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부터 불기 시작한 文 대안론, 친노 프레임에 갇히다

▲  문재인 전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문재인캠프
▲ 문재인 전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문재인캠프

“지려고 해도 지기 어려운 선거를 졌다. 누구를 탓할 수 있겠느냐. 우리가 많이 부족했다.”

이용섭 민주통합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21일 이같이 말하며 대선패배의 책임을 지고 전격 사퇴했다. 이 전 의장 뿐 아니라 다른 관계자들 역시 현재까지도 대선 패배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만큼 문재인 전 대선 후보의 파괴력은 만만치 않았다. 단 한 번도 ‘박근혜 대세론’을 꺾은 적은 없지만, 지난 1년여 동안 안철수 전 무소속 후보와 함께 야권의 쌍두마차였다.

하지만 지난 19일 실시된 제18대 대통령선거 결과는 박근혜 당선인(51.6%-1천577만3116표)의 승리, 문 전 후보(48.0%-1천469만2625표)의 패배였다. 노무현의 운명인 문 전 후보의 대안론부터 대선 패배까지, 그의 제도권 정치 입문기를 정리해봤다.

문재인 대안론이 불거지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5월경. 당시 문 전 후보의 직함은 <노무현재단> 이사장. 친노 내부에서 ‘문재인 대망론’을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에 돌입했다는 얘기가 정가에 퍼질 무렵, 범야권에는 두 가지 상징적인 일이 동시에 일어났다.

당시 야권 대권주자로 거론되던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와 4.27 분당을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손학규 민주당 대표의 하락세가 감지되기 시작한 것.

유 대표는 지난해 초까지만 하더라도 10∼15%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강력한 친노 후보로 각인됐다. 하지만 총력 지원했던 4.27 경남을 보궐선거에서 이봉수 후보가 패하면서 ‘유시민 한계론’에 직면했다. 당시 정가에선 유 대표가 몰락하면서 친노진영이 문재인 대안론을 선택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손 대표는 4..27 재보선 승리 직후 13.5%의 지지율(리얼미터)을 기록했지만, 같은 여론조사기관의 5월 첫째 주(14.3%)부터 6월 마지막 주(11.4%)까지 완연한 하락세를 보이면서 한계를 드러냈다.

그러자 문 전 후보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특히 PK(부산경남) 후보인 그를 두고 ‘영남 분열-비영남 포위’ 공식을 수행할 최적임자라는 평가가 많았다. 당시 정세균 최고위원은 공개적으로 “야권의 대권주자는 7∼8명 선이 적당한 것 같다. 문재인 이사장도 당연히 (경쟁에) 들어와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 전 후보의 정치적 행보는 그해 6월 자서전 <운명> 출간을 기점으로 적극적으로 가시화됐다. 2007년 청와대를 나온 이후 정치권의 러브콜을 뿌리치며 야인으로 살아왔던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로 정치권 입문을 사실상 운명으로 받아들였다.

다만 그는 당시까지만 해도 <운명> 출간과 관련해 “정치적인 해석을 하지 말라”며 정치권과 선을 그었다. 하지만 문 전 후보는 그해 7월부터 야권통합운동에 나서기 시작했다.

혁신과통합, 민주당 통합 주체로 우뚝 서다

문 전 후보는 그해 말경 혁신과통합의 핵심 멤버로 참여하면서 구 민주당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함께 야권중통합을 이뤄냈다. 당 대 당 통합을 위해 시민통합당으로 격상한 혁통은 12월 16일 국회에서 통합수임기관합동회의를 열고 ‘민주통합당’으로 당명을 확정한 뒤 통합을 의결했다.

손 대표가 민주진보통합정당을 제안한지 40여일 만에 ‘제1야당 민주당’과 ‘시민사회진영’이 만나는, 새로운 정치결사체가 출범한 것이다. 다만 당초 목표로 한 야권대통합에는 실패했다.

그 과정에서 진통도 적지 않았다. 당시 박지원 전 원내대표를 앞세운 민주당 단독 전대파는 “손 대표가 추진한 야권통합은 밀실야합이자 전형적인 구태정치”라며 지도부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우여곡절 끝에 민주통합당은 출범했다. 하지만 금세 친노부활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해 12월 26일 실시된 민주통합당 대표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컷오프) 결과, 한명숙 전 국무총리와 문성근 국민의명령 대표 등이 무난히 본선에 진출하자 “친노부활의 서막”이라는 비판이 제기된 것. 

‘도로 열린우리당’ 논란 속에 처리진 1.15 전당대회에서 한명숙호(號)가 출범했다. 당시 한 후보는 ‘대의원 30%-당원·시민 70%’ 방식으로 투표를 합산한 결과, 24.05%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16.68%에 그친 문성근 후보를 제쳤다.

이어 박영선 후보가 15.74%로 3위에 올랐고, 박지원(11.97%)·이인영(9.99%)·김부겸(8.09%) 후보가 그 뒤를 이으며 지도부 입성에 성공했다. 이학영(7.0%)·박용진(2.76%)· 이강래(3.73%) 후보는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친노인 한 대표는 이날 수락연설에서 “국민을 무시하는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는 대장정을 선언한다”며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을 과거에 묻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여러분과 함께 창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총선과 대선 승리를 통해서 승자독식, 특권과 반칙의 시대를 끝내고 새로운 시대의 문을 활짝 열자“면서 ”정권교체를 넘어 정치교체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역사를 쓰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친노 한명숙-문성근 등이 나란히 1,2위를 기록하면서 민주통합당의 친노 부활 논란은 쉽게 꺼지지 않았다.

문재인, 4.11 총선 출마…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르다

한명숙호를 출범시킨 민주통합당은 즉각 4.11 총선 체제에 돌입했다. 민주통합당은 강철규 공천심사위원장을 필두로 강한 인적쇄신을 단행한 가운데, 통합진보당과의 야권연대 협상에 나서면서 반MB 연대를 선거전략으로 삼았다.

문 전 후보도 부산 사상 출마 채비를 갖추며 문성근(북강서을)-김정길(진을)로 이어지는 낙동강벨트를 구축했다. 이어 조경태(사하갑)·김영춘(부산진갑)·김경수(경남 김해을) 등도 문 전 후보의 낙동강 벨트에 힘을 보탰다.

“현재 야당이 새누리당 심판 주체라고 보지 않는다. 그분들 스스로 ‘폐족(廢族)’이라고 부를 정도로 국민의 심판을 받은 분들이다. (박근혜)” vs “정수장학회는 김지태 선생의 부일장학회가 강탈당한 장물이다.(문재인)”

박근혜 제18대 대통령 당선인과 문 전 후보는 당시에도 친노 폐족을 놓고 강하게 충동했다. 민주통합당은 문 전 후보의 부산 사상 바람을 PK발(發) 야풍의 진원지로 삼겠다며 의지를 불태웠고 이에 새누리당은 박근혜 바람으로 야풍 차단에 나섰다.

결과는 민주통합당의 참패였다. 이명박 정부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 등 잇따른 실정에도 불구하고 민주통합당은 127석을 얻는 데 그쳤다.

1.15 전당대회 직후 사무총장직에 ‘임종석 임명안’을 강행한 한 대표의 리더십 부재와 친노와 486 부활로 이어진 공천 실패, 반MB연대 전략의 매몰 등이 원인으로 꼽혔다. 반면 새누리당은 152석을 얻으며 과반 의석수를 확보했다.

문 전 후보의 정치적 시험대였던 PK 야도전략도 무산됐다. 야풍의 최소조건인 5석 달성에 실패해서다. 그는 지난해 10.26 부산 동구청장 재보선에 이어 4.11 총선에서도 상처를 입었다.

문제는 PK 야도 실패가 선거전략 부재에 따른 필연적 결과였다는 점이다. 당시 야권은 이슈도 정책도 가치비전도 보여주지 못했다. 이는 대선 과정에서도 재연됐다. 

총선 참패 직후 민주통합당 내부에선 ‘한명숙 사퇴론’이 고개를 들면서 당내 계파갈등이 극에 달했다. 결국 한 대표는 총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하지만 민주통합당의 위기는 수그러들지 않았다. 임시지도부 체제 구성을 둘러싸고 계파 간 갈등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친노와 비노는 ‘권한대행 체제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체제냐’를 놓고 극한 갈등 양상을 보였다. 18대 대선 패배 직후 문 전 후보의 비대위 지명권을 둘러싼 계파갈등과 꼭 닮은 셈이다.

문재인, 안철수에 공동정부 구성 제안…이-박 담합 논란도 불거져

“단순히 경쟁에서 이기는 사람이 후보가 되고 정권을 장악하는 차원이 아니라 함께 연합 공동정부를 구성하는 수준까지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선정국에서) 앞으로 안철수 원장과의 단일화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될 텐데,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문 전 후보는 지난 5월 11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당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게 공동정부 구성을 골자로 하는 대권플랜을 제시했다. ‘문재인-안철수 공동정부’ 구상의 핵심은 연립정부를 통한 범민주개혁세력의 국정참여다.

그는 “제가 대선 출마를 선언하게 되면 시대정신과 그 실현을 위한 헌신성을 국민들에게 평가받게 될 것”이라며 “국민의 지지를 받는다면 제가 시대정신 구현의 주역 역할을 하는 것이고, 국민들 평가가 그렇지 않다면 정권교체에 조연 역할을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시 전당대회에 나선 이해찬 후보는 당시 공동정부 구성과 관련, “민주진보 제세력이 힘을 합쳐서 정부를 만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내각제를 하는 나라는 연립내각을, 우리나라 같은 대통령제 국가에선 공동정부를 한다”며 문 전 후보에게 힘을 실어줬다. 6.9 전당대회 출마 기자회견에서다.

이 후보가 전대에 출마하자 당 안팎에선 ‘원내대표 박지원→당대표 이해찬→대선후보 문재인’으로 이어지는 ‘이-박-문’ 담합 논란이 불거졌다. 친노 패권주의 논란이 재점화된 것이다.

당 한 관계자는 이-박-문 담합과 관련해 “당내 절차적 민주주의를 뒤흔들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같은 담합은 민주통합당의 최대 장점인 역동성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친노 측이 대선 필패 시나리오를 쓰고 있다는 비판이다.

당시 전대는 친노 측이 이해찬을, 손학규·김두관·정동영 측이 김한길 후보를 지원하는 모양새로 진행됐다.

초반 판세는 김한길 후보의 파죽지세였다. 그는 5월 31일 전북 대의원 순회투표에서 1위에 오르면서 경남과 제주, 세종시·충북, 강원에 이어 5연승을 기록했다.

하지만 최종 결과는 이해찬의 승리였다. 그는 지난 6월 9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임시전국대의원회에서 24.3%를 기록, 김 후보(23.8%)를 꺾고 1위에 올랐다. 

그는 대의원투표에서 1만6326표로 1만8748표를 얻은 김 후보에게 뒤졌으나, 모바일투표에서 5만138표로 얻으며 4만6343표에 그친 김 후보를 크게 앞섰다. 결국 최종 합산에서 6만7658표를 기록, 김 후보(6만6187표)를 꺾었다.

문 전 후보는 전대 다음날인 6월 10일 <민주당 당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지역이나 계파를 넘어 당이 하나가 돼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일에 저를 던질 것”이라며 대선 출마 의지를 드러냈다.

문재인, 드디어 대권 출격…文 대 非文 대결 격화

문 전 후보는 지난 6월 17일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그의 경쟁상대는 비노 손학규·정세균·김두관 후보.

문 전 후보의 대선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무엇보다 지지율 제고에 경고등이 켜졌다. 특히 자서전 출간과 힐링캠프 출연 등 당시 안 원장의 기습적인 대권행보 이후 지지율이 급속히 빠졌다.

7월 25일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 조사결과를 보면, 전날 진행된 대선 다자구도 지지도 조사결과에서 문 전 후보는 전일 대비 4.5%p 하락한 10.0%를 기록한 반면 안 원장은 전일 대비 5.5%p 상승한 28.2%를 기록했다. 1위는 32.0%를 기록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5%p.

특히 정가 안팎에선 문 전 후보의 정치력 부재가 ‘문재인 위기론’을 부채질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세론을 평가절하했다.

그는 6.9 전당대회에 앞서 단행된 ‘이해찬-박지원’ 담합 논란 당시 “단합이 아니라 담합”이라고 말했다가 당 안팎에서 ‘친노 필패론’을 고리로 맹폭격을 가하자 이후 입을 닫고 침묵했다. 결국 비노진영은 지역순회 경선에서 김한길 바람을 앞세워 친노직계를 무력화시켰다.

문 전 후보는 공동연립정부 구성과 관련해서도 비노 측이 “누구와 연대해 공동정부를 하겠다고 하는 자신 없는 지도자를 국민이 왜 찍어주느냐”고 비판하자 “정권교체를 위해 연대로 가야한다는 원론적인 말이었다”고 또다시 발을 뺐다.

한 평론가는 이와 관련해 “문재인 리더십의 약점이다. ‘이-박’ 담합구도가 잘못된 게 아니고 이를 관철시키는 과정에서 보여준 문재인 리더십의 허약한 체질이 문제”라고 잘라 말했다.

또한 문 전 후보의 문제로 지목된 것은 다름아닌 ‘노무현의 그림자’였다. 당 안팎에서 그에게 탈상을 요구하며 ‘비욘드(Beyond) 노무현’ 주문했으나, 그는 결국 노무현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하지만 모바일 표심을 앞세운 그의 바람은 당내 경선과정에서 강하게 불었다. 문 전 후보는 손학규 후보의 막판 바람에도 불구하고  최종 누적 득표율에서 56.52%(34만7183%)를 기록, 무난히 과반 득표를 넘으면서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로 최종 선출됐다. 손학규(22.17%. 13만6205표) > 김두관(14.30%, 8만7842표) > 정세균(7.00%, 4만3027표) 후보가 그 뒤를 이었다.

그는 후보직 수락연설에서 “12월 대통령 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 제게 부여된 막중한 책임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면서 “변화를 갈망하는 국민들과 함께 변화의 새 시대로 가는 문을 열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안철수와 단일화 협상에 나서다…결말은?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문 전 후보는 국민후보로 나선 안철수 후보와 단일화 경쟁을 놓고 치열한 기싸움에 돌입했다. 이들은 정치혁신을 앞세워 단일화 주도권 다툼에 들어가기도 했다.

문 전 후보는 지난달 6일 ‘중앙당 공천권 축소’와 ‘지역-직장-대학’ 위원회로의 당원구조 재편을 핵심으로 하는 정치개혁안을 발표했다. 이는 앞서 안 후보가 기성 정당의 중앙당 폐지를 요구한 데 따른 것으로, 야권단일화 논의 과정에서 불거질 정치혁신 문제를 털고 가자는 의도였다.

문 전 후보 측은 야권단일화 룰 협상에 나설 ‘단일화 협상팀’에 박영선 선대위원장과 윤호중 전략기획실장, 김기식 미래캠프지원단장을 선임하며 필승전략을 짰으나, 안 후보 측이 지난달 14일 오후 4시경 협상 중단을 선언, 아름다운 단일화는 사실상 수포로 돌아갔다.

단일화 협상에 이상기류를 느낀 이해찬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사흘 뒤인 18일 총사퇴를 결의했고 문 전 후보는 같은 날 영등포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속한 타결을 위해서 여론조사 방식이든 여론조사+알파 방식이든 안철수 후보 측이 결정하도록 맡기겠다”며 단일화 협상 재개를 촉구했다.

이후 양측은 단일화 룰과 관련해 ‘적합도 50%+가상대결 50%’와 ‘지지도 50%+가상대결 50%’ 등을 놓고 역제안에 역제안을 거듭하면서 신경전을 펼쳤다. 결국 단일화 특사담판에도 실패하자 안 전 후보는 지난달 23일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단일화에는 성공했지만 성공적인 단일화는 이루지 못한 채 단일화 승부는 막을 내렸다.

문 전 후보는 대선을 불과 10여일 남겨두고 범 민주진보진영의 세력연합과 2040세대의 세대연합을 핵심으로 하는 ‘연합’ 프레임으로 정국 반전에 나섰다. 야권발(發) 대선 프레임의 새판짜기를 승부수로 던진 것이다.

문 전 후보는 지난 6일 이명박근혜 등 반MB 전략에서 벗어나 ‘정권교체와 새 정치를 위한 국민연대(국민연대)’를 앞세워 대선전략의 기조를 바꿨다. 지난달 26일 백의종군 이후 13일간 침묵을 이어간 안 후보도 이날 문재인 지지를 선언하면서 대선판은 다시 요동치기 시작했다.

그러나 결과는 패배였다. 문 전 후보는 지난 19일 오후 11시 55분경 영등포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선을 다 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정권교체와 새 정치를 바라는 국민들의 열망을 이루지 못했다”며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됐다. 모든 것은 다 저의 부족함 때문”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문재인 대안론은 그렇게 막을 내리게 됐다. / [폴리뉴스 최신형 기자]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