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으로 와야 제3지대로 성공한 경우 없다, 국힘 민심의 지지 안았다”

김근식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사진=폴리뉴스DB]
▲ 김근식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정찬 기자] 김근식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은 8일 4.7보선 이후 더불어민주당 내부 움직임에 대해 강경파와 온건파 간의 “내부 분열”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실장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4.7보선의 패배를 두고 민주당 일부에서 지지층 동원에 실패했다는 분석도 한다는 지적에 “(그러한 분석은) 향후 민주당 내홍과 향후 전망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권력을 쥔 파워블록 안에서 민심이반이라는 민심으로부터 거절당하는 위기상황이 생기면 상당히 내부에 분열이 생긴다”며 “분열의 전조는 강경과 온건의 대결”이라고 민주당 내부의 강경파와 온건파 간의 갈등이 발생할 것으로 봤다.

이에 대해 “(추미애-윤석열 갈등에 따른 민심 이반을 거치면서) 연말연초에 문재인 대통령은 국정기조에 전환을 모색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유영민 비서실장과 신현수 민정수석의 기용이 그랬고 검찰개혁도 속도조절하자는 것이었는데 결국 그게 검수완박 중수청 강행 등 일부 강경파에 의해서 좌초되지 않았나?”며 “이번에도 똑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4.7 보선의 엄청나고 매서운 민심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민주당 내, 청와대 내에서 더 강하게 갔어야 한다는 강경파, 이제라도 민심에 겸허하게 귀 기울이고 우리가 낮은 자세로 국정기조를 바꾸고 우리의 잘못을 인정해야 한다는 온건파의 이야기가 나올 것”이라며 “강경파 온건파의 내홍과 갈등이 민주당내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 내부에서 4.7보선 과정에서 언론의 편파성 문제를 제기하는데 대해 “민주당 내에서 억울하다, 언론이 도와주지 않았다고 볼멘소리를 하는데 국민들은 다 지켜보고 있다”며 “지금 공중파뿐만 아니라 모든 언론매체 환경에서 정권 눈치를 안 보는 데가 어디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선거운동기간에 노골적으로 드러났던 선관위의 집권여당 편들기 같은 걸 국민들이 다 지켜보고 있는데 거대여당이고 실제 절대권력과 정치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입법행정사법부를 다 장악하고 있는 민주당 쪽에서 우리가 약자다, 우리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손해를 봤다 이렇게 하면 누가 그걸 납득할 수 있겠나?”라고 반박했다.

김 실장은 야권 유력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국민의힘 입당 가농성에 대해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다”며 “서울시장 후보단일화 과정을 지켜보면서 안철수 대표가 앞서가다가 결국은 오세훈 후보에게 졌지 않았나? 한국 정치사에서 제3지대에서 거대양당을 빼고 제3지대 독자세력화 해서 대선에서 성공한 경우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중요한 건 국민의힘이 일정한 민심의 지지를 받아 안을 수 있는 조건은 됐다”며 보선에서 드러난 국민의힘의 견고함을 언급한 후 “윤석열 전 총장도 정치를 할 거면 그리고 대선주자로 뛰실 거면 국민의힘 주도의 합리적이고 온건하고 개혁적인 중도보수의 재편 과정을 지켜보면서 조금 더 마음의 문을 열수 있지 않을까”라고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