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ong></div>더불어민주당 선대위 회의<사진=연합뉴스> </strong>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회의<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4·7 재보선이 종료되면 새로운 당 대표,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당내 선거 일정에 돌입하게 된다.

다만 선거 승패에 따라 현 지도부 거취가 연동될 수 있어 일정이 유동적이다.

예정대로라면 다음 달 9일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둘째 주에 원내대표 경선을 치러야 한다.

현재 당 대표에는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 의원이, 원내대표에는 윤호중 안규백 김경협 박완주 의원이 도전장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

인물 구도로 보면 당정청 원팀 기조를 이어가면서 친문(친문재인) 주자가 탄력을 받거나, 대선을 앞두고 중도층 끌어안기 차원에서 통합형 주자가 부각될 수도 있다.

패배한다면 지도부 책임론과 전면 쇄신론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 경우 원내대표 경선을 앞당기거나 비대위를 꾸려 전당대회 전까지 당 수습을 시도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특히나 가장 중요한 서울시장 선거에서 10%포인트 이상의 참패를 당할 경우엔 내년 8월 말까지 임기가 보장된 최고위원들이 공동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여론이 불거질 수 있다.

지도부 총사퇴 시에는 5월 9일 전대에서 당 대표를 뽑고 같은 날 중앙위 투표로 공석이 된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방안도 여러 시나리오 중 하나다.

새로운 리더십으로 위기를 수습할 무게감 있는 인물,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좁힐 인물에 대한 요구가 높아질 수도 있다.

대선 경선 연기론도 수면 위로 올라올 수 있다.

경선 연기 주장은 지난 2월 당 일각에서 나왔다가 당내 1강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의 강한 반발에 공론화되지 못했다.

당헌·당규상 대선 6개월 전까지 당 후보를 선출해야 하는데 당 전열을 재정비하기 위해선 9월에 당 후보를 선출하는 것은 무리라는 이야기가 벌써 나온다.

당 수습 방안을 놓고 당내 의견이 엇갈리면서 갈등이 표면화할 가능성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