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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쌍용차 이어 파인텍 노동자도 일터로…콜텍은 13년째 농성

[연합뉴스] 11일 파인텍 노사의 교섭타결로 75m 높이 굴뚝에서 400여일이 넘도록 힘겨운 고공농성을 벌였던 파인텍 노동자들의 눈물겨운 투쟁도 막을 내리게 됐다.

    금속노조 파인텍지회 홍기탁 전 지회장과 박준호 사무장은 노조승계와 단체협약 이행 등을 요구하며 2017년 11월 12일 서울 열병합발전소의 굴뚝에 오른 지 이날로 426일째를 맞았다.

    이들의 농성은 모회사의 공장 가동 중단과 정리해고에 반발해 2014년 5월 27일부터 2015년 7월 8일까지 408일간 고공농성을 벌인 차광호 지회장에 이은 두 번째 농성이다. 파인텍지회 조합원들은 도합 834일을 하늘에서 보낸 끝에 지상으로 내려와 일터로 돌아가게 됐다.

◇ 12년 만에 복직한 KTX 승무원…쌍용차는 9년 만에 사태 해결
    파인텍에 앞서 노사가 합의를 이룬 대표적 장기투쟁 사업장으로는 코레일과 쌍용자동차가 있었다.

    KTX 승무원 180여명은 해고된 지 12년 만인 지난해 7월 코레일과 정규직 전환 복직에 합의했다.

    해고된 승무원들은 2008년 10월 코레일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냈고, 1심과 2심은 원고 승소판결했다. 그러나 2015년 대법원은 이 판결을 파기하고 승무원들의 청구를 기각했다.

    이후 KTX 승무원 재판과 관련한 '재판 거래' 의혹이 불거지며 해고승무원들은 다시 농성에 돌입했고 코레일이 소송을 진행한 승무원을 특별채용하기로 결론이 나면서 12년에 걸친 이들의 가슴 아픈 역사도 끝이 났다.

    이어 같은 해 9월에는 쌍용차에서도 희소식이 들려왔다. 쌍용차 노사가 해고노동자 119명을 전원 복직시키기로 합의한 것이다.

    쌍용차 사태는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비롯됐다. 대주주인 중국 상하이자동차가 2009년 1월 법정관리를 신청했고 회사는 같은 해 4월 정리해고를 결정했다.

    노조원들은 5월 21일 평택공장을 점거하며 맞섰다. 농성 강제 해산과정에서 노조원 64명이 구속되고 경찰도 100여 명이 다쳤다. 경영 사정이 나아지면서 쌍용차는 인력 수요가 생길 때 해고자들을 재고용해오다 해고자 전원 복직으로 끝을 맺었다.

◇ 13년 장기농성 콜텍 해고노동자 "이번엔 끝장 투쟁"
    장기농성에도 아직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사업장으로는 콜텍이 있다.

    콜텍은 국내 굴지의 기타 생산업체였다. 하지만 콜텍의 모기업 콜트악기는 2006년 당기순손실을 이유로 이듬해 4월 인천 공장 근로자들을 한꺼번에 정리해고했다.

    이후 노사 양측의 소송이 이어졌고, 거리로 내몰린 해고노동자들은 13년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콜텍 노동자들은 2009년 정리해고 무효소송 항소심에서 이겼지만, 2012년 대법원에서 판결이 뒤집혔다.

    이와 관련 콜텍 노동자들은 양승태 대법원 시절의 '재판 거래'가 있었을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콜텍 승리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와 금속노조 콜텍지회는 지난 8일 서울 세종로소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끝장 투쟁'을 선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해고자로 정년퇴직을 맞이할 수는 없다. 콜텍의 사원증을 받고, 당당하게 퇴직을 해야 한다"며 해고노동자 복직을 촉구했다.














[이슈]당 분열에 연동형 비례도 ‘가물가물’, 속타는 손학규
“바른미래당은 지방선거 이후 갈 곳을 잃고 좌절과 낙담 속에 앞이 보이지 않는다. 다음 총선에 우리 당의 국회의원이 한 사람이나 나올 수 있을지, 과연 바른미래당이 존속이나 할 수 있을지 걱정이 태산이다. 이러한 무기력증과 패배주의의 구렁에서 탈출하기 위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 그래서 온갖 수모와 치욕을 각오하고 제가 감히 나섰다” 이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지난해 8월8일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했던 말이다. 손 대표는 지난해 바른미래당이 6·13지방선거에서 참패하면서 존립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올드보이의 귀환’이라는 부정적 반응에도 불구하고 ‘구원투수’로 당 대표에 출마해 당선됐다. 손 대표는 당시 ‘구렁에서 탈출하기 위한 돌파구’ 마련을 위해 나섰다고 밝혔지만 바른미래당의 미래는 더욱 더 불투명해지고 있다. 최근 바른미래당 창당 후 이학재 의원이 현역 국회의원 첫 케이스로 탈당한 것을 시작으로 원외 인사들의 이탈도 계속되고 있다. 바른정당 인재영입 1호였던 박종진 전 종합편성채널 앵커가 지난 4일 탈당했다. 박 전 앵커는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진 서울 송파을 재선거에 출마했지만 낙선한 바 있다. 바른미래당 창당 이후 ‘공개


[폴리 반짝인터뷰] 윤여준② “한국당, 누가 당 대표되든 신통한 꼴 보기 어려울 것”
[편집자주]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 정국인터뷰는 종합적 심층 인터뷰로 발행인이 진행하는 인터뷰이며, ‘폴리 반짝인터뷰’는 정치 주요 현안에 관한 이슈를 ‘포인트’로 하는 정치부 기자의 단독 인터뷰다. 정치권의 대표적인 책사로 불리는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7일 2월말로 예정된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는 결국 ‘친박 vs 비박’ 대결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고 누가 당 대표가 되든 국민 기대 수준에 맞는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부정적 전망을 내놨다. 윤 전 장관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당이 친박과 비박으로 구조적으로 돼 있다. 그걸 어떻게 모면하겠나”라며 “만약 중도적인 사람이 당선되더라도 어느 특정 계파가 밀어서 된다거나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겠나”라고 주장했다. 윤 전 장관은 “이번에 나경원 원내대표도 경선에서 비교적 중도적이지만 친박쪽 사람들이 많이 밀었다는 것 아니냐”며 “그렇다면 전당대회도 비슷한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한국당 대표가 누가 된들 무슨 수가 날까. 대표 혼자 일하는 것도 아니고 지금 한국당의 구성, 내용을 봐라. 뭘 할 수 있겠나”라며 “기본적으로 누가 당 대표가 돼도 신통한 꼴 보기 어려울

[카드뉴스] ‘지상 최대 가전·IT 쇼’ CES 2019, 미래 자동차기술 한눈에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지상 최대 가전·IT쇼인 CES 2019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현지시각) 나흘간 진행됩니다.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는 지난 1967년 미국 뉴욕에서 제1회 대회가 열린 이후 최근 가전업계뿐만 아니라 IT, 자동차 등으로 영역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번 CES에서 현대차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과 전략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또 걸어다니는 자동차 ‘엘리베이트 콘셉트카’의 축소형 모델이 실제로 움직이는 모습을 선보입니다. 기아차는 자동차와 운전자가 교감하는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READ) 시스템’을 제시합니다.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자동차가 인식해 실시간으로 실내 공간을 최적화하는 기술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완전 자율주행 모드에서 탑승자가 허공에 그린 손짓을 인식하는 ‘가상공간 터치’ 기술과 유리창 디스플레이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탑승자의 움직임으로 특정 기능을 작동할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된 ‘더 뉴 벤츠 CLA’를 세계 최초 공개합니다. 또 교통체증과 과밀 현상을 해소하는 새 모빌리티 콘셉트인 비전 어바네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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