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모든 계층 1위, 보수야당 지지성향-文대통령 부정평가층서 ‘다음’에 크게 앞서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는 1월 포털사이트 뉴스 이용도 조사에서 '네이버'가 40%대 초반의 이용도로 1위를 기록했고. 2위는 '네이버'의 절반을 조금 넘는 20%대 초반의 '다음'으로 조사됐다고 17일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뉴스를 볼 때 주로 이용하는 포털사이트가 무엇인지를 물은 결과, '네이버(NAVER)'가 41.6%로 가장 높았고, '다음(DAUM)'이 22.8%로 2위를 기록했다. 이어 '구글(Google)'이 5.6%, '네이트(NATE)'가 4.9%, '줌(ZUM)'이 3.5%, '빙(Bing)'이 1.7%로 집계됐다. '기타'는 12.1%, '모름/무응답'은 7.8%.
세부적으로 '네이버'의 뉴스 이용도는 모든 지역, 연령, 성(性), 직업에서 1위인 가운데, 특히 20대 남성과 학생에서 60%를 상회했고, 보수야당 지지 성향의 문재인 대통령 국정 부정평가층, 새로운보수당·자유한국당 지지층과 무당층에서 2위 '다음'을 크게 앞섰다.
거의 대부분의 지역과 계층에서 2위를 기록한 '다음'은 여권 지지 성향의 진보층, 문 대통령 국정 긍정평가층,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에서 '네이버'와 공동 1위로 나타났다.
'네이버'의 뉴스 이용도는 대구·경북(47.5%)과 경기·인천(46.4%), 서울(43.1%), 광주·전라(36.0%), 부산·울산·경남(35.7%), 대전·세종·충청(34.6%), 20대(58.0%)와 30대(47.0%), 40대(42.7%), 50대(42.4%), 60대 이상(26.3%), 남성(42.9%)과 여성(40.4%), 학생(62.5%)과 사무직(45.5%), 자영업(38.2%), 노동직(38.1%), 가정주부(36.3%), 농림어업(29.4%), 무직(26.6%) 등 모든 지역, 연령, 성(性), 직업에서 가장 높았다.
특히 '네이버'는 20대 남성(63.3%)과 학생(62.5%)에서는 60% 선을 넘었고, 중도층(47.7%)과 보수층(39.8%), 문 대통령 국정 부정평가층(44.6%), 새보수당(46.1%)과 한국당(43.6%) 지지층, 무당층(55.5%)에 서 '다음'에 크게 앞선 1위로 조사됐다.
'다음'의 뉴스 이용도는 거의 대부분의 지역과 계층에서 '네이버'에 이어 2위로 나타났는데, 진보층(다음 36.0% vs 네이버 36.9%), 문 대통령 국정 긍정평가층(34.0% vs 38.5%)과 민주당 지지층(36.5% vs 36.3%)에서는 '네이버'와 공동 1위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15~16일 이틀 동안 19세 이상 성인 1,004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방법으로 실시했다. 응답률은 5.3%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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