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면 2주간 시범운영…대북 장비 제공 관련 "유관기관 협의중"

(서울=연합뉴스) 공동취재단 이봉석 기자 = 정부가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 준비를 위해 3일 국내 화상상봉장 13곳에 대한 개·보수 작업에 착수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 별관 1층에 위치한 '묘향 산마루실'과 '칠보 산마루실'에 대해 먼저 개·보수 작업을 시작했다.

KT 직원 6명이 투입돼 기존 설치된 모니터와 영상 송수신 장비 등을 철거했다.

이달 말까지 한적 본사 내 나머지 3곳과 지사 8곳에 대해서도 새로 꾸미는 작업이 진행된다.

화상상봉장은 2007년 7차 화상상봉 이후 장기간 방치돼 현재는 사실상 사용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정재은 대한적십자사 남북교류팀장은 "지금은 통신과 연결 방식이 다 바뀌어 전면적으로 다 바꿔야 한다"며 "(장비가) 10여년 지나 지금은 (작동이) 안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과거 'SD급' 저화질이었던 모니터 등은 물론 통신설비까지 전면적으로 교체된다.

정부는 이달 말 개·보수 작업이 끝나면 2주간의 시범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개·보수는 설비 교체뿐 아니라 고령인 이산가족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측면도 크다.

제주와 춘천, 광주, 대구의 화상상봉장은 승강기도 없는 건물의 2층 또는 지하에 위치해 노약자들의 접근성이 크게 떨어져 1층으로 위치를 옮기는 방안 등이 추진된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개·보수는) 이산가족 어르신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또 기술적으로 선명한 화질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2007년 7차 화상상봉 이후 장기간 방치돼 노후화한 국내 화상상봉장을 개·보수하고 북측 화상상봉장 장비를 지원하기 위한 경비 약 31억원을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최근 의결했다.

정부는 대북 장비 지원을 위해 북측과 협의도 준비하고 있다.

백 대변인은 "현재 유관기관과 협의 중이며, 협의가 끝나는 대로 북측과 실무협의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아직 북측에 구체적인 제의를 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과거에는 남북의 화상상봉장 장비가 같았지만, 이번에는 추가적인 남북 간 합의가 필요하다. 북측의 화상상봉장은 평양 고려호텔에 한 곳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상상봉장은 2005년 제15차 남북장관급회담 합의에 따라 이산가족들의 상봉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설치됐으며, 2007년 중단되기까지 총 7차례 화상상봉 행사가 열려 남북 557가족 3천748명이 상봉 기회를 얻었다.

남북은 지난해 9월 평양 정상회담에서 적십자회담을 통해 이산가족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문제를 우선 해결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