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당 상설협의체 약속 쉽게 깨진다면 앞으로 무슨 약속·합의 할 수 있겠나”

청와대는 15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3당 회동을 언급한데 대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3당으로 제한했다는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당에서 요청이 들어오면 3당 회동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5당인 것은 확실한 것이고, 이인영 원내대표가 얘기한 것은 교섭단체 3당들이 모여서 의견들을 모아 대통령께 건의할 수 있다는 말을 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당에서는 여러 가지 제안과 아이디어들이 오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협상을 해야 되는 주체이기도 하다”면서 “3당이든 5당이든 결정이 돼 저희에게 요청이 들어오면 그 후에 그 안에 대해 검토와 결정들을 해야 될 텐데, 그러한 건의나 제안들은 들어오지 않았다”고 요청이 들어올 경우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그는 이 원내대표의 3당 상설협의체 발언 배경에 대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3당으로만 하겠다는 의미가 아니라 상설협의체는 5당이 기본인데 그 전에 막힌 이 정국을 뚫기 위해 3당이라도 먼저 만나서 서로 의견들을 교환하고, 이후에 대통령께 한번 건의를 드려 보겠다는 (말을) 당으로부터 들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기존 5당이 함께 합의했던 사안이기 때문에 조속히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하는 바다. 이것은 최소한의 신뢰, 최소한의 약속의 문제”라며 “굉장히 어렵게 5당이 합의한 사안이었다. 어렵게 했었던 그 약속이 반드시 지켜지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5당 상설협의체 가동을 촉구했다.

이어 “만약에 그러한 약속들이 쉽게 깨어져 버린다면 앞으로도 무슨 약속을 할 수 있고 무슨 합의를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며 “그렇기 때문에 한번 한 약속에 대해서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라고 자유한국당에게 여야5당 여야정상설협의체 가동 약속 이행을 재차 요구했다.

한편 이날 새벽 택시기사 분신에 대한 청와대 입장을 묻자 이 관계자는 “고인께 애도의 마음을 전한다”며 “(카카오 공유차량 갈등) 그 이후에 택시 요금이 인상되기도 했고, 다양한 방안들이 나오기도 하고 고민들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고인께서 돌아가신 것과 지금 정책과 함께 연결시켜서 제가 섣불리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