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시흥 스마트공장 2곳 방문…"중기부에 AI 관련 임시조직 만들 것"

[연합뉴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6일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해서는 전문가와 숙련공이 필요한데 이러한 인력 양성을 위한 예산이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경기도 시흥에 있는 반도체 패널 제조업체 비와이인더스트리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기획재정부와 중기부가 짰던 추경안에서 전문가와 숙련공을 빠른 시간 내 키우기 위한 교육을 특별히 강조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스마트공장이란 제품의 기획과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 전 생산과정을 ICT(정보통신기술)로 통합해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중기부는 2022년까지 3만 개의 스마트공장을 보급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박 장관은 이날 소기업 스마트공장 우수 사례인 우림 하이테크와 비와이인더스트리를 방문해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박 장관은 스마트공장 확산과 관련 "독일은 '인더스트리 4.0'을 통해 어떤 난관이 있어도 지속적 성장을 할 수 있었다"면서 "제조업 강국인 한국에서 중소기업들이 강소기업이 되기 위해선 스마트공장 시스템이 기본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동안은 대기업이 참여해 기술을 제공하고, 정부가 비용을 제공하는 형태였는데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해선 단계를 좀 더 구분할 필요가 있다"면서 "같은 공정을 가진 회사들을 묶어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이 생산성 면에서 좋을 것 같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러면서 "아예 솔루션 업체를 키워 다른 중소기업이 스마트 공장화 하는 것을 도와주고, 시스템을 수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박 장관은 "중기부에 탄력적 벤처조직을 세 군데 정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주문을 했다"면서 "특히 인공지능(AI)과 관련, 현장과의 유기적 협조체제를 위해 중기부 내 임시조직을 만들려고 한다"고 소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