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녹취록, '이재명 게이트'라 발언 확인"
민주당 "윤석열 게이트, 1100억원 대장동 대출 봐주기 수사"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1차 토론회 시작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1차 토론회 시작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여야 모두 '대장동 게이트' 폭탄을 상대방에 던지고 있다. 민주당과 이재명 대선 후보는 '윤석열 게이트'라 칭했고,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선 후보는 '이재명게이트'라 칭했다.

지난 21일 중앙선관위 주최 첫 법정 TV토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대장동 의혹을 두고 강하게 토론하며 시작됐다. 국민의힘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녹취록 속 "이재명 게이트" 언급을 두고 공세에 나섰고, 민주당은 윤 후보의 대장동 브로커 '봐주기 수사' 의혹을 추궁했다.

공방은 TV토론에서 이 후보가 '내가 가진 카드면 윤석열은 죽어' 등 김만배씨 녹취록 발언이 적힌 피켓을 꺼내들자, 윤 후보가 "그 녹취록 끝부분에 김만배가 '이재명 게이트'라고 말하며 시작됐다.

이 후보는 "허위 사실이면 후보 사퇴하라"고 강하게 발끈하는 모습을 보였다. 녹취록에 '이재명 게이트'라는 부분이 확인되자 국민의힘은 이 후보의 사퇴를 촉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녹취록에 '이재명 게이트'가 분명히 나온다. 거짓말하는 이 후보는 사퇴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검을 지금이라도 빨리 하면 된다"며 "이미 경찰, 검찰, 공수처는 야당 후보 죽이기 위해 혈안이 돼 있는데도 (윤 후보를) 못 죽이지 않았나"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민주당은 '이재명 게이트' 발언과 대장동 비리 의혹과는 관련 없다는 입장을 냈다.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은 "김만배씨의 '이재명 게이트' 발언 시점은 2020년 10월26일이고, 이 발언 사흘 전 이 후보는 2년을 끌어온 선거법 재판에서 무죄를 확정받았다"며 "당시 '이재명 게이트'는 이 후보의 대장동 토론 발언 등을 포함한 선거법 위반을 지칭한다"고 해명했다.

이어 "당시 이 후보는 무죄 확정으로 검찰의 무리한 수사로 제기된 '이재명 게이트'에서 벗어나게 됐다"며 "윤 후보의 '이재명 게이트' 주장은 자신에게 불리한 녹취록이 나오자 상황을 모면하려 억지로 꿰맞춘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했다.

◇ 민주당 "윤석열, 대장동 대출 봐주기 수사"
    이재명 "대장동, 윤석열이 몸통이라고 100% 확신"

그러자 민주당은 윤석열 후보가 '대장동 대출 브로커 봐주기 수사'를 했다며 역공에 나섰다. 브로커의 1100억원대 불법대출이 화천대유 업자들의 대장동 개발 시드머니가 됐다는 주장이다.

전날 JTBC는 대장동 대출 브로커를 윤 후보가 봐주기 수사했다는 남욱 변호사의 검찰 진술내용을 보도했다. 윤 후보는 과거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2과장 시절 부산저축은행 1100억원 불법대출 의혹을 사건을 맡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3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대장동 게이트에 대해 "이건 검찰 게이트고, 윤석열이 몸통이라고 100%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에 대해 "이 범죄 집단에게 종잣돈 마련하도록 수사해놓고도 봐준 사람이 윤석열이다. 제일 큰 공헌을 했다"라고 확신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도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보도가 사실이라면 '명백한 사법거래, 윤석열 게이트'다"라며 "윤 후보와 국민의힘 일당이 본인들의 추악한 대장동 비리를 이재명 후보에게 뒤집어씌우려 했다는 증거가 매일매일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럼에도 안하무인, 목불인견과 같은 태도로 대선 레이스를 펼치며 정의와 공정을 입에 담고 있다. 검찰은 지금이라도 즉시 재수사에 착수하고, 윤 후보는 후보직을 사퇴하고 처벌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봐주기 수사 의혹은 터무니없음을 명백히 밝힌다"며 "누구의 청탁을 받았다면 조씨와 인척간인 부산저축은행 회장에 대해 무기징역을 구형할 리 없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대변인은 또 "조씨는 대검에서 뇌물 전달 과정에 관여한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았을 뿐 대장동 사업 관련 질문을 받을 여지가 없었다"며 "윤 후보는 당시 중수2과장으로서 130여 명의 수사팀을 이끌고 있어 개별 참고인 조사를 직접 하지 않았다"고도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거짓 네거티브로 진실을 이길 수 없다. 부산저축은행 수사에 대한 거짓 의혹으로 대장동 게이트를 물타기 하려는 시도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