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언론사 출처 밝혀주길...누가 유포했는지 출처 파악 중, 가능한 조치 다할 것”

청와대는 26일 국가안보실에서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한미 간 불신이 증가했다는 내용을 담은 ‘한미 균열 인정 보고서’를 작성했다는 <아시아경제>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면서 해당 언론사에 “출처를 밝혀주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보도된 해당 보고서의) 내용이나 서체나 모두 그렇다. 청와대와 국가안보실에서 작성한 것이 아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아울러 “누가 이 문서를 만들어서 유포를 했는지 출처를 파악 중에 있다. 그리고 가능한 조처를 다 취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 김 대변인은 보도에서 제시된 문건과 관련 “청와대에서 어떤 형식이든 문서를 만들면 무단으로 복사하거나 반출할 수 없다”며 “(출력되면 문서 위에)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Republic of Korea) 워터마크 실려 있고 마지막으로 문서를 출력한 사람과 이름, 그리고 출력시간이 초 단위까지 나온다”라고 청와대 작성이나 출력 문건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어 “복사해도 이 워딩만큼은 찍힌다. 이런 점에서 청와대 문서가 아니다. 안보실에서 작성한 게 아니라는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아시아경제>는 이날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작성한 A4용지 9쪽 분량의 5000여자 분량의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평가와 전망’ 보고서를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보고서는 내부 보고용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보고서에는 ‘한국이 왜 종전선언을 서두르는지에 대한 (미국 내) 의혹이 증가하고 있다. 단순히 정치적인 의미라고 하면서 왜 종전선언에 집착하는지를 이해하지 못 한다’는 내용과 함께 ‘(미국의 생각은) 의문·의혹→믿어보자·지켜보자→우려→불신 등 (한국 정부가) 미국과는 다른 길을 가려고 한다는 생각’이라는 내용으로 한미간 균열 상황이 담겼다고 했다.

이 보고서는 미국이 남북 간 군비통제와 신뢰구축조치에 대한 충분한 사전 협의와 합의가 없었다는 점에서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고 한반도 비핵화 국면에 대해 ‘주변국 간 동상이몽’이라면서 ‘대화 분위기로 전환됐으나 가변성이 높은 상태’라고 진단하면서 ‘한미 간 해법에 대한 이견이 부각되고 있으며 한국에 대한 미국의 불신과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