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기구로 복지부 장관 단장으로 ‘실무추진단’ 구성, TF 결정사항들 이행 예정”

청와대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지시로 유영민 비서실장을 단장으로 한 병상 확보 태스크포스(TF)가 오는 24일 첫 회의를 열어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병상확보 TF 구성 등에 대한 질문에 “병상 확충 TF는 비서실장이 팀장이고, 청와대 그리고 관계부처, 공공의료기관이 참석한다”면서 “대통령께서 병상 확충 특별지시를 20일에 내렸다. 이에 대한 이행계획 수립, 상황 점검, 부처 간에 쟁점이 있다면 그런 사항들을 해소하는 것이 TF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회의시스템에 대해 “주1회 회의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하면 추가회의를 할 수도 있고, 첫 회의는 금요일(24일)에 예정돼 있다”면서 “어제(21일) 이를 위한 사전회의가 있었다”고 했다. 기모란 방역기획관의 TF 참여에 대해선 “TF 명칭이 병상확충 TF인 만큼 방역기획관은 병상 확보와 관련해 역할은 하겠지만 주 업무는 아니기 때문에 구성원은 아니다”고 얘기했다.

또 이 관계자는 “추가적으로 실무추진단도 구성해 운영하려고 한다”며 “TF에는 청와대, 그리고 부처에서는 여섯 분의 장관급이 들어가 있다. 공공의료기관으로는 국립대병원장 대표로서 서울대병원장, 국립중앙의료원장 이렇게 포함되기 때문에 자주 회의를 하고 실무적인 것까지 아주 구체적으로 다 관여를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실무추진단을 둔다”고 밝혔다.

실무추진단 구성에 대해선 “복지부 장관을 단장으로 하고, 관계부처 차관 혹은 실장급이 참석을 하고, 또 국립대병원과 국립중앙의료원의 실무 대표들이 합류를 해서 수시로 회의를 진행하면서 TF의 결정사항들을 이행을 할 예정”이라며 “TF가 상위의 결정기구 역할을 하고 그다음에 실무추진단이 구체적인 실행‧이행을 위해서 움직일 것으로 계획돼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 직속 기구인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최근 대만 장관급 인사를 국제 콘퍼런스에 초청해놓고 행사 직전 갑자기 연설을 취소해 외교적 결례를 범했다는 지적에 “4차산업혁명 정책 콘퍼런스에 대만 측이 참석하기로 했다가 취소된 것은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결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을 의식해서라기보다는 우리 외교 원칙에 따른 것”이라며 “우리가 대만과 경제, 문화 등의 비공식 관계 그리고 그것을 통한 실질 교류를 지속적으로 증진시켜나간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고, 그리고 어제(21일) 이러한 방향으로 외교부에서 설명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