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큰 줄기와 가닥이 잡혀 있다, 충분한 교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는 2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에 대해 논의했다.[사진=청와대]
▲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는 2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에 대해 논의했다.[사진=청와대]

청와대는 28일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후속조치 이행을 위해 동·서해선 철도연결을 위한 남북 공동현지조사를 10월 중에 착수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러한 결정은 한미 정상 간에 큰 틀의 공감대 속에서 진행되는 것이란 점도 강조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오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동해·서해선 철도와 도로의 착공식을 평양선언이 연내에 개최한다고 지금 밝혔기 때문에, 연내 착공식을 하기 위해서는 10월 중으로 현지 조사가 착수되어야 한다, 그래서 현지 공동조사와 관련해서 유엔사와 협의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동·서해선 착공식이 한미 간에 협의된 사항인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 김 대변인은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 총회의 기조연설,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통해서 큰 줄기와 가닥이 잡혀있기 때문에 실무적인 협상, 협의도 원활하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미 정상 간의 일정 공감대가 형성된 사안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구체적인 사안 하나하나를 (한미) 두 정상 사이에 논의가 됐다는 이야기가 아니고, 두 정상 사이에서 평양선언의 내용, 그리고 비핵화를 비롯한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 두 정상 사이에 충분한 교감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의 큰 틀의 흐름이 형성이 되고 있다”고 구체적인 한미 간의 협의 내용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김 대변인은 평양공동선언 후속조치 이행 기본방향에 대해 ▲평양공동선언을 속도감 있는 이행과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의 도약 ▲남북 정상회담 성과의 북미 비핵화 협상 진전으로의 연결 ▲이행과정에서 국민적 합의 강화와 국제사회의 지지 확대 등 3가지로 정했다고 했다.

이에 따른 철도연결 공동조사 외 또 다른 구체적 후속조치로 “오늘 오전에 천해성 차관이 개성공동연락사무소에 가서 협의를 마친 뒤에 오후 회의에 참석했는데, 10.4 선언 11주년 기념 공동 행사를 10월4일부터 6일 사이에 평양에서 개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20년 도쿄올림픽, 2032년에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해도 논의했다”며 “우선 2020년 도쿄올림픽 문제는 남과 북이 어떤 종목에서부터 공동으로 진출할 것인가라고 하는 문제, 2020년 도쿄올림픽 진출을 위한 예선전부터 함께 남북이 같이 참가하는 그런 방안에 대해서 북과 협의를 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유치와 관련 “과거 사례로 봤을 때 길게 보면 11년 전에 결정이 된 바가 있다, 그래서 2032년이면 2021년, 3년 뒤에 남북 공동 유치를 결정지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IOC에 정식 안건으로 조기에 상정해서 이 문제를 빨리 매듭짓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에서 서울로 귀국한 후 밝힌 대고려전 추진에 대해서도 “우리 국립중앙박물관이 대고려전을 하는데 여기에 북쪽에서 소장하고 있는 문화재를 남쪽으로 보내서 전시하는 방안”이라며 “대고려전을 잘 성사시킬 수 있도록 조기에 공동연락사무소나 문서 협의를 통해서 대북 협의를 바로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산가족 문제와 관련해서는 “10월 중에 적십자회담을 개최해서 면회소를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화상상봉, 영상편지를 교환하는 방안에 대해서 10월 적십자회담에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이행추진위는 기존에 있던 남북관계 발전, 비핵화, 소통 홍보 3개 분과위원회에서 군비통제분과위원회를 하나 더 신설했다. 분과장은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맡고, 간사는 최종건 평화군비통제비서관이 맡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