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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

[알앤써치] 노영민 靑 비서실장 ‘적합하다29.7% 대 부적합23.3%’

‘잘 모르겠다’유보층 47%에 달해, 임종석 업무평가 ‘잘했다40.1% 대 잘못했다49.1%’

여론조사전문기관 <알앤써치>는 노영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 임명과 관련해 비서실장으로서 적합도를 조사했더니 절반에 가까운 국민들이 ‘잘 모르겠다’고 응답해 국민에게 전달된 노영민 실장에 대한 정보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9일 밝혔다.

데일리안의 의뢰로 지난 7~8일 실시한 조사결과 보도에 따르면 임종석 전 비서실장 후임으로 임명된 노 실장의 적합도를 묻는 질문에 ‘잘 모르겠다’는 평가보류층이 47.0%로 절반에 가까웠다. 이어 ‘적합하다’는 응답은 29.7%, ‘부적합하다’는 응답은 23.3%였다.

충북 청주 출신의 노 실장 인선에 대해 충청권에서는 ‘적합하다’는 응답이 37.9%로 가장 높았지만 ‘부적합하다’는 의견 또한 32.6%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적합하다’는 응답은 대구/경북(13.7%)에서 가장 낮았다. 호남권은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60.5%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1년 7개월 동안 일을 잘했다고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임 전 실장이 일을 ‘매우 잘했다’, ‘잘한 편’이라고 응답한 긍정평가는 40.1%, ‘매우 잘못했다’, ‘잘못한 편’이라고 응답한 부정평가는 49.1%였다.

권역별로는 강원·제주(63.6%)와 연고지인 호남(46.1%)에서 긍정평가가 높았다. 반면 대구·경북은 부정평가 비율이 무려 71.1%에 달했으며, 부산·울산·경남도 부정평가가 51.2%로 과반을 넘겼다.

정치성향별로 진보(59.4%)층과 중도진보(55.8%)층에서는 긍정평가가 60%대에 육박한 반면, 보수(73.8%)층과 중도보수(70.0%)층에서는 부정평가가 70% 이상으로, 극과 극으로 갈리는 현상이 엿보였다.

이번 조사는 지난 7~8일 전국 성인남녀 1018명(가중 10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체 응답률은 8.1%,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정찬 기자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정치-외교-안보-통일 등의 현안을 정확하게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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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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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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