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의 개각 보도 즉각 부인 “기정사실화되면 공직사회에 좋지 않은 영향”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6일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6월 무렵 외교부·국방부 장관 등을 포함한 중폭 개각을 할 것이라는 보도에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문화일보>가 여권 핵심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총선 이후 ‘관리형’보다는 ‘돌파형’에 초점을 맞춰 7~8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문재인 정부 3기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고 보도한데 대해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개각과 함께 청와대 비서진도 개편할 것으로 보도된데 대해 “사실이 아닌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번 개각 보도에 즉각 부인하는 입장을 낸데 대해 “기사가 1면과 3면에 걸쳐 너무 구체적으로, (부처의) 자리까지 나왔다”며 “기정사실화되면 공직사회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 공식적으로 설명 드린 것”이라고 했다.

이에 총선 이후에도 정부와 청와대를 현재의 진용대로 가기로 판단한 것이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청와대는 총선 이후 개각할 거라고 밝힌 적이 전혀 없다. 그렇게 설정한 건 일부 언론이다”며 “애초에 개각하겠다고 밝힌 적이 없는데 왜 안하는지 밝히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한편 문화일보는 이날 청와대가 외교부·국방부 장관 등을 교체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일부 다른 부처를 더해 이르면 6월 중에 중폭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여권 핵심관계자는 “외교부·국방부 장관 등 교체는 기정사실이고, 개각이 이뤄진다면 규모가 상당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 등의 변수가 있는데 이르면 6월 중 개각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문화는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압승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 3기 내각은 ‘관리형’보다는 ‘돌파형’에 초점을 맞춰 개각이 단행되면 장관급 7∼8개 자리 이상의 중폭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또 다른 여권 관계자의 말을 빌려 국방부와 외교부 외 경제 부처 중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사회 부처 중에는 보건복지부와 환경부, 고용노동부 등이 개각 대상으로 거론괴며 개각과 맞물려 청와대 참모진 개편도 같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개각 대상에 대해선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구체적으로 지목했고 외교부 장관 후임으로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이동설, 후임 국방부 장관은 이번 총선에서 경남 창원진해에 출마했다 낙선한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이 거론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