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핵심기반,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산업 육성 지원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대전광역시 서구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의 꿈, 4차산업 혁명 특별시'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대전광역시 서구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의 꿈, 4차산업 혁명 특별시'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전국경제투어 다섯 번째로 대전을 방문해 “대전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선도 도시”라며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우리의 시대다. 대전의 시대”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전 서구 대전시청에서 ‘대전의 꿈, 4차 산업혁명 특별시’란 주제로 열린 경제투어에서 “4차산업혁명 시대는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이다. 그러나 추격형에서 선도형 경제로 나아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주었다. 과학기술의 혁신이 그 출발점이 될 것이다. 저는 대한민국 과학기술을 이끌어 온 대전이 그 사실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앞에는 4차산업혁명 시대가 기다리고 있다. 전 세계, 모든 인류가 그 새로운 세계를 향해 뛰기 시작했다”며 “비로소 우리는 동등한 출발점에 섰다. 뒤따라갈 필요도 없고, 흉내 낼 이유도 없다. 우리가 생각하고 만들면 그것이 세계의 표준이 될 수 있다”고 우리나라가 4차 산업산업혁명 선도국가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 시대는 우리에게 주어진 새로운 기회다. 우리가 가는 길이 4차산업혁명의 길”이라며 “국가 R&D 혁신은 우리가 함께 해내야할 일이다. 첨단으로, 새로운 것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으로 미래를 개척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를 매혹시키는 과학기술·ICT 기반의 창업이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 정부는 간섭하지 않을 것입니다. 규제하지 않을 것”이라며 “과학엑스포가 우리 아이들에게 과학의 꿈을 심어주었던 것처럼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에서 다시 우리 아이들이 미래 과학의 꿈을 키우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지원 방안에 대해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향한 여러분의 꿈에는 늘 정부가 함께 할 것”이라며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을 일컫는 D‧N‧A는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다. 정부는 먼저 3대 핵심기반산업 육성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2023년까지 국내 데이터시장을 30조원 규모로 키워갈 것”이라며 “데이터와 인공지능 전문인력 1만 명을 양성하겠다. 인공지능 전문 대학원을 올해 3곳, 2022년까지 6곳으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한 초연결지능화·스마트공장·스마트시티·스마트팜·핀테크· 에너지신산업·드론·미래자동차 등 8대 선도 사업에 대한 정부 예산투자 등도 설명했다.

아울러 “R&D 제도를 연구자를 위한 방향으로 혁신할 것이다. 연구자 중심으로 선도적 기술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정부는 통제하고 관리하는 대신, 응원하고 지원하겠다. 과학기술인 여러분이 내딛는 한 걸음이 대한민국을 4차 산업혁명으로 이끄는 새로운 지도가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새로운 도약은 대한민국 과학기술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대덕특구가 대전시 혁신성장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대덕특구의 인프라에 정부의 지원을 더해서 첨단 신기술 상용화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특구에 ‘신기술 규제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새로운 기술‧제품‧서비스에 대한 규제특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역 R&D 사업을 지방분권형 체계로 개편하여 지자체가 지역 R&D 사업을 기획‧제안하고, R&D 수행의 주체를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대전의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과 국토교통부 1차관 등이 참석했다. 지역에서는 허태정 대전광역시장과 대전지역 국회의원과 과학기술인 등 150여명이 참석했고, 청와대에서는 김수현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