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일 잇단 발사에 "강력한 규탄…초당적 대응하자" 
"대선에 영향 미치는 군사적 도발"…'도발' 규정하며 정부와 차별화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7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는 한편 야당 대선후보들에게 북한의 긴장 조성행위 중단을 촉구하는 '공동선언'을 하자고 제안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서 "고질적인 북한의 대선 개입을 차단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여야 후보들의 초당적 공동 대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여야 대선후보의 대북 공동선언에 담길 내용으로 ▲ 한반도 긴장 조성행위 중단 ▲ 대선 개입 중지 촉구 ▲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대화 재개 협력 등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초당적으로 대처해 한반도 안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는 것이 정치인의 도리"라며 "충심 어린 제안에 대선 후보들의 긍정적 호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 후보는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이렇게 1월에 다수의 미사일을 발사한 전례가 없다"며 "강력한 유감과 규탄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 선거에 매우 안 좋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대한민국 내정에 영향을 주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도 생기고 있다"며 "이런 군사적 도발은 자중해 주는 것이 우리 한반도 안정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번 미사일 발사를 '군사적 도발'로 규정하며 '매우 유감' 수준에 그친 정부보다 강경한 입장을 취한 것이다.'


    민주당 선대위 평화번영위원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북한의 위협적인 행위가 선거 기간에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최근에는 선전매체를 통해 노골적으로 우리 대선에 개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대해 엄중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와 같은 북한의 도발 행위와 선거 개입 시도는 남북 합의정신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을 통해 평화와 공동번영을 이루어나가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며 "이를 즉각 중지하고 조속히 대화에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국방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성명에서 "새해 들어 오늘까지 북한은 6차례에 걸쳐 무력 시위를 했다"며 "북한의 거듭된 군사적 정치적 도발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관련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릇된 판단과 결정에 따른 모든 책임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있음을 분명하게 밝힌다"며 "김 위원장이 잘못된 길로 들어선다면 평화를 염원하는 모든 이들의 비판과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결코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 역시 북한의 도발에 대한 선명한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 원칙적이고 엄중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대화를 강조한다고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약속은 북한이 깨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