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서 어떤 정상도 조건·금액 등에 구체적인 방식으로 말하지 않는다”

청와대는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으로 12억 달러(1조3천554억원)의 금액을 제시하며 요구했다는 보도를 문 대통령에게 확인한 결과 그러한 사실이 없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전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가진 한미정상회상에서 구체적인 금액을 제시하며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요구했다는 <중앙일보> 보도와 관련 “(오전 티타임 때) 제가 언론 모니터링을 대통령께 보고를 드렸더니 이 부분에 대해서 대통령께서 이런 말씀을 주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FTA 문제나 방위비 분담금 문제에 대해서 언급할 때가 있지만 조건이나 금액 등 구체적인 말을 한 적은 한 번도 없다”며 “그것은 트럼프 대통령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어떤 정상도 그런 방식으로 말을 하지 않는다. 그런 보도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모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앞서 <중앙일보>는 소식통의 말을 빌어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30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G20정상회의 때  가진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에게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으로) 12억달러를 내 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회담 직후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취재진이 “트럼프 대통령이 방위비 분담과 관련해 요구한 것이 있었나”라고 묻자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었다. (양측이) 굉장히 짧게 한마디씩 언급을 하면서 넘어간 것으로 안다”고 답한 바 있다.

또 김 대변인은 <조선일보>가 오는 29일부터 사흘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한국형 세계가전전시회 ‘CES 2019’ 개최가 청와대 지시로 열리게 되면서 업계가 반발하고 있다는 조보도에 “그렇지 않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시작이 된 것은 CES에 참가한 한국 기업, 그리고 협회와 단체가 ‘CES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깝다’, ‘CES에서 선보인 최첨단기술을 국내에까지 확산시키고 싶다’고 먼저 건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