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야권연대 중재 공정성 잃었다”

4.27 재보선에서 야권연대가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김해을 지역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해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는 4일 “김해을 국민경선은 유불리를 떠나서 민주주의 원리에 어긋나고 과학적인 면에서도 상식에 어긋나는 횡포”라고 강력 반발했다.

이날 유 대표는 CBS 라디오 프로그램 ‘변상욱의 뉴스쇼’에 출연해 “참여당이 많이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런데 무엇보다 큰 잘못은 강자의 횡포에 굴종 안 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 민주당이 여러 곳에서 후보단일화작업을 하고 있는데, 다른 어느 곳에서도 동원경선, 현장투표경선을 요구한 사례가 전혀 없다”며 “이를 횡포라고 하는 이유는 지금 민주당이 취한 방식은 2007년도 대통합신당의 대선후보경선방식과 똑같은 것이다. 연령과 지역과 성별을 구분하지 않고 ‘묻지마 동원선거’를 하는 것”이라고 강변했다.

국민경선에 참여할 현장투표 선거인단 구성방식과 관련해 “무작위 추출이라는 것은 원래 성별, 연령, 지역을 딱 맞춰서 유권자모집단과 선거인단 사이에 사회적구성을 일치시키려고 하는 게 기본”이라고 전제한 뒤 “이것을 위반한 유일한 사례가 2007년 대통합신당의 대통령후보경선”이라며 수용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계속해서 “당시에 특정도의 인구비율이 3.3%밖에 안 되는데, 선거에 참여한 사람이 전국의 15% 가까이 됐다”면서 “그렇게 해서 선출된 후보가 경쟁력이 전혀 없었죠. 대패했다”며 민주당의 현장투표 방식에 문제를 제기했다.

유 대표는 “(민주당의 주장은) 그냥 돈으로 동원선거 하는 것”이라며 “자꾸만 참여당한테 유리한 경선룰을 하려고 했다고 하는데, 부당하고 불합리한 경선방식을 요구한 데 대해서 맞서는 것을 그렇게 정략적으로 보면 이 세상에 정의가 어디에 있겠느냐”고 목청을 높였다.

시민단체들의 협상 중재에 대해서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아주 비공개적인 자리에서 의견을 나눈 것을 왜곡해서 밖으로 흘려서 저의 인격을 비방하는 식으로 간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시민단체가 공정성을 현저히 잃었다”고 질타했다.

이어 “민주당은 다른 모든 정당에 대해서도 동일한 방식을 요구해야 맞다”며 “시간을 끌고 어렵게 만드는 것은 민주당이지 국민참여당이 아니다”고 했다.

유 대표는 거듭 “제1야당으로서 공정하게 정의롭게 떳떳하게 하라는 것”이라며 “그래야 국민들이 볼 때 그 정당이 야권의 맏형으로서 야권전체에 힘을 모아서 할 자격이 있다. 저희는 ‘분당을’에서 손학규 대표를 도와서 한나라당 후보를 꺾고 싶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