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폼페이오 북미회담 양국 입장과 실무문제 논의, 만족한 합의 봤다”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했다고 10일 보도했다.(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구두메시지를 전달받고 “다가온 조미수뇌상봉과 회담이 조선반도의 긍정적인 정세발전을 추동하고 훌륭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훌륭한 첫걸음을 떼는 역사적인 만남으로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10일 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 위원장이 지난 9일 폼페이오 장관을 접견 사실을 전하고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 동지께 트럼프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정중히 전달해드렸다.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들으시고 대통령이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대하여 높이 평가하고 사의를 표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폼페이오 장관과 현재 전 세계의 초미의 관심사로 되고 있는 첨예한 반도 지역정세에 대한 평가와 견해, 조미수뇌회담과 관련한 양국 최고지도부의 입장과 의견을 교환했다”며 “석상에서는 조미수뇌회담 개최를 위한 실무적인 문제들과 그에 해당한 절차와 방법들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고 전했다.

또 통신은 “(김 위원장은) 미 국무장관과 토의된 문제들에 대하여 만족한 합의를 보았다”며 “(이에) 반공화국 적대행위를 감행하여 우리나라에 억류돼 있는 미국인들을 석방하여줄데 대한 미 대통령의 공식제기를 수락하고 국무위원회 위원장 명령으로 특사를 실시하여 송환하도록 했다”고 억류 미국인 석방도 김 위원장의 결단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폼페이오 장관과 훌륭한 회담을 진행하고 만족한 결과를 이룩한데 대하여 높이 평가했다”며 “(폼페이오 장관도) 매우 유익한 회담을 진행하고 충분한 합의를 이룩한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사의를 표하면서 미 국무장관으로서 조미수뇌상봉이 성과적으로 진행되도록 적극 노력할 결심과 의지를 피력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