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후 당에서 요청 왔다, 협치 폭에 따라서 입각 폭과 대상 달라질 것”

청와대는 23일 문재인 정부 2기 개각과 관련 공석 중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금주 중 후보자를 임명할 예정이며 추가적인 내각 개편은 ‘협치 내각’이란 개념 속에서 야당 인사들을 참여시키는 방향으로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개각과 관련해 “어떻게 될지는 청와대로서도 예측하기 없는 단계”라며 “자리도 자리이지만 과연 그 자리에 적절한 사람인지 등도 따져봐야 되기 때문에 적절한 자리에 적절한 인물이면, 협치 내각을 구성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지방선거 이후 개각에 대한 언론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약 2달 가까이 지연되고 있는데 대해 “개각 문제에 대해 많은 질문을 던지셨는데, 쉽게 결정을 찾지 못하고 고려했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협치’였다”며 “일단 당에서 먼저 (협치에 대한) 요청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더불어민주당과 다른 야당들과의 관계에서 논의 진전되는 걸 보면서 결정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기다려왔었다”며 “편의상 이를 ‘협치내각’이라고 한다면 우선 이번 주 안에 농식품부 장관 인사를 한 후에 국회에서의 논의에 따라서 (협치내각 부분은) 진전될 것”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 장관 인선은 이번 주 중에 하지만 본격적인 문재인 2기 정부 내각 인선은 정치권에서의 ‘협치’ 논의 진전에 맞춰 다음 달로 넘긴다는 얘기다.

청와대가 ‘협치 내각’에 대해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다가 갑자기 꺼내든 배경이 뭐냐는 질문에 “그동안 협치를 등안시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대통령께서 5당 대표와 만나 여러 가지로 협조를 구한 적도 여러 번 있었고 협치를 위해 논의해왔고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이것도 그 연장선에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당에서 ‘협치내각’을 요청해왔다고 한 데 대해 “본격적으로 이야기된 건 지방선거 이후”라며 “여러 가지 산적해있는 문제가 있지 않나. 그 문제 해결하는데 있어서는 입법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 입법 문제에 있어서 야당과 협치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야당에게도 입각의 기회를 준다는 그런 취지”라고 설명했다.

‘협치내각’을 구성하게 될 경우 개각의 폭이 커질 수도 있는 것이냐는 질문에 “아직 변수가 많은 것으로 여겨진다”며 “협치의 폭과 속도에 따라서 입각의 폭도 달라질 수 있을 것이고 입각 대상을 어디까지 할 수 있을지 거기에 대해서도, 여야 협상 과정에서 조금 더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협치내각’의 대상이 ‘개혁입법연대’를 염두에 둔 민주평화당-정의당과의 연대에 방점을 둔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에 “현재 있는 정당에 대해서 사람마다 생각 다르지 않겠냐. 어디까지가 보수고 진보인지에 대해선 많이 열려있는 거 같다”며 “정치는 살아있는 생물체라고 하지 않나, 민주당이 중심이 돼 그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고 했다.

이에 향후 정계개편까지 염두에 둔 것이냐는 질문에 “성급한 거 같다. 현재로서는 이제 막 논의를 시작한 단계”라며 “이에 응하는 분들이 어떤 생각 가지고 있는지도 조금씩 좀 다른 거 같다. 그 내용을 한 번 지켜봐주길 바란다”고 유보적 입장을 나타냈다.

아울러 “협치내각이라는 표현은 편의상 나온 이야기이고 그동안 많이 써온 보편적 용어라서 협치란 말 쓴 것”이라며 “연정과의 차이가 있고 아직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다. 어떤 모양새를 이룰지 어떤 형태 띨지는 여야간 협의 과정에서 구체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