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부재자 신고비율 9.4%...유권자 10명 중 1명

경남 하동군의 4·11총선 부재자 투표 신고인 비율이 9.4%로 전국 최고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 관권 개입 선거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사천남해하동 선거구에 출마한 통합진보당 강기갑 후보 쪽은 검찰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10일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에 따르면 하동군의 부재자 신고인 수는 4천153명으로 선거인 수(4만4천171명) 대비 9.4%에 이른다. 이는 경남 평균 2.8%, 전국 평균 2.1% 대비 약 4배나 높은 수치다. 같은 선거구인 사천시 2.7%, 남해군 3.6%에 비해서도 3배 가량 높아 하동군 공무원의 조직적인 선거개입 의혹을 사고 있다.

이날 부산일보와 경남도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소지역주의가 강한 이 지역에서 하동군청 공무원들이 타지 거주인에게 부재자 투표신청을 앞두고 ‘하동 출신 의원을 당선시켜야 될 것 아니냐’며 부재자 신고를 권유하는 전화를 돌린 사례들이 확인됐다.

또 선관위가 제공한 선거인명부에 의하면, 하동군 금성면의 한 주소주지에는 세대주 1명, 가족이 아닌 것으로 보이는 유권자 8명이 등록되어 있고 이중 7명이 부재자신고를 했고, 부재자투표를 위해 투표용지를 받는 주소지 또한 하동군청 공무원 1인을 포함하여 창원, 진주, 사천 등지에 산재돼 있다. 이는 위장전입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러한 정황은 하동군 전체에서 포착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하동군청 쪽은 “하동군은 지난 18대 총선에서도 부재자투표 신고인 비율이 9.3%로 전국 최고를 기록하는 등 지역 인사를 당선시키기 위한 자발적인 투표 열기가 높은 곳”이라며 관권 개입이 아니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사천·남해·하동 선거구는 하동 출신의 새누리당 여상규 후보과 사천 출신의 통합진보당 강기갑 후보, 무소속 이방호 후보 등이 3파전을 벌이고 있다. 하동군의 부재자투표 신고비율이 높은 만큼 새누리당 여상규 후보에게 유리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