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국민갑질' 김대기 조속히 정식 사과 않으면 해임 요구할 것"
지방선거 판세에 "盧 서거일 23일 이후 민심 기지개…균형 잡을 힘 달라"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선대위 공동총괄본부장은 18일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전날 용산 집무실과 관련해 내놓은 발언에 대해 "오만하고 반지성적인 발언이자 국민에 대한 갑질 발언"이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김 비서실장은 전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서초동 자택에서 용산 집무실로 출퇴근해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초래한다'는 야당의 지적에 대해 "경찰에서 모니터링하는데 심각하다고는 못 들었다"며 "어느 나라든 대통령이 이동할 때는 그런 불편이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민석 본부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 불편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도 모자랄 판에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라고 얘기하는 것은 국민 기만"이라고 비판했다.

    김 본부장은 전날 김 비서실장이 의원들에게 "다른 대안이 있으신가"라고 되물은 것을 두고도 "대통령실이 대안을 내야지 왜 국민에게 대안을 내라고 하나. 국민을 개돼지로 아는 건가"라고 지적했다.


    김 본부장은 "만약 김 비서실장이 조속하게 정식 사과를 하지 않으면 국민갑질 발언을 한 김 비서실장의 해임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그러면서 금명간에 대통령 관저 설치와 관련한 법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관저를 이동하는(옮기는) 결정은 민주적 투명성이 있어야 한다. 관저설치심의위원회를 행정안전부 산하에 구성하고 국민에게 투명하게 보고해야 한다"며 "새 정부 들어 저희 당이 처리할 최우선 입법 중 하나"라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성 비위 의혹이 제기된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에 대해서도 "꼭 성 비위 검사를 문고리로 써야 대통령실이 유지되나. 정권의 미래를 생각해야 하지 않나"라며 "대통령실 인사를 전면 재고하길 바란다"고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서는 "국가를 생각한다면 한 후보자가 스스로 내려놓는 것(사퇴하는 것)이 양심에 맞을 것"이라며 "최소한 한 후보자는 (김앤장 활동 등에 대해) 사과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호영 복지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정 후보자를 임명할지 말지는 이미 고민의 대상이 아니다. 이를 야당과의 '딜'에 활용하려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한동훈 법무장관을 겨냥해서도 "소통령, 실세로 불리며 언제든 법무장관을 그만두고 정치에 뛰어들 환경이 만들어졌다. 본인도 모르지 않을 것"이라며 "정치인처럼 행동할 거라면 하루 빨리 그 옷을 벗고 총선 준비를 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을 처리할 때 본회의에서 마찰을 빚은 국민의힘 김기현·배현진 의원에 대해서도 "대통령이 협치와 의회주의를 말했는데, 그러면서 국회의장 모독을 놔두는 것이 가능하냐"며 "두 의원 문제를 정리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배 의원을 향해서는 "정상적 상황이라면 무조건 제명"이라며 "깊이 있는 사과를 하지 않으면 민주당이 배 의원의 의정 활동에 불응한다는 특별 결의를 하자고 요청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 본부장은 지방선거 판세와 관련해서는 "한미 정상회담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일인 23일을 거치면 잠들어 있던 민심이 기지개를 펼 것"이라며 "실제 판세는 그때부터"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 지지자들을 향해 "다시 일어나서 툭툭 털고 민주당을 질책하고 이재명을 격려하고 투표할 준비를 해달라"며 "균형을 잡을 힘을 달라. 현재 국회 의석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호소했다.

    그는 제명된 박완주 의원의 성 비위 의혹과 관련해서는 "철저한 자성이 필요하다"면서도 국민의힘을 겨냥한 듯 "다만 선거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상대가 너무 지나치다고 본다. 떳떳하지 않은 상대가 제 눈의 들보는 두고 티끌을 갖고 시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