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노동개혁 추진력과 정무능력’ 갖춘 김문수로 기울어, 野 “태극기집회 참여자” 비난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사진=연합뉴스]
▲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가 첫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으로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내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김 전 지사를 “구태 정치인”으로 규정하며 노사정 중재 담당자로서 부적격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중앙일보>는 19일 대통령실과 복수의 정부관계자가의 말을 빌어 김 전 지사가 경사노위위원장 내정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김 전 지사 내정 배경에 대해서도 “노동운동을 한 경험이 있는 데다 정치권에서도 고용·노동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면서 정무적 판단까지 갖춰 경사노위를 통한 노동개혁의 적임자로 보인다” 고 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경사노위 위원장 내정을 두고 김 전 지사와 유길상 한국기술교육대 명예교수를 놓고 인선을 위한 최종 검증 작업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유 교수는 윤 대통령의 노동 공약을 설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유 교수보다는 김 전 지사 쪽으로 기운 배경에 대해선 노동개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대책을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인선 기준으로 ‘노동개혁을 추진력 있게 할 수 있느냐’였고 여기에 유 교수보다는 김 전 지사가 더 적합한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노사관계나 노동시장에 대한 식견을 갖춰 노동계와 산업계의 목소리를 함께 들을 수 있어야 하고, 정무적 판단 또한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유 교수는 미래노동시장연구회와 같은 전문가 영역에서 활동하고, 정무적 감각을 갖춘 김 전 지사에게 경사노위를 맡기는 것이 타당하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지사는 노동운동가 출신으로 김영삼 전 대통령의 권유로 신한국당으로 입당해 1996년 총선에 출마해 당선됐다. 국회에 입성해 환경노동위원회 등에서 활동했고 2006∼2014년 경기도지사를 역임했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는 보수단체의 태극기 집회를 옹호하는 행보를 보였다.

장관급인 경사노위 위원장은 임기 2년으로, 문재인 정부 당시 약 5년간 재임한 문성현 전 위원장이 지난 7월 22일 임기를 1년 이상 남기고 사퇴하면서 2개월째 공석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김 전 지사가 윤석열 정부 초대 경사노위 위원장으로 김 전 지사 내정이 유력하다는 보도에 대해 “구시대의 흘러간 인물로 노동의 미래를 만들 수 없다”며 “대표적인 철새 정치인인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노동운동 출신임을 보수정치 입문의 장식품으로 삼았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그의 노동운동 경험이 노동 전문성으로 인정될 수 없다. 또한 김 전 지사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반대하고, 태극기 집회를 들락거렸다. 세월호 추모를 ‘죽음의 굿판’으로 폄훼했다”며 “윤 대통령은 김 전 지사의 이런 언행에 동의하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또 “대통령 직속 경사노위는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재계와 노동계의 사회적 대화를 주도해야 한다. 사회적 갈등을 키워온 구태정치인, 김 전 지사가 사회적 대화를 제대로 이끌어 갈 수 있을 리 만무하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