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검찰총장 같이 대통령 하면 안돼”
‘서해 피격 사건’ 관련, 결백 주장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25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 유튜브 화면 캡쳐
▲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25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 유튜브 화면 캡쳐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대통령 시정연설에 야당이 참석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윤석열 대통령도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전 원장은 25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대통령 시정연설 관련, “(민주당이) 받아들여야 한다”면서도 “대통령께서도 최소한 민주당이 종북 좌파가 아니라는 점, 비속어 사용에 대해서도 최소한 사과를 하면서 이끌어가야 한다. 예산 국회를 이렇게 치열하게 하면 예산이 통과되겠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라도 제대로 이끌어봐야 한다”며 “국민이 판단하게 해야 한다. 이렇게 강 대 강으로 마주보고 달리는 화차처럼 충돌하면 우리 국민이 어디로 가나”라고 우려를 표했다.

박 전 원장은 “박찬종 전 의원이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해서 3~4일 전에 자세히 읽어봤다”며 “심지어 보수 대원로인 박 전 의원도 ‘윤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일이 아니라 검사로서의 일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 검찰총장 같이 대통령을 하면 안 된다”고 직격했다.

박 전 원장은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특검’을 제안한 것에 대해선 “저는 맨 처음부터 ‘쌍특검’을 주장했다. 이재명 특검, 김건희 특검. 근데 이 대표가 김건희 특검 안 해도 되고 윤 대통령 부분도 빼자고 했다. 이렇게 했으면 (여당은) 받아야 한다”며 “분업을 해야 한다. 가장 중립적인 특검에서 이재명을 제대로 수사하고, 정치, 외교, 경제를 살리는데는 여야가 머리를 맡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원장은 구속영장이 발부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선 “없는 죄를 만들어서도 안 되고, 있는 사실도 숨기지도 않을 것”이라며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대북송금 특검에서 150억을 받았다고 했을 때 모든 언론과 국민이 받았다고 믿었다”며 “근데 김대중 대통령이 유일하게 ‘나는 너의 결백을 믿는다. 끝까지 잘 싸워라’라고 했다”며 결백을 주장했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지난 22일 발부되자, 박 전 원장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등 남은 안보라인 인사들에 대한 검찰 조사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 전 원장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당시 첩보 관련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한 혐의(국가정보원법상 직권남용 등)로 지난 7월 국정원으로부터 고발당했다. 8월에는 검찰의 자택 압수수색을 당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