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표적수사’에 대한 일말의 사과 없이 ‘정쟁화’에만 몰두한 MB에 분노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전날 성명에 “분노”, “모욕”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직접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자신에 대한 어떠한 정치적 공격에도 좀체 품위를 잃지 않고 차분하게 대응해온 평소의 결과는 한결 다른 대응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박수현 대변인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 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또 이 전 대통령이 청와대가 정치 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을 한 것을 두고 “이는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역임하신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는 이 전 대통령이 전날 기자회견에서 “최근 역사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며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이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한 대목에 문 대통령이 ‘분노와 모욕’을 느꼈다는 말이다.

문 대통령이 느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분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내몬 이명박 정부 국세청 표적조사와 검찰 표적수사에 대한 일말의 자기반성이나 고백 없이 자신에 대한 검찰수사를 막기 위해 노 전 대통령 죽음을 기자회견장에서 언급하는 대목에서 나왔을 것으로 짐작된다.

또 이 전 대통령이 검찰수사를 두고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 ‘짜맞추기식 수사’라고 반발한데 대해 문 대통령은 ‘분노’와 함께 ‘모욕’을 느꼈다고 했다. 자신의 재임시절 ‘민간인 불법사찰’,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국정원과 군의 정치개입’ 등의 정치공작이 횡행한 부분에 대해선 “나는 모르는 일”이라며 뒷짐을 지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해 ‘분노’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전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도 자신을 목표로 해 이명박 정부와 마찬가지로 정치공작을 벌이고 검찰에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방식을 동원하고 있다는 주장에 문 대통령은 ‘모욕’이라고 표현했다. 이 전 대통령이 자기 과거 경험을 기준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문재인 정부를 판단하지 말라는 얘기다. 이명박 정부는 문재인 정부에 비교대상조차 안 된다는 말에 가깝다.

노무현 서거 지켜본 당사자로서 깊이 베인 ‘분노와 모욕’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과정을 바로 옆에서 지켜본 당사자로서의 경험이 베여 있는 ‘분노와 모욕’이다. 문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 퇴임 이후 불과 5개월이 안 돼 국가기록물 유출사건이 발생하고 이어 노 전 대통령 후원회장이었던 박연차 회장의 태광실업에 대한 국세청 특별 세무조사, 노 전 대통령 측근들에 대한 조사, 대검 중수부의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그리고 노 전 대통령의 서거 등의 전 과정을 지켜본 당사자다.

당시 대통령인 이 전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의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모를 리 없다는 게 문 대통령의 인식이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비리가 있으면 수사할 수밖에 없다고 강변하지만 정권에 의해 기획된 표적수사였음이 드러나고 있다. 당시 ‘1억 원 논두렁 시계’ 언론보도가 국정원의 공작에 의한 것이라는 것도 최근에야 밝혀졌다.

그럼에도 이 전 대통령은 자신에게 향하는 검찰수사의 칼끝을 피하기 위해 비비케이(BBK), 다스 실소유주, 국정원 특활비 등 자신의 비리 의혹과는 전혀 무관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까지 언급하며 자신의 비리에 대한 검찰수사를 ‘정쟁’으로 만들려 했다.

이 전 대통령은 나아가 노 전 대통령을 언급하면서 자신에 대한 검찰수사가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한 대목은 과거 노 전 대통령 검찰수사가 ‘정치보복 표적수사’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에 다름 아님에도 이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이 자신의 문제를 정쟁으로 만들어 이를 보호막으로 삼으려고만 했다.

문 대통령이 ‘분노’는 여기서 출발했을 것이다. 여기에 더해 이 전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의 검찰도 청와대의 하명수사를 하는 ‘사냥개’일 것이라고 주장한 대목을 자신에 대한 ‘모욕’으로 받아 들였다. 이 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이 자신이 대통령 재임시절처럼 검찰 권력을 수족처럼 부릴 것이라고 보는 것 자체를 ‘모욕’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또 이 전 대통령 측이 검찰수사가 지속될 경우 노무현 정권의 비리의혹을 폭로하겠다고 협박한 것도 문 대통령의 ‘분노와 모욕’의 깊이를 더하게 했을 것이다.

이 전 대통령 측근인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수사를 노 전 대통령 죽음에 따른 정치보복으로 규정하면서 “올해가 개띠 해라고 저희들도 이전투구를 한번 해 볼까?”라며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비리의혹을 제기로 맞불을 놓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김 전 수석은 “노무현 대통령과 그 당시 청와대에 있었던 분들, 이분들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고 유리알처럼 투명한 건가”라며 “2009년 당시 검찰이 수사하던 많은 것들이 있었는데 그중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시는 바람에 많은 부분을 덮은 걸로 알고 있다”고 알고는 있지만 밝히지 않은 노 전 대통령의 비리 의혹을 있다고 했다.

아울러 “(기소권이 없어진 건)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것 만이다. 그 당시 진행되고 있던 것들도 상당히 안 한 게 아닌가. 저희들은 그렇게 알고 있다”며 권양숙 여사 등 노 전 대통령 가족의 비리의혹을 폭로할 뜻을 내비쳤다. 이는 사실상 문 대통령을 향한 협박에 가까운 것으로 문 대통령의 ‘분노와 모욕’에 기름을 부은 것에 가깝다.

앞서 이 전 대통령 측근인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도 지난 16일  저녁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억지로 이 전 대통령을 잡아가려고 자꾸 그런 것을 만들어내고 언론을 동원하고, 검찰을 동원해 수사한다면 전쟁이, 전전 정권과 전전전 정권의 싸움이 될 수도 있다”며 ‘전쟁’을 언급했다.

이어 “(그러면) 검찰과 문재인 정권은 완전히 곤란한 지경에 빠지고 문 정권 없어지고 이명박 정권이 다시 살아나는 것”이라며 “이명박 정권 때 국정원만 뒤지면 노무현 정권 때 국정원은 왜 안 뒤지냐는 말 나온다. 노무현 정부 때 국정원이 한 일을 이명박 정권 사람들이 알 수 있지 않냐?”고 노무현 정권 비리 의혹 폭로를 시사하며 문 대통령을 압박했다.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과 측근인사들의 이러한 주장에 ‘분노와 모욕’으로 답한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