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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

[NBS] 택배노동자 근무시간 축소 따른 택배비 인상 ‘동의’ 70%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응 평가 ‘긍정적79% > 부정적19%’ 2달 만에 70%대로 하락
美 바이든 당선과 한미관계 ‘좋아질 것이다 44% > 나빠질 것6%’, 비슷할 것45%

[폴리뉴스 정찬 기자] 4개 여론조사전문기관 공동 NBS(전국지표조사)에서 택배노동자 근무시간 단축으로 인한 택배비 인상에 대해 국민 10명 중 7명이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고 19일 밝혔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4개 여론조사기관이 지난 16~18일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택배기사 처우 개선을 위해서는 택배비 인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묻는 질문에 ‘동의한다’는 응답이 70%였고 ‘동의하지 않는다’라는 응답은 27%였다.

동의 여부는 남성(68%)에 비해 여성(73%)에서 더 높았고 연령별로 보면 70대 이상 연령층에서 ‘동의’ 의견이 77%로 가장 높았고 다른 모든 연령대에서도 ‘동의한다’는 의견이 70% 내외로 비슷했다. 권역별로 택배비 인상 동의 응답은 대구/경북(62%)과 강원/제주(59%)에서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다른 모든 지역은 70%선 내외였다.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응 평가 ‘긍정적 79% > 부정적19%’ 2달 만에 70%대로 하락

현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응에 대해서는 ‘잘하고 있다’(매우+잘함)라는 긍정평가 79%였고 ‘잘못하고 있다’(매우+못함)라는 부정적 평가 19%보다 높았다. 그러나 조사기간 중 코로나 확진자 수 증가로 지난 9월 3주차 조사 이후 약 두 달 만에 코로나19 대응 긍정 평가가 70%대로 하락했다.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전반적 인식은 ‘심각하다’(매우+심각함)라는 인식이 73%였고 ‘심각하지 않다’(매우+심각하지 않음)라는 인식 26%였다. 2주 전인 지난 11월 1주  조사보다  ‘심각하다’는 응답이 12%포인트 상승해 최근의 코로나 확산으로 불안감이 커진 것을 알 수 있다.  

美 바이든 당선과 한미관계 ‘좋아질 것이다 44% > 나빠질 것6%’, 비슷할 것45%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미국 대통령이 된 후 한미관계에 대해 물어본 결과, ‘지금보다 관계가 좋아질 것이다’라는 응답은 44%였고, ‘지금보다 관계가 나빠질 것이다’라는 응답은 6%에 불과했고 ‘지금과 비슷할 것이다’라는 응답은 45%였다. 낙관적 전망이 비관적 전망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집권하게 되면, 우리 정부가 미국과 우선 해결해야 할 분야로 ‘미군 방위비 분담‘이 29%, ‘무역 등 경제 문제’가 27%로  높았고, ‘북핵 문제’가 22%로  뒤를 이음. ‘전시작전권 환수’(9%)와 ‘환경이나 기후 관련 문제’(7%)는 10% 미만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 16~18일 사흘 동안 전국 거주 만18세 이상 남녀 1,018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방식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29.4%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스페셜 인터뷰] 한면희 공화21 공동대표① “서구의 과도한 자유주의가 코로나 팬데믹 초래…개인의 자유 보호하되, 공동체 가치 추구하는 공화주의로 가야”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헌법 제1조1항은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임을 명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많은 국민들이 민주주의에 대해서는 교육과 삶의 현장을 통해 알고 있지만 공화주의 개념은 잘 모른다. 이에 <폴리뉴스>는 지난 17일 <21세기공화주의클럽> 공동대표인 한면희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를 만나 공화주의에 대해 알아봤다. 먼저 많은 나라가 국호로 사용하는 ‘공화국’의 의미를 물었다. 한 대표는 “기원전 509년 고대 로마가 일인 독재 군주를 축출하고 처음 공화정을 열었다”며 ‘공화정을 실현하는 나라’를 공화국으로 정의했다. 그러면서 독재국가인 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연방(구 소련), 중화인민공화국(중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 등은 오히려 공화정에 반한다고 지적했다. 한 대표는 고대 로마정의 특징으로 군주제와 귀족제, 민주제가 혼합된 구조적 형태를 들었다. 그는 ‘군주제→귀족제→민주제’가 반복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설명하고, “그러나 로마는 이런 악순환의 덫에 빠지지 않고 세 제도의 장점을 혼합한 공화정을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현대사회의 융합이나 통섭과 궤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는 현실의 역학관계를 엎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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