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김정은, 비핵화와 장거리미사일 실험 않겠다는 약속 준수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북미 비핵화 협상 중단을 의미하는 북한의 ‘새로운 길’ 선택 압박에 미국은 국제사회 대북압박 공조 강화로 맞서는 상황이다. 미국이 요청해 열릴 유엔안전보장이사회 회의를 앞두고 대북공조 전선 점검에 나선 모양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만나 미국의 대북대응에 대한 지지를 촉구했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라브로프 장관과 만나 북한에게 장거리 미사일 발사실험과 핵실험을 않겠다는 약속을 지킬 것으로 요구했다. 북한의 북미협상 중단선언에 대비한 견제구로 해석된다.

백악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라브로프 외무장관과 만나 “이란의 핵무기 개발 방지와 북한 비핵화 보장을 위한 미국의 노력을 지지할 것”을 촉구했다. 이는 북한의 잇단 미사일 시험발사와 추가 도발 가능성을 논의하기 위해 미국 주도로 마련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회의를 하루 앞두고 이뤄진 것이다. 

북한이 중국 및 러시아와의 관계를 활용해 북미 비핵화 협상 중단을 선언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는 상황과 관련해 미국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에게 대북 국제공조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직접 당부한 것으로 보인다.

외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도 이날 라브로프 장관과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대미 적대로의 환원에 대한 준비가 돼 있느냐는 질문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개인적으로 비핵화를 약속했고 장거리 미사일 시험과 핵실험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모든 것은 북한이 계속 준수할 것이라고 우리가 매우 기대하는 약속들”이라고 비핵화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의사소통할 수 있는 장소와, 비핵화 달성을 위해 나아갈 길에 대해 그들(북한)과 대화할 수 있는 협상 메커니즘을 노력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계속 작업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전날 “유엔주재 미국 대표부에 이번 주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들과 도발 가능성과 관련해 유엔 안보리에 논의를 요청할 것을 지시했다”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도발 확대 가능성 등을 논의하기 위한 안보리이사회 회의를 11일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회의 소집 이유에 대해 “최근 한반도에서의 일련의 사건들과 트럼프 대통령의 안보리 상임이사국 대사들과의 오찬을 고려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선 문제를 삼지 않았으나 동창리 엔진시험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한 것으로 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