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당선인 ‘정호영 부정의 팩트 없다’, 과거 ‘부정의 팩트’가 있어서 압수수색하고 했나?”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김오수 검찰총장을 만나 검찰개혁 입법에 대한 언급이 법안 처리시기를 조정해야 한다는 당부라는 해석에 대해 “시기 조정의 문제는 아니다”며 선을 긋고 법안 처리 입장을 거듭 밝혔다.

윤 비대위원장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의 “개혁은 검경의 입장을 떠나 국민을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 국회 입법도 그러해야 한다”고 한 것이 민주당에게 시기를 조정하라는 주문으로 읽혀진다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당선인이 검찰 출신이기 때문에 사실상 검찰이 가지고 있는 그 무소불위의 권한을 조금도 양보할 생각이 없는 검찰주의자 대통령”이라며 “(윤석열 정부 출범 전에 하지 못하면) 검찰개혁이 정권이 바뀌고 나면 5년간 불가능하다고 하는 판단에서 추진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얘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주문에 대해서도 “후진국일수록 범죄 수사의 효율만을 강조하는데 선진국일수록 수사과정에 부당한 인권침해가 없도록, 피해 입는 국민이 없도록 한다”며 “대통령 말씀도 검찰과 경찰 사이에 권한 조정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해야 궁극적으로 국민의 권익을 지키고 국민의 인권을 지키느냐. 이 기준으로 검찰개혁을 해달라는 주문한 것”이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총리 및 장관후보자 지명과 관련해 “윤 당선인이 검찰총장 할 때 선택적 정의, 선택적 공정을 했던 것처럼 그냥 나와 가까운 사람, 나를 지지해 주고 그동안 나와 잘 지낸 사람들은 별문제 없고 좋은 사람이라는 주관적인 기준으로 인사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정부가 출범하기도 전부터 인사가 망사가 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먼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논란에 대해 “40년 동안 친구로 지낸 사람에 대한 당선인의 의지가 없었다면 이렇게 추천됐겠냐”라며 정 후보자를 추천했다는 한덕수 총리 후보자에 대해서도 “추천권을 제대로 행사한 것인지 그것도 의심이 된다”고 짚었다.

정 후보자 딸의 경북대 의대 편입과 아들 병역 면제 의혹 등을 거론하고 “한덕수 후보자가 본인이 얘기했던 것처럼 책임 총리 역할을 제대로 하겠다고 하면 이런 분을 추천하면 안 된다. 앞으로 그야말로 허수아비 총리가 되는 것 아니냐”며 “이런 분을 과연 총리로 인준을 해 드려야 되는 것인지 이런 것조차 의문이 들 정도”라고 말했다.

윤 당선자 측에서 정 후보자 의혹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딸 문제와 다르다고 말한 데 대해 “과거 조 전 장관에 대해 그렇게 ‘긴급 체포해야 된다’, ‘즉각 구속해라’고 주장했던 그 기준에 뭐가 모자라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윤 당선인이 말하는 ‘부정의 팩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지만 윤 당선인이 과거 ‘부정의 팩트’가 있어서 압수수색하고 했나? 저는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힐난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핸드폰 비번을 숨기고 법꾸라지처럼) 끝까지 법망을 피해 나가는 이런 사람이 어떻게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될 수 있나”라며 “한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이 되면 무소불위의 권한을 쥐고 대통령의 측근으로서 심지어는 소통령 아니냐. 이런 이야기까지 나온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에서 한 후보자 인사청문회 보이콧 주장이 나오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보이콧은 검토도 해본 적이 없다. 그런 발언은 왜곡돼서 전달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당연히 장관 후보자들의 능력, 적임자로서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국정의 철학을 가지고 있는지 검증해야 한다”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