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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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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급쟁이 10명 중 3명 월급 200만원 미만 

통계청,올 4월 기준…숙박·음식점업 저임금 비중 높아
15~29세 청년층, 음식점·주점업 취업자가 가장 많아 
코로나로 매장판매원 9.9만명감소, 배달원은 역대 최대

 

임금 근로자 10명 중 3명은 월급으로 200만원도 채 받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9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상반기 지역별 고용조사-취업자의 산업 및 직업별 특성'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4월 기준) 임금근로자 2064만 7000명 가운데 월평균 임금이 100만원 미만인 경우는 205만 6000명(10.0%), 100만~200만원 미만은 409만 7000명(19.8%)이었다.

특히 임금근로자 10명 중 3명꼴인 615만 3000명(29.8%)은 월급이 200만원에 못 미친 셈이다. 여기에는 아르바이트 등 단기 임시직 근로자도 포함돼 있다. 저임금 근로자 비중은 숙박·음식점업에서 높게 나타났다.

나머지 1449만 4000명(70.2%)은 급여로 200만원 이상을 받았다.
월급 200만원 이상 근로자가 전체의 70%를 넘어선 것은 반기별 조사가 시작된 2013년 이후 처음이다.

상반기 전체 취업자는 1년 새 65만명 이상 증가했다. 주로 청소·미화원 등 단순 노무직종에서 증가했다. 

이들 가운데 월급이 200만~300만원 미만인 경우가 687만 5000명(33.3%)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외 300만~400만원 미만이 366만6000명(17.8%), 400만원 이상은 395만 2000명(19.1%)으로 각각 집계됐다.

작년 동기와 비교하면 100만원 미만 저임금 근로자 비중은 1.1%포인트 상승했고, 400만원 이상 고임금 근로자 비중도 0.2%포인트 올랐다.

반면 100만~200만원 미만 근로자 비중은 2.8%포인트 하락했다.

김경희 통계청 고용통계과장은 "최근 5년치 통계를 보면 200만원 미만 근로자는 줄고 200만원 이상 근로자는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라며 "다만 100만~200만원 미만 근로자의 경우 최근 도소매나 음식·숙박 취업자가 줄면서 함께 비중이 내려간 영향도 있다"고 설명했다.

월급 100만원 미만 저임금 근로자 비중이 가장 큰 업종은 숙박·음식점업(27.5%)이었다.

100만~200만원 미만에서는 농림어업(37.9%)이, 200만~300만원 미만은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임대서비스업(41.2%)이 각각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400만원 이상 고임금 근로자 중에서는 금융·보험업(41.3%), 전문 과학·기술서비스업(40.8%), 정보통신업(38.8%)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직업별로 보면 100만원 미만 임금근로자 가운데는 단순 노무 종사자(28.2%)가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고, 400만원 이상에서는 관리자(80.0%)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비임금근로자를 포함한 전체 취업자는 2721만 4000명으로 1년 전보다 65만 1000명 증가했다. 이중 음식점업 취업자가 5.9%인 161만 3000명으로 집계됐다. 산업 중분류(77개)별로는 자동차 제외 소매업(205만 7000명·7.6%), 음식점·주점업(200만 2000명·7.4%), 교육서비스업(182만 5000명·6.7%) 등 순으로 취업자가 많았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사회복지서비스업 취업자가 17만 9000명 증가, 증가폭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 계층별로 보면 15~29세 청년층은 음식점·주점업 취업자가 54만 9000명으로 가장 많았다. 

30~49세는 교육서비스업(95만 1000명), 50세 이상은 농업(124만 2000명) 취업자가 많았다.

교육 정도별로는 중졸 이하의 경우 농업(83만 6000명), 고졸은 음식점·주점업(110만 6000명), 대졸 이상은 교육서비스업(150만명)에 가장 많이 종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상 지위별 취업자를 산업 대분류(21개)별로 살펴보면 상용근로자 가운데는 제조업 종사자(23.8%) 비중이 가장 높았고, 임시·일용근로자는 건설업(13.9%)과 숙박·음식점업(12.8%)에 다수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업 소분류(153개)별 취업자는 경영 관련 사무원(232만명·8.5%), 매장 판매종사자(174만 5000명·6.4%), 작물 재배종사자(122만 8000명·4.5%) 순으로 많았다.

작년 동기 대비로 보면 청소원·환경미화원이 19만 4000명 증가했으며 조리사도 6만 3000명 증가했다. 

특히 배달원은 1년 전보다 5만 3000명(14.2%) 증가한 42만 3000명으로 반기 조사가 시작된 2013년 이래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반면 매장 판매종사자는 9만 9000명 감소해 가장 큰 폭으로 줄었고, 식음료서비스 종사자도 2만 2000명이 감소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면서 택배, 음식 배달 등 배달원이 증가한 반면 매장 판매종사자는 점점 더 감소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홍경환의 빅데이터 대선]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짓지 못하는 홍준표와 윤석열, 카운터 펀치가 없다. 이재명 지지율은 ‘국민의힘 자책골’
다음 달 5일이면 국민의힘 대선 주자가 확정된다. 현재 지지율 추이를 보면 홍준표 후보와 윤석열 후보 둘 중 한 명이 국민의힘 대선 주자로 확정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구글 빅데이터는 과연 누구의 손을 들어 줄지 알아보려다 흥미로운 대목을 발견했다. 홍준표 후보의 연관검색어로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이름이 등장하고, 윤석열 후보의 연관검색어로 이재명, 홍준표가 등장한다는 점이다. 왜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에 민주당 대선 주자의 이름이 등장하고, 각 대선주자의 연관검색어에 가장 강력한 라이벌의 이름이 등장하는 것일까? 가장 먼저 떠올려 볼 수 있는 추론은 최근 두드러지기 시작한 국민의힘 지지자들의 전략적 투표 성향이다. 전략적 투표 성향은 민주당 지지자들의 트레이드마크였다. 특정 대선 주자의 정치적 신념과 그가 그려나갈 미래상에 동의해서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호남정권 또는 진보정권을 되찾을 수 있는 인물에게만 투표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보수 지지자들 혹은 영남권 지지자들에게서도 전략적 투표 성향이 두드러진다는 것은 무얼 의미할까? 그만큼 절박하다는 뜻, 또는 정권 교체에 대한 강한 열망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즉, 윤석열과 홍준표라는 이름에 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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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 '대장동 의혹' 성남시청 시장실·비서실 압수수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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