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한의 제재와 압박이란 국제사회 공조의 일환으로 이해”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21일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데 대해 “결과적으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도움이 되리라 판단한다”는 신중한 입장을 내놨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의 이전 조치에 대해 “최대한의 제재와 압박으로 북핵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국제사회 공조의 일환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한미 간 각급 단위에서 긴밀한 공조를 통해 이런 부분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했다.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과정에서 우리 정부와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그 문제는 면밀하게 한미 간 공조를 해왔고 앞으로도 해나갈 것”이라고 구체적인 답은 피했다.

한국 외교부도 미국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조치에 대해 “강력한 제재·압박을 통해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끌어낸다는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의 일환으로 본다”며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지난 2008년 북한을 테러지원국 지정에서 해제한 지 9년 만에 다시 재지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북한에 대한 테러 지원국 재지정 및 추가적인 고강도 대북 제재 등을 통한 “최대의 압박”을 강조했다.

미국의 테러지원국 지정은 최근 2개월 동안의 북미 관계 냉각기가 대화국면으로 이어지기보다는 새로운 긴장을 야기할 가능성을 예고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어 주목된다. 북한은 미국의 대북 적대정책 포기를 대화의 조건으로 내세워왔기 때문에 이번 조치에 반발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