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패배 사고의 확장성 없었다, 실력있는 진보되지 못해”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원내대표 후보(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원내대표 후보(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원내대표 후보(서울 동대문구을, 3선, 20대 국회기준)는 4일 더민주가 대선에서 승리해 정권교체를 이루려면 ‘정체성에 기반한 확장주의’를 노선을 지향해야 한다며 자신이 이를 공약으로 내건 유일한 후보라고 강조했다.

민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20대 국회 제1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합동토론회’ 기조연설에서 “지난번 대선에서 우리가 왜 패배했나. 우리 안의 근본주의가 문제였다”면서 “독재세력과 맞서 싸우면서 순결, 원칙을 지키다보니 사고의 확장성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민 후보는 “우리 정체성을 지키면서 확장성을 가졌어야 했는데 더 실력있는 진보로 가는 것을  하지 못했다”며 “원내대표 후보 6명 가운데 대통령 선거를 위해서 정체성에 기반한 확장주의를 유일한 노선으로 내건 후보는 유일하게 저 혼자다”고 강조했다.

민 후보는 “다른 분들은 자신이 실력이 있다, 소통을 잘한다, 민생을 잘한다 등을 이야기한다 다. 다 똑같은 이야기다”면서 “만약 제가 원내대표가 된다면 문재인의 정체성에 기반한 확장주의, 김종인의 경제민주화에 기초한 수권능력을 바라보는 확장주의를 지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 더민주의 당선자들이 20대 국회에서 이것을 택했다면 내년 대선을 향해서 전략적인 선택을 했다, 드디어 전략적인 사고를 했다, 이렇게 언론에서 평가할 것”이라며 “저는 오늘 당선자들에게 전략적 사고를 요구한다. 확장을 향해서 갈 것이냐. 아니면 우리끼리의 더민주로 갈 것이냐 여러분들의 선택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