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들 ‘정권심판론’보다 ‘야당심판론’선택
민주, 과반의석 확보로 개혁 드라이브 동력 마련
통합당, 황교안 사퇴...당내 거센 후폭풍 예상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1대 총선 현황판에 당선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1대 총선 현황판에 당선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전 세계적으로 퍼진 코로나19 사태라는 초유의 상황에서 펼쳐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여당의 압승으로 끝났다.

결과적으로 이번 총선으로 전국의 유권자들은 미래통합당의 ‘정권심판론’보다 민주당의 ‘야당심판론’을 선택했으며 ‘변화’대신 ‘안정’을 택했다. 
   
당초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며 이번 선거가 쉽지 않다고 판단한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선거를 ‘국난극복선거’라고 정하고 원내 1당 유지와 함께 130석 정도를 목표로 정했으나, 15일 오후 11시 50분(개표율 63.8%)기준으로 전국 253개 지역구중 156곳의 지역구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1위를 거두는 성적을 거뒀고, 비례대표 예상 의석(최소 17석)까지 더하면 170석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원내 1당 사수는 물론 안정적인 과반의석을 기반으로 21대 국회에서 ‘여대야소’ 구도 만들기에 성공함과 동시에 ‘레임덕’없이 문재인 정부의 안정적인 후반기 국정운영을 뒷받침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20대 국회에서 한번 실패했던 개헌 추진에도 큰 동력을 얻게 됐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서울, 인천, 경기를 비롯한 수도권과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에서 민생당과 국민의당을 누르고 압승을 거뒀고 충북, 대전, 세종 등 충청권에서도 기대이상의 성적을 거뒀다.    

또한 민주당은 대통령선거, 지방선거, 총선까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치러진 모든 선거에서 승리하며 당이 추진하는 개혁과제를 원활히 수행할 동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20대 국회에서 민주당은 패스트트랙 법안과 같은 주요 입법 과제를 범여권과의 연합을 통해 추진해 갔지만, 과반이 확실해진 21대 국회에서는 단독으로 추진이 가능해 졌다. 

또한 올해 7월 출범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서도 검찰을 더욱 강하게 견제할수 있게 됐으며 공수처장 역시 별도 교섭단체 구성을 통해 민주당이 원하는 대로 추진할수 있는 동력도 마련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당장 16일부터 시작되는 임시국회에서 2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에서도 주도권을 쥐게 되었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규모나 재원 조달 방안 등을 놓고 그간 미래통합당과 간극이 컸지만 이번 총선 승리로 입김이 더욱 세지게 됐다. 

아울러 민주당은 차기 대선 주자 1위인 이낙연 후보가 황교안 후보를 넉넉히 누르고 당선되면서 대권가도에 한발짝 더 다가서게 되었고, 강원 원주갑의 이광재, 경남 양산을의 김두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대선 경선이 예상된다.

반면 ‘정부심판론’은 커녕 선거 막바지 문재인 정부의 독주를 막아달라고 유권자에게 절까지 하는 읍소전략을 펼쳤던 미래통합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치러진 모든 선거에서 완패하는 굴욕을 맛보게 됐다.

경합지역 결과에 따라 다소 변화가 있을수 있지만 통합당은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의 예상 의석(최대 21석)까지 합쳐도 115석을 달성하기가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속에 정부의 방역과 대응이 외신들로부터 찬사를 받으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의 지지율은 상승곡선을 그렸고, 이 와중에 잇달아 터진 통합당 후보들의 막말 파문속 통합당 지도부가 제대로 된 판단을 못하고 우왕좌왕하며 악재 해결에 미숙함을 드러냈다.  

결국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후 11시경 대표직 사퇴를 밝혔고 리더를 잃은 통합당과 보수 야당은 총선이후 극심한 내홍에 빠질것이 예상된다. 

또한 민주당이 과반을 차지하게 되면서 수적 열세인 통합당은 다시 장외투쟁을 비롯한 과격대응에 나설 것이 예상되며 21대 국회 역시 대치정국이 조성될 가능성도 다분하다. 
   
아울러 통합당은 차기 대선주자 2위였던 황 대표가 물러났고 차기 주자로 주목받는 서울 광진을의 오세훈, 서울 동작을의 나경원 후보가 당선권에서 멀어지며 차기 대선 주자 배출에도 큰 고민을 안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