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기업 자산매각 7월 동경올림픽까지 시간 벌 수 있지 않을까, 그 사이에 타협하면 돼”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정찬 기자]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한일관계 핵심현안인 일제 강제징용자 문제는 ‘미타결’ 상태로 둔 채 2021년 도쿄올림픽 협력을 계기로 한일관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생각을 밝혔다.

일본을 방문해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를 만나고 돌아온 김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징용문제에 대해 “지난 2년간 과거사 문제 양국의 갈등으로 (양국 국내적으로) 반일감정, 반한감정이 70% 가까이 양쪽에서 나온다. 이런 여건에서 양국 지도자들이 결단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고 협상을 통한 해결 가능성을 낮게 봤다.

그러면서 “(한국과 일본이) 지난 2년간 충분히 논의했으니 타결할 수 있으면 타결하는 것이  제일 좋다. 그러나 만일 이것이 또 잘못되고 졸속으로 타결돼서 위안부 할머니 한일 협상 때처럼 (한일 관계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해선 협상타결을 서두르면 안 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김 의원은 이에 “타결이 안 되면 그 상태로 더 악화되지 않도록 봉합하고 관리해야 한다”며 “한일관계가 그것만 있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 화이트리스트라든가, 동경올림픽을 계기로 교류협력을 강화한다든가 또 방역올림픽이 되도록 우리가 도와준다든가 여러 가지가 있다”고 다른 현안문제 해결에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쿄 올림픽 등) 그런 것들을 통해서 양국 국민들 간에 신뢰를 높이는 것이 결국 어려운 징용공 문제, 과거사 문제도 해결하는 해법이 된다는 주장을 했더니 일본 측도 공감을 하더라”고 얘기했다.

특히 “북한이 동경올림픽에 적극 참여하도록 설득하는 일은 우리가 더 잘할 수 있으니까 그 일을 통해서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도모하는 일도 양국의 공통 이해관계니까 이걸 하다 보면 징용공 같은 어려운 문제도 여건이 좋아지지 않겠느냐”며 “우리의 이 주장에 일본도 그것을 공감하고 스가 총리도 그런 노력에 대해서 고맙다는 이야기를 하더라”고 말했다.

대법원의 판결에 따라 일본 기업의 국내자산 매각절차 돌입이 임박한 것과 관련 “당사자 어느 쪽도 한일관계가 파국으로 치닫는 것은 원하지 않으니까 충분히 서로 협의해가면서 논의하다 보면 내년 7월 동경올림픽 그때까지는 시간을 좀 벌 수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그 사이에만 타협을 지으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징용공 문제 해결을 위한 대법원 판례의 정신은 존중해 우리 원고인 징용 피해자들이 승복할 수 있어야 된다. 그런 안에서도 일본이 또 받아들일 수 있는 대안을 나름 우리도 그렇고 일본도 그렇고 제시해놓은 게 있다. 그런 것들을 가지고 최대한 거리를 좁히고 체결하면 되지 않겠나”라고 시간을 가지고 협상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또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관련해 “스가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 사이에 여러 가지 동북아의 정세는 한일관계를 해결하라는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바이든 행정부는 한국, 일본, 미국 삼각 동맹이 더 강화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한일관계가 개선되어야 된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사실은 (관계개선의) 필요성을 느끼고 일본도 마찬가지”라며 “특히 일본은 동경올림픽을 성공시키려면 한국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 왜냐하면 북한이 더 이상 도발하지 않도록 하려면 동경올림픽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한다. 이는 한국 정부가 나서야 한다. 이런 점에서는 여러 가지 여건과 환경은 만들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