기업, 삼표산업은 각각 20개, 17개 공장의 가동이 중단했다. 또 레미콘 업계는 전국 레미콘 공장에서 하루 평균 62만여㎥(입방미터)가 출하되는데 출하가 중단되면서 하루 평균 500억원 이상의 매출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한 대형건설사 임원을 지낸 지역개발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건설사들의 사업에 영향을 미쳤던 만큼 그 트라우마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 충분한 공급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동절기 양생 기간에 접어든 만큼 주택 사업의 피해와 우려도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여기에 더해 이달 5일 경기 의왕 오봉역에서 발생한 열차 사망사고 여파로 이미 수도권에서는 시멘트 수급 차질을 겪고 있다. 특히 사고가 발생한 역 인근에는 한일·현대시멘트, 성신양회, 아세아시멘트 등 총 7개 시멘트 출하 저장소들이 모여 있다.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지방에서 생산된 시멘트의 반입이 중단됨으로 수도권 공사 현장으로 나가는 레미콘 공급이 30~50%로 줄어들어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