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이번 회담은 결정적인 회담, 교착상태 북미관계가 새롭게 동력을 얻는 회담”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서명식'이 끝난 뒤 퇴장하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서명식'이 끝난 뒤 퇴장하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청와대는 24일(현지시간) 두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미 간의 최대 교착지점인 ‘종전선언’ 문제와 2차 북미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 등 구체적 사항에 대해서도 깊숙한 얘기를 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현지 브리핑에서 오후 2시45분에서 4시10분까지 1시간 25분 동안 진행된 정상회담 결과와 관련 “양 정상은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며 “김 위원장이 내린 완전한 비핵화의 의지를 계속 견인해 나가기 위해 미국 쪽의 상응조치를 포함한 협조 방안에 대해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히 양 정상은 대북 제재를 계속해 나가는 한편, 북한이 비핵화를 이룰 경우 얻을 수 있는 밝은 미래를 보여줌으로써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지속적으로 견인하는 방안들에 대해서도 계속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지난 주 열린 평양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에 대해 설명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회담의 결과를 환영한다고 했다”며 “두 정상은 한반도에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고,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공조 방안과 한미동맹 강화 방안 등에 대해 폭넓고 심도 있게 협의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양 정상이 긴밀하게 소통한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종전선언, 그리고 2차 미북 정상회담의 장소, 시기 등에 대해 두 분 사이의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는 점은 말씀드릴 수가 있다”며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공개해드릴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이번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과 2차 정상회담을 핵심현안으로 논의했느냐는 거듭된 질문에 “두 분 정상은 종전선언과 2차 미북 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에 대해서 심도 있는, 깊이 있는 논의를 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전제로 해 ‘종전선언’과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나 대북 제재완화 논의 여부나 종전선언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 등의 질문에는 일체 함구했다. 

미국 백악관은 이번 정상회담 결과 발표에서 양 정상이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논의했다면서도 미국의 상응조치를 논의했다는 언급은 없다는 지적에 “통상적으로 정상회담이 서로 조율하는 그런 발표문이 아닌 경우에는 각자 작성해서 발표하기 때문에 내용에 있어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이번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회담 결과가 좋고 나쁘고의 문제가 아니고, 이번 회담이 대단히 중요하고 결정적인 회담이기 때문”이라며 “대단히 신중할 수밖에 없어서 드릴 수 있는 말씀을 최대한 줄이고 있다. 이해해 달라”고도 했다.

그는 이번 회담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고 말한 부분에 대해서도 “6.12 싱가포르 회담 이후에 순항을 해오던 북미, 미북 회담이 상당 기간 교착상태에 빠지지 않았나”며 “교착상태에 빠졌던 북미관계가 새롭게 동력을 얻게 되는 그런 의미에서 이번 회담이 대단히 중요하고 의미 있는 회담”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미북 정상회담’으로 표현한 부분에 대해 “그것은 원칙이 있을 것이다. 지금 미국 대통령과 우리가 만나서 제3자인 북한에 대해서 얘기를 하지 않나. 그러면 가까이 있는 나라 ‘미북’을 붙이는 것이고, 북한에 가면 거꾸로 북미회담이라고 할 것이며, 또 (북미 당사가가 없는 경우) 통상적으로 북미, 그렇게 부르는 것으로 알고 있다. 특별한 의미가 담겨있는 것은 아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