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응과 민생 정책의 성과, 주민자치 실천 등이 재선의 힘”
“성숙되어 있는 자족 도시, 교통 중심도시의 기회, 적극 활용하고 실현할 것”
“지속적 일상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공직사회 내부의 혁신 문화를 지향”
“팔십세까지 일할 수밖에 없는 세상, 늘 학습하며 살아갈 수 있는 시스템과 문화를 만들어가야“

박승원 광명시장은 '민선 8기에는 시정혁신기획단을 만들어 ‘혁신, 성장, 상생’의 3가지 키워드를 정했다'며 . 첫 번째 혁신은 “변화하는 시대에 좀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교육을 통해 공무원들을 혁신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라면서, 특히 연수시스템과 같은 기능적인 접근이 아니라 “내부적으로 지속적이고 일상적으로 변화가 일어날 수 있게 하는 공직자의 혁신 문화를 지향한다”고 강조했다.
▲ 박승원 광명시장은 "민선 8기에는 시정혁신기획단을 만들어 ‘혁신, 성장, 상생’의 3가지 키워드를 정했다"며 . 첫 번째 혁신은 “변화하는 시대에 좀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교육을 통해 공무원들을 혁신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라면서, 특히 연수시스템과 같은 기능적인 접근이 아니라 “내부적으로 지속적이고 일상적으로 변화가 일어날 수 있게 하는 공직자의 혁신 문화를 지향한다”고 강조했다.

[폴리뉴스 대담 김능구 대표, 정리 한유성 기자]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민선8기 지방선거에서 불굴의 의지로 재선에 성공했다. 현역 시장임에도 민주당 공천심사에서 탈락해서, 재심 끝에 경선을 치르고 본선에서 승리했는데, 경기도 전체적으로 민주당 기초단체장이 9명밖에 당선되지 못한 선거 분위기를 감안하면, 지난 임기 중 성과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가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민선8기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는 박승원 시장, 광명시 미래구상과 정책 현안을 들어봤다.

박승원 시장은 지난 10월 27일 <폴리뉴스><월간 폴리피플> 발행인인 김능구 대표와 가진 인터뷰에서, “시민들의 자치 역량을 키워나감으로써 광명의 성장을 이루고, 나아가 세계시민으로서의 길을 열어갈 것”이라고 민선 8기 시정의 포부를 밝혔다.

주요 시정 방향을 묻는 질문에 박 시장은 시정혁신기획단을 만들어 ‘혁신, 성장, 상생’의 3가지 키워드를 정했다고 말했다. 첫 번째 혁신은 “변화하는 시대에 좀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교육을 통해 공무원들을 혁신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라면서, 특히 연수시스템과 같은 기능적인 접근이 아니라 “내부적으로 지속적이고 일상적으로 변화가 일어날 수 있게 하는 공직자의 혁신 문화를 지향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성장은 “자족도시 광명을 구현할 3기 신도시와 테크노밸리 사업, 뉴타운 사업 등이 진행 중이고, 교통 중심지로 변화할 중요한 시기”라고 설명하고, 주어진 성장기회를 잘 활용하고 실현해가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세 번째 상생은 “사회적 경제나 탄소중립 실천 운동, 평생교육 등을 통해 회복력 있는 도시, 상생할 수 있는 힘을 지닌 광명으로 만들어가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7월부터 박 시장이 회장을 맡고 있는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그가 지향하는 평생학습의 지향점과 전망을 물어봤다. 박승원 시장은 “우리 교육의 미래를 새롭게 고민할 때가 됐다”고 전제하고 “전체 생애학습 프로그램 안에서 학교 교육을 어떻게 배치할 것이냐를 생각하는 체계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팔십세까지 일할 수밖에 없는 세상에서 늘 학습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시스템과 문화를 만들어가야 하고, 여기에는 실제 평생교육을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기초지방정부가 해야할 역할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광명시 등 기초지방정부 단위가 운영하는 평생학습시스템에 대해 ‘마을교육 공동체’와 ‘꿈의 학교 교육’, 청소년 대상의 ‘학점은행제’ 등을 설명했다. 퇴직자 재취업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박시장은 “광명시의 경우 평생학습원에서 분야별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학습계좌제 등 새로운 형태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50세가 되는 시민들한테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평생학습 수당’을 논의 중이지만 의회의 반대가 있다”면서 “학습자들의 불평등을 극복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폴리뉴스 발행인 김능구 대표는 지난 27일 박승원 광명지장과  8기민선 단체장과의 첫 <스페셜인터뷰>에 서 ' 천신만고 끝에 재선구청장오르신  박 시장께  늦어지만 감사의 축하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박 시장은 '어려웠지만 시민들이 일일이 임기중 성과를 인정해주식 결과로 감사히 받아들이어 더 멋진 안전한 광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 폴리뉴스 발행인 김능구 대표는 지난 27일 박승원 광명지장과  8기민선 단체장과의 첫 <스페셜인터뷰>에 서 " 천신만고 끝에 재선구청장오르신  박 시장께  늦어지만 감사의 축하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박 시장은 "어려웠지만 시민들이 일일이 임기중 성과를 인정해주식 결과로 감사히 받아들이어 더 멋진 안전한 광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경제위기에 대처하는 지방정부 차원의 조치를 묻는 질문에 박 시장은 “경제가 어려울수록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서민이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지키고 살려내는 것을 첫 번째로 생각한다”면서 “민선8기 시작하자마자 민생경제회복위원회를 만들어 전략적 차원에서 10개의 사업을 새롭게 정했다”고 대답했다.

탄소 중립과 저출산 등 국가적 현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시민들에게 탄소포인트를 부여하는 제도를 추진하는 한편으로, 시민운동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기업, 단체들과의 MOU 등으로 과감하게 확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출산 문제는 “국가 차원에서 하나의 거대 담론으로 만들어 주거와 교육 등의 시스템과 문화를 만들어내야 한다”면서 “지방정부인 광명시는 다자녀 지원정책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한양대학교를 졸업하고 지역사회 활동과 광명시장 비서실장을 거쳐 제4대 광명시의원으로 활약했으며, 2010년부터 경기도의원을 연임했다. 2018년 에 이어 2022년 민선 8기 경기도 광명시장으로 재선되었으며, 현재 지속가능발전 지방정부협의회 부회장,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회장 등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다음은 박승원 광명시장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이 7월 1일 취임식을 갖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시민과의 여정을 출발했다.  광명시는 1일 광명시민체육관에서 시민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복과 성장, 균형발전과 공동체’를 기반으로 하는 민선8기 출범식을 가졌다. 특히, 이번 취임식에서는 시민이 직접 민선 8기 광명시장에게 임명장을 전달해, 광명의 미래를 위해 더 열심히 하라는 시민의 명령을 새기고 시민과 함께 광명을 위한 약속을 지키겠다는 다짐을 확인했다.<br></div>
 
▲ 박승원 광명시장이 7월 1일 취임식을 갖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시민과의 여정을 출발했다.  광명시는 1일 광명시민체육관에서 시민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복과 성장, 균형발전과 공동체’를 기반으로 하는 민선8기 출범식을 가졌다. 특히, 이번 취임식에서는 시민이 직접 민선 8기 광명시장에게 임명장을 전달해, 광명의 미래를 위해 더 열심히 하라는 시민의 명령을 새기고 시민과 함께 광명을 위한 약속을 지키겠다는 다짐을 확인했다.
 

어려운 상황에서 이룬 재선이다. 시민들한테 긍정적 평가를 받은 부분은?

가장 크게는 코로나 대응이다. 우리 광명시가 정말 열심히 했다. 광명을 둘러싸고 있는 인근 지자체가 구로, 금천, 양천구, 부천, 시흥, 안양 이런데, 그중에서 저희가 맨 마지막에 코로나 확진이 됐다. 광명 시민들은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원으로 인해 굉장히 유동인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늦게까지 버텨낸 거다. 민생, 시민의 안전을 챙겨 나간 것에 대해 좋은 평가를 해 주신 것 같다.

두 번째로 서민 경제, 골목 경제, 자영업자들에 대한 민생 정책을 열심히 펼친 것이다. 자영업 지원센터를 만들어서 코로나 상황에서도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 정책들을 많이 펼쳤는데, 경기도에서 가장 잘한 지자체로 평가받고 상도 받았다. 자영업자들과 함께 민생경제를 잘 챙겨 나갔던 것들이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또 하나 말씀드리자면, 500인 토론회, 100인 토론회처럼 시민들과 직접 부딪혀서 듣고 그것을 정책에 반영하는, 직접 민주주의를 실행에 옮겼다. 그런 것들이 시민들한테 좋은 평가를 받지 않았나 생각한다.

주민참여, 원탁 토론회 등의 실질적 성과는?

저희는 토론을 하면 반드시 그것을 시정에 반영하도록 한다. 예산을 세워서 바로 정책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하는데, 그렇게 하고 나서 피드백을 하고 그 결과를 시민들과공유하는 작업들을 늘 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까 형식적인 토론회가 아니라 실제로 일상의 삶을 변화시켜줄 수 있게 되고, 우리 삶을 바꿀 수 있는 ‘가까운 정책’, ‘생활 정책’들이 실현되는 걸 보면서 시민들이 더 좋은 평가를 내려주고 계신다.

광명시는 민선8기 시정운영의 비전과 현안 및 약속 사업들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를 진행하기 위하여 7월 20일까지 시정혁신기획단을 운영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후보자 시절 공약서에 포함된 선거공약 및 시민이나 단체가 제안했던 정책사업, 그리고 광명시가 지방정부로서 새롭게 꼭 담아야할 가치가 무엇인지도 함께 토의했으면 한다”며, “또한 시정혁신기획단 내 민생경제회복 TF 팀을 구성하여 코로나19로 피해 입은 시민들이 회복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시에서 최우선으로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논의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br></div>
.
▲ 광명시는 민선8기 시정운영의 비전과 현안 및 약속 사업들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를 진행하기 위하여 7월 20일까지 시정혁신기획단을 운영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후보자 시절 공약서에 포함된 선거공약 및 시민이나 단체가 제안했던 정책사업, 그리고 광명시가 지방정부로서 새롭게 꼭 담아야할 가치가 무엇인지도 함께 토의했으면 한다”며, “또한 시정혁신기획단 내 민생경제회복 TF 팀을 구성하여 코로나19로 피해 입은 시민들이 회복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시에서 최우선으로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논의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광명을 두고 세계적인 도시를 언급하셨다. 광명의 미래에 필요한 것, 무엇에 집중하고 계신가?

솔직히 세계적인 도시로 만든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그것을 목표로 가지고 갈 생각은 없는데, 다만 시민들을 세계 시민으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 인구 30만밖에 안 되는, 경기도에서 세 번째로 작은 이 도시를 세계적인 도시로 만들어가는 것에는, 시민의 역량을 더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도시를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사람들은 시민들이고, 그 시민들이 세계 시민으로서의 주도적 역량들을 키워나갔을 때만이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거다. 광명 시민들이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기 역량을 최대로 갖춰 나가야 하는 것인데, 저는 시민이 주도적으로 시정에 참여하고 주권자로서 살아갈 수 있는 도시의 기반을 마련하고, 그런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테면 이런 거다. 제가 자치분권 도시를 지향하고 열심히 하는 것은, 주민자치 역량을 키워나가는 거다. 시민들이 시정에 참여하고 그것이 하나의 정책으로 반영되고 평가되는, 그런 과정을 통해서 도시계획에서부터 하나의 정원을 만들고, 또한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시민으로 키워나가는 과정들을 하나하나 실천할 때, 도시가 잘 성장해 나갈 수 있다. 과거의 도시 성장은 사실 소수 기득권자와 개발론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져 왔다. 이것이 제대로 성장하는 길로 가려면, 저는 시민들의 역량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시정혁신기획단을 운영하며 구상한 민선 8기의 목표와 전략 과제, 향후 4년간 광명에는 어떤 사업이 펼쳐지나?

시정혁신기획단을 만들면서 세 가지 키워드를 정했다. 첫 번째가 혁신, 두 번째가 성장, 세 번째는 상생이다.

혁신이 첫째인데, 사실 공직자들은 혁신이라는 용어를 들을 때마다 ‘우리를 대상화시키는 거 아니냐’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옛날에 우리 성현들도 늘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매일매일 혁신을 하라고 했다. 과거의 것을 과감하게 버리고 새로운 것들로 계속 채워나가는 것이 저는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자기 자신의 변화부터 일으켜 나갈 때만 혁신이 가능한데, 변화하는 시대에 좀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교육을 통해서 공무원들이 혁신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박 시장은 '광명시는 현재 3기 신도시하고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사업, 뉴타운 재건축, 재개발 사업들이 굉장히 많이 진행되고 있다.'며 '그래서 광명시가 자족 도시로 새롭게 변화할 수 있고, 또 교통의 중심지로 변화할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시기에 놓여 있다.<br></div>
 
▲ 박 시장은 "광명시는 현재 3기 신도시하고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사업, 뉴타운 재건축, 재개발 사업들이 굉장히 많이 진행되고 있다."며 "그래서 광명시가 자족 도시로 새롭게 변화할 수 있고, 또 교통의 중심지로 변화할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시기에 놓여 있다.
 

공무원들한테 해외 연수와 같은 어떤 시스템을 제공하는 건가?

중요한 건 문화라고 생각한다. 기능적인 국내외 연수를 가지고 운영하는 경우도 많은데, 그렇게 해봐야 몇 명이나 참여할 수 있나. 그러니까 전 직원들이 시대정신에 맞는 가치들을 가지고 일해야 하는데, 자기 자신의 변화와 혁신이 먼저인 거다.

전체적으로 뭔가 열심히 하고자 하는 변화를 만들어야 하는데, 어떤 형태든 그런 조직 문화를 내부적으로 계속 만들어가야 된다. 자주 워크숍을 하든, 스포츠 활동이나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주든, 지속적이고 일상적으로 일어날 수 있게끔 해주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그리고 전 직원들이 그것을 시장과 함께 공유하는 과정이 1차적으로 중요하다. 시청 공직자 모두가 100% 혁신할 수는 없지만, 그 과정에 혁신을 주도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에 의해서 문화가 바뀌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매우 추상적이라고 느낄지 모르겠지만 저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새로 온 부시장께서, 경기도청에서 일하다가 처음 지자체에 와서 해보니까 우리 광명시청 공무원들, 사무관들의 역량이 상당히 뛰어나다는 평가를 하셨다. 그런데 한두 사람만 그런 게 아니라 몇 명의 과장들하고 업무보고를 해봤더니, 자기 업무에 대한 책임감, 주도력, 변화하고자 하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능력이 굉장히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그러니까 저는 이것들이 점점 커져 나가고 집단으로 형성되어지면 혁신이 이루어질 거라고 생각하는 거다.

성장과 상생은 무엇을 지향하는가?

광명시가 지금 성장의 시기에 왔다고 본다. 1981년이니까 광명시가 개청한지 41년 됐다. 광명시는 현재 3기 신도시하고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사업, 뉴타운 재건축, 재개발 사업들이 굉장히 많이 진행되고 있다. 그래서 광명시가 자족 도시로 새롭게 변화할 수 있고, 또 교통의 중심지로 변화할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시기에 놓여 있다. 이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비전을 잘 세워 실현해가자는 취지다.

세 번째는 상생인데, 어떻게 하면 회복력 있는 도시를 만들어가느냐라는 거다. 회복력 있는 도시, 그것이 상생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거다. 사회적 경제나 탄소중립 실천 운동, 평생교육 이런 것들인데, 이러한 상생의 정책들을 많이 펼쳐 나가겠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박 시장은 '솔직히 세계적인 도시로 만든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며 '그것을 목표로 가지고 갈 생각은 없는데, 다만 시민들을 세계 시민으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br></div>
 
▲ 박 시장은 "솔직히 세계적인 도시로 만든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며 "그것을 목표로 가지고 갈 생각은 없는데, 다만 시민들을 세계 시민으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회장을 맡으셨다. 시장님이 생각하는 평생학습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신다면?

우리 교육의 미래를 새롭게 고민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 과거의 평생 교육은 고등학교 교육까지 마치고 나서 그 이후 성인교육을 어떻게 할 거냐의 문제였는데, 그것이 바뀌어야 된다. 생애 학습, 그러니까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전체 생애학습 프로그램 안에서 학교 교육을 어떻게 재배치할 거냐, 이렇게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학교 교육을 통해서 평생 살아갈 수가 없다. 과거에는 그게 가능했을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팔십세까지 일할 수밖에 없는 이 세상에서 늘상 학습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사회, 시스템, 그런 문화를 만들어 가야 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평생학습 도시로서 지자체가 해야 될 역할이 매우 크다.

지금 평생학습도시협의회는 190개의 지자체가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 교육지원청에서 76개가 참여하고 있고 교육 관련 단체들도 함께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은 지방정부협의회 조직 중에서 가장 큰 조직이다. 실제로 평생교육을 구체적으로 담당하고 실행하는 것은 기초지방정부다. 그래서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생애학습 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해나갈 수 있는 시스템이 기초지방정부 단위에 필요한 거다.

언제 어디서든지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의 장이 어느 정도는 구축되어 있다고 하지만, 소외되지 않고 누구든지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것을 잘 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탄소 중립을 위한 기후 에너지 교육, ESG 교육 이런 것들을 새롭게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하고 있다.

생애학습 프로그램, 현재와 미래를 말씀해 주신다면?

어린이집을 가고 유치원을 가는데, 우리는 그것을 보육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다. 유보의 통합을 계속 논의하고 있는데, 제 개인적으로는 보육의 관점을 뛰어넘는 교육적 관점에서 생애 전체에 대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연령대별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나와야 된다고 생각한다.

초·중·고의 교육 과정도 입시 위주로 돼 있는데, 고등학교 졸업하고 나와서 성인으로 세상을 살아갈 때 어떻게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살아갈 것인가와 같은 교육을 좀 더 강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 지혜롭게 사는 방법 이런 것들을 교육시켜야 된다. 왜냐하면 이미 세계는 정보화 사회가 돼 있어서, 내가 어떤 지식을 얻으려고 하면 학교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인터넷을 통해 배울 수 있다. 그러니까 지식을 주는 시대는 이제 뛰어넘었고, 그 지식을 어떻게 자기 것으로 잘 가공해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연대하고,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서 지혜를 발휘하고 리더로 성장해 나갈 거냐, 그리고 세계 시민과 함께 성장해 나가고 공존할 것이냐, 이런 것들을 가르쳐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기술혁명의 시대가 오고 있다고 한다. 그러면 기술혁명 시대가 기술 교육을 잘 받은 사람만 살아남는 구조가 되어서는 안 되는 거다. 그것을 뛰어넘어, 기술 교육을 받지는 못했지만 모두가 다른 교육을 통해서 함께 살아갈 수 있고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그런 사회를 만드는 것이 진짜 공정한 사회다.

기초지방정부 단위에 평생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은 무엇이 있나?

기초지방정부에서는 마을교육공동체라고 해서 마을 단위의 교육을 많이 하고, 지금은 꿈의 학교 교육도 하고 있다. 경기도 교육청과 협력해서 지방 정부에서 그런 교육들을 하고 있고, 청소년들에 대한 학교 밖 교육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하고 있는 학점은행제 교육 같은 경우, 실제 내가 연극 분야로 진로를 정하거나 대학을 가고 싶다 그러면, 연극에 대한 이해와 관련 교육을 전문가를 불러서 따로 교육하는 제도다. 그런 경우 일정한 교과를 이수하는 형태로 인정을 해준다. 다양한 분야의 학점은고등학생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이런 것들을 지자체에서 책임지고 더 확장시켜 나가야 한다고 본다.

퇴직한 사람들에 대한 재교육 프로그램, 현재 광명시에는 뭐가 있나?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분야별로 그런 교육들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제가 공약해서 ‘인생 이모작 센터’를 새로 만드는데 거기에서 재취업 교육 등을 진행해 나갈 거다. 지자체에서 그런 교육들이 많이 있는데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지는 못하다. 그래서 그것을 학습 계좌제라는 형태로 해서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

저희 시에서는 평생학습 수당을 논의하고 있다. 50세가 되는 시민들한테 일정한 금액을 평생교육 장학금으로 지급해서, 원하는 걸 얼마든지 배울 수 있도록 하자는 거다. 제가 조례도 만들어서 의회에 올리고 있는데 계속 부결 시켜서 아직 못하고 있다. 여하튼 그런 기회를 다양하게 줘야 된다. 왜냐하면 학습자들도 불평등이 굉장한데 특히 필수 노동자 분들은 평생 교육을 받을 기회가 전혀 없다. 그분들한테 사이버 교육을 통해서라도 자격증 같은 것을 새롭게 배울 수 있도록 하자는 건데 잘 안 되고 있다. 저는 국가적 차원에서도 이런 것을 진행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지금 우리 경제가 매우 어려운데 지방정부 차원에서는 어떤가.

사실 경제가 어려울수록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서민들이다. 우리는 IMF를 다 경험해 봤는데, 가정 파탄이 일어나고 자살같은 어려운 문제들이 많이 발생한다. 이것을 최대한 막아내는 것이 필요한데, 저는 지방 정부에서 할 수 있는 일로 자영업자들을 지키고 살려내는 것을 첫 번째로 생각한다. 보통 식당 같은 경우나 중소기업을 보면 한 서너 명 정도 일을 하니까, 식당 하나 폐업하면 서너 명이 갑자기 일자리를 잃어버리게 되는 거다. 자영업자들을 끝까지 지켜내는 작업들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제가 민선 8기 시작하자마자 민생경제회복위원회를 만들었다. 전문가들을 모셔서 지속적으로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전략적 차원에서 10개의 사업들을 새롭게 정하고 했다.

광명이 교통의 광역거점도시가 될 것이라 한다. 현재 추진 상황과 계획을 말씀해달라.

신안산선은 착공해서 공사 중인데, 계획상으로는 2024년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거기에 학온역도 착공해서 진행하고 있다. 신안산선이 개통되고 월곶-판교선까지 개통되면 광명시가 서부 수도권의 교통 중심지가 될 것 같다. GTX-E 노선은 이번 선거 때 김동연 지사와 함께 공약한 것인데, 3기 신도시를 관통해서 사당동, 구리로 지나가는 노선이다. 아직 정부 정책이 확정되지는 않았고, 지속적으로 경기도하고 협의해서 GTX-E 노선 신설에 같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김동연 지사는 중앙정부에서 경제정책을 다뤄온 사람이다. 지방정부와 잘 맞는지, 평가 부탁드린다.

짧은 시간을 봤는데, 모든 정책 사항을 굉장히 신중하게 펼치시는 것 같다. 제가 볼 때는 대충 설 익은 정책이 아니라 계획적으로 완전하게 실행 가능한 정책을 만들어 움직이는 성향이다. 그런데 지방 정부가 새롭게 가지고 가야 하는 자치분권 영역과 관련해서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신 것 같다.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시민들에게 탄소포인트를 부여하는 제도를 추진하시는 걸로 알고 있다.

광명시가 기후에너지과도 만들고 기후에너지센터도 만드는데, 탄소중립과로 이름을 바꾸려고 한다. 많은 전문가들은 기후 재앙이 7년 남았다고 얘기한다. 그래서 탄소중립 실천 운동을 시민운동 차원에서 해야 된다는 게 제 생각이다. 제도적 정책적으로 마련해서 하는 것은 중앙정부와 함께 해야 되겠지만, 저는 시민들이 함께 참여해야지만 이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탄소포인트제 같은 경우 시민들의 실천 행동을 구체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현재 좀 더 세부적으로 광범위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영역의 사업뿐만 아니라 기업, 단체들과 MOU 협약식을 통해서 탄소중립 실천 운동에 대한 과감한 확산 작업들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출산율이 0.8명까지 내려갔다. 저출산 문제와 관련해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는가.

근본적인 것은 주거 문제와 교육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일개 지방자치단체가 획기적인 정책을 내놓기는 굉장히 어렵고 국가적 차원에서 문제 극복을 위한 대대적인 정책을 만들어내야 한다.

저는 문화적으로 접근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내 삶이 행복해야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는 거다. 지금 우리 사회는 연애는 하되 결혼을 않거나 아이 낳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 그러면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런 것을 하나의 거대 담론으로 만들어서, 아이를 낳고 잘 키울 수 있는 행복한 주거 문화도 만들고 교육 시스템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좀 더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라도 결혼하고 아이도 낳을 수 있도록 하는 노력들이 1차적으로 필요하다. 지방정부인 광명시가 할 수 있는 것은, 다자녀에 대한 혜택을 좀 더 많이 주는 것이 그나마 힘이 되지 않겠나 싶은 생각이 들어서, 다자녀 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