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지방소멸 대응 조례안 제정 추진

2022.06.26 07:42:29

위원회 구성해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

경남 의령군이 소멸위기 대응을 위해 지방소멸 대응 조례안 제정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난해에는 소멸위기 전담 조직인 '소멸위기대응추진단'을 설치했다.

군은 지난 23일 '소멸위기 대응을 위한 의령살리기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 이번 조례안은 전국 자치단체 중 최초로 제정되는 '지방소멸' 관련 조례다.

군은 이번 조례를 통해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따라 지정된 인구감소지역 지방소멸 쟁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방소멸 대응 기금 확보에 고삐를 죄기 위한 '전략적 환경' 조성에 목표를 두고 추진했다.

또한 '의령살리기운동'으로 대표되는 전 군민 소멸위기 대응 의지를 다잡고, 30만 내외 군민이 함께하는 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조례안에는 '의령살리기운동'을 정의하고, '의령살리기운동'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도 담았다.

▲주거환경 및 공공시설 개선을 통한 정주여건 개선 ▲의령의 역사·문화·생태환경의 계승·발전 ▲군 유휴지 및 유휴시설의 활용 촉진 ▲지역 활력 증진을 위한 문화행사·축제 등에 예산 지원이 가능해졌다.

의령살리기 소생활권 활성화 추진위원회도 만들어진다.

군은 지난 2월 행정안전부 '주민참여형 소생활권 활성화 프로젝트' 공모에 선정돼 3년간 6억 원을 지원받는다.

군은 이번 프로젝트에 제정된 조례안이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원회는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주민대표, 전문가 등 2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위원회에서는 의령살리기 주요 정책에 관한 사항을 논의하고 의령살리기 참여 활동 및 지원에 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군은 내달 11일까지 입법 예고된 조례안을 의견 청취하고, 조례규칙심의회 심의를 거쳐 9월 군의회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다.



박영순(=경남) jos300k@daum.net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PC버전으로 보기

(07327) 서울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71 동화빌딩 1607호 | 대표전화 02-780-4392
등록번호:서울아00050 | 등록일자 : 2005년 9월 12일 | 발행인:(주)이윈컴 김능구 | 편집인 : 박혜경
폴리뉴스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00 (주)이윈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olinews@poli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