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시기는 13일 北과 만나봐야...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

청와대는 10일 4.27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올 가을 평양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시기에 대해 “정해지는 대로” 진행하겠다고 했고 정상회담 장소에 대해선 꼭 ‘평양’에서만 국한하지 않을 것이란 입장을 나타냈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3차 정상회담 시기에 대해 “따로 정해져있는 것은 아니고, 빨리 정해지면 빨리 정해지는 대로 준비를 할 것”이라며 “여유가 있으면 여유 있는 대로 준비를 해 나갈 것이다. 정상 간의 만남이 중요한 것이지, 실무진에서 준비하는 것에 맞춰서 정상회담이 잡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을에 한다’라는 지난 4.27 정상회담의 결과가 기본이고, 구체적인 시기를 정하는 것은 양측이 다들 자기 생각이 있을 텐데, 13일에 (남북고위급회담에) 모여서 한번 생각들을 내놓고 이야기하면 정리가 되지 않을까”라며 “아직 만나지도 않은 시점에서 시기를 저희들이 언급하는 것은 섣부르다”고 했다.

최근까지 청와대는 8월말 9월초 정상회담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선 “협상을 앞두고 우리 정부의 입장을 먼저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정상회담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기존에 청와대 입장에 대해 “최소한 저는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없다”고 에둘러 답을 회피했다.

4.27 판문점 선언서 다음 정상회담 장소로 평양을 적시한 부분과 관련 “일단 판문점 선언의 합의 내용이 평양이니까 평양을 기본으로 하되, 그렇다고 평양에서만 국한된다는 게 움직일 수 없는 확정된 사안으로 볼 수는 없을 것”이라며 “북한이 어떤 다른 장소를 선호하는지는 13일 날에 만나봐야 알 것”이라고 장소도 평양으로 국한하지 않았다.

북한이 고위급회담을 제안하는 과정에 우리 정부와 사전 의견교환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선 “북측이 공식 제의를 해 오기 전까지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남북 사이에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은 있었다”며 “남북 간에 여러 가지 채널을 통해서 의견 교환을 하고 있다는 것은 저희들이 누누이 해왔던 이야기다.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고 그 통로를 통해 이번 고위급 회담에 대해서도 당연히 의견 교환이 있었다”고 말했다.

판문점 선언이 합의사항인 ‘연내 종전선언 추진’과 관련해선 “일단 종전선언 문제에 대해서 북미 간에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 단계이고, 그에 대해서 저희들이 주시하고 있는 중”이라며 “현재로서 특별히 저희들이 새로운 안을 제시하거나 그러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남북고위급회담 진행과 관련해 한미 공조 차원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방미나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간의 소통에 대해선 “정상회담 문제는 13일 만나봐야 되는 것이니까, 고위급 회담이 진행되는 과정에 대해서는 미국과 긴밀하게 협의하면서 정보를 교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통화를 하실 필요까지 있는 사안인지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