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위험 해소될 때까지 잠정 중단, 전화-팩스선 개설해 연락 업무는 유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사진=연합뉴스]
▲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사진=연합뉴스]

남북한 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방역 차원에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운영을 잠정 중단키로 합의했다고 통일부가 30일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오늘 남북은 개성 연락사무소 연락대표 협의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험이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연락사무소 운영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개성에 머무는 남측 인력을 조기에 복귀시키기로 했다. 개성에는 현재 남측 인력 58명(당국자 17명·지원인력 41명)이 머물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번 합의 배경에 대해 “북한이 오늘 노동신문을 통해 국가비상방역체계로 전환을 선포하는 등 방역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남북이 오전 연락대표 협의를 통해 이같이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공동연락사무소가 지난 2018년 9월 개소한 이후 남북 인원이 철수하고 운영을 중단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일부는 다만 “남측 인원이 조기 복귀하는 만큼 앞으로 남북은 서울~평양 간 별도의 전화선과 팩스선을 개설해서 남북 연락사무소의 연락 업무는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며 “구체적인 운영 방침 및 우리 측 인원의 철수 시점 등에 대한 논의를 북한과 진행하고 있다”고 남북 간의 소통은 유지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