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기관장들 처신 문제 공직사회에 영향 주지 않았으면 한다” 최재형·윤석열 우회 비판
김부겸 “전 국민 재난지원금 하자는 요구 있었지만 80%로 편성할 수밖에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김부겸 국무총리 등을 초청해 헌법기관장 초청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김부겸 국무총리 등을 초청해 헌법기관장 초청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헌법기관장들을 초청한 자리에서 G7정상회의와 유럽 순방외교 성과를 설명하고 “코로나를 건너면서 훨씬 더 우리나라의 위상, 역할이 높아졌다는 것을 확연하게 느낄 수 있었다”고 대한민국의 높아진 국제적 위상에 대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가진 박병석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김부겸 국무총리 등 헌법기관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이 아주 높아졌고 역할도 매우 커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는 취임 첫해부터 G20, ASEM, APEC 많은 다자 정상회의에 다녔었는데, 그때하고는 또 다르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 이전에는) 우리나라가 촛불집회를 통해서 평화적이고 문화적인 방법으로 물리적 충돌이나 폭력사태 없이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정권 교체를 이뤘다는 사실에 대해 세계 각국이 경탄했었다”며 “이제는 한국의 방역 역량, 경제적 역량, 글로벌 공급망 속에서 우리의 위상에 대해서 대단히 높이 평가하고 협력하기를 원했다”고 얘기했다.

지난달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기존 군사안보 동맹을 돈독하게 하는 것을 넘어서서 방역에 대한 협력, 또 반도체, 배터리, 이동통신, 백신 같은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긴밀한 협력을 요청했다”며 “이제 한미동맹은 군사안보 동맹을 넘어서서 더욱더 포괄적이고 글로벌한 동맹으로 발전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G7 정상회의 참석에 대해선 “G7의 (2년 연속)초청 취지는 글로벌 현안들이 G7만으로 대응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면서 국력에서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나라들과 함께 글로벌 현안들을 논의하자라는 것”이라며 “G7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함께 협의를 할 수 있었고, 우리의 목소리를 낼 수가 있었다”고 말했다.

오스트리아 방문과 관련해 “하원의장과 면담했는데 올해 9월 비엔나에서 세계국회의장회의가 열리는데, 우리 박병석 의장께서 꼭 와 주십사는 아주 간곡한 당부 말이 있었다”며 “국회의장회의와 별개로 양국 국회의장 간에 단독 회담도 했으면 좋겠다는 뜻을 꼭 좀 전해 달라고 그렇게 부탁을 했다”고 밝혔다.

스페인 방문 중 독도를 우리 땅으로 명기한 18세기 조선지도를 관람한데 대해 “(스페인 의회에서) 전체 세계지도 책 가운데 있는 ‘조선왕국전도’를 특별히 보여줬다”며 “스페인 측에서 미리 준비해서 그렇게 보여 준 것이어서 우리 한국에게 큰 성의를 보여 준 것”이라고 말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모두발언에서 문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과 G7 및 유럽순방 외교에 대해 “국격을 높여주신 데 대해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정상 대면 외교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한번 일깨워준 것 같다”고 얘기했다.

박 의장은 이어 대선국면 진입과 관련해 “대선 국면으로 접어들면 대선에 빨려 들어가서 국회나 행정부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며 “민생 문제, 코로나 극복 문제에 관해서 국회는 흔들림 없이 우리의 일을 하자는 말을 방금 전 여야 대표 회담에서도 강조를 했고 그런 방향으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박 의장은 “행정부에서도 공직자들의 자세, 마음가짐이 대단히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기관장들의 처신 문제가 우리 공직자 사회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면 한다는 생각도 갖고 있다”고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아울러 김부겸 총리에게도 “앞으로도 중요한 사안 등이 있으면 국회와 사전에 꼭 협의를 해달라. 야당에 관해서도 성의있는 설명을 꼭 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며 “충분한 토론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수정할 것은 수정하고 그리고 야당의 입장도 국민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그동안의 순방 결과와 관련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시니 한편으로 뿌듯하기도 하고 무척 기쁘다”며 “코로나 상황이 완전히 종식된 것은 아니지마는 그래도 상대적으로 다른 나라에 비해서 아주 훌륭한 대처를 해왔다는 평가를 안팎으로 받고 있다. 이제는 사회 각 부분이 정상적 역할을 해야 될 때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원 역시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체계적인 대응을 통해 방역에 관련된 부분을 잘해왔지만 틈이 있을까 항상 챙겨보고, 국민들에게 또 사회에 피해가 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며 “얼른 코로나 상황이 끝을 내서 우리가 일상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모든 국민들이 지낼 수 있는 그 날이 오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유남석 헌법재판소장은 “우리나라가 당면 현안만을 생각하는 좁은 시야를 벗어나 세계인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 가치를 증진시키고, 국제 협력을 이끌 수 있는 국가가 돼 뿌듯하다”며 “G7에서 인권, 민주주의, 법치주의 등 열린 사회의 가치를 보호하고 증진할 것을 결의하는 열린사회 성명을 채택한 것은 매우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김부겸 총리는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어떻게 국민들에게 일상을 빨리 되돌려드릴 수 있느냐가 모든 관건”이라며 “며칠 사이에 확진자 수가 늘어나고, 특히 변이 바이러스라는 또 무서운 존재들이 자꾸 거론되고 있어서 바짝 긴장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소득 80% 국민에 대한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에 대해 “소위 K자형 회복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함께하는 포용적 회복이 돼야 하는데, 거기에서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다”며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하자는 의원들의 요구가 있었지만 저희들이 그렇게 편성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을 용서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김 총리는 박병석 의장의 당부에 대해 “정책을 할 때 대선국면으로 들어가면 결국은 여야가 가질 수 있는 쓸데없는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꼭 같은 정책이나 법안 문제가 있을 때는 여야 공히 아주 진지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헌법기관장 초청 오찬에는 노정희 중앙선관위원장은 재판 일정 관계로 참석하지 못했다. 청와대에서는 유영민 비서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이호승 정책실장, 이철희 정무수석, 김진국 민정수석, 박경미 대변인 등이 참석했고 이 정무수석 사회로 간담회가 진행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