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의 견인 에너지, 원자력의 위상과 전망 … “원자력, 저탄소 녹색에너지로 편입돼야”

< 본 글은 월간 폴리피플 2011년 1월호(18호) ‘기획특집’에 게재되었습니다. >

원자력이 온실가스 배출규제와 전력난 해결의 현실적 대안으로 새롭게 급부상하고 있다.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원보다 경제성과 효율성이 높고, 화석연료와 비교할 때 이산화탄소(CO₂)의 배출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원자력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특히 원자력과 관련해 우리나라는 2009년 12월, 대한민국의 한전컨소시엄이 세계적인 원전기업인 미국의 웨스팅하우스, 프랑스의 아레바 등을 따돌리고 UAE의 원전수주에 성공했다. 한국형 원전의 높은 기술력과 경제성이 부각되면서 세계적인 관심을 받는 계기가 됐고, 향후에 지속될 수많은 원전의 추가수출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청와대에서 ‘UAE 원전수주 1주년 기념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에 부응한 원전강국의 비전’을 강조했다. 지식경제부는 2030년까지 전 세계에서 신규로 430기의 원전이 건설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이는 현재 운영 중인 원전 436기와 맞먹는 규모로 약 1200조원의 거대시장 형성을 의미한다. 원자력전문가들은 이 자리에서 “원전수출을 위해 중국·인도와 빨리 접촉해 원전시장에 진출해야 한다”며 “원자력은 청정에너지인 만큼 저탄소 녹색에너지로 편입됨과 함께 앞으로 도래할 수소경제시대에도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폴리뉴스·폴리피플>은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와 연속기획으로 지난달 15일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 회의실에서 우기종 녹색성장기획단장이 좌장으로 사회를 맡고, 박현택 한국수력원자력 발전본부장, 한도희 한국원자력학회 부회장겸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로시스템기술개발본부장, 박정용 두산중공업 원자력영업총괄 전무 등을 패널로 초청해 ‘녹색성장 견인에너지, 원자력의 위상과 전망’이란 주제로 ‘원자력 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했다.

정리 서원호_기획특집국장
사상덕_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 산업기술팀국장

사회(우기종) : 2009년 12월 우리나라는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 아랍에미리트(UAE)에 원자력발전소 건설 수주라는 쾌거를 이룩했다. 당시 국민들은 미국과 프랑스라는 원자력 강대국들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이룩한 수주에 놀랐고, 또 기뻐했다.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는 원자력에 대해 녹색성장을 이끄는 핵심적인 견인에너지로 보고 있다.
오늘 이 자리는 ‘녹색성장의 견인에너지, 원자력의 위상과 전망’에 대해 원자력 전문가이신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마련됐다. 제 오른쪽으로 박현택 한국수력원자력 발전본부장이 바쁘신 시간에 자리해 주셨다. 제 왼쪽으로 한도희 한국원자력학회 부회장겸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로시스템기술개발본부장이 참석해 주셨다. 박정용 두산중공업 원자력영업총괄 전무도 오셨다. 어느덧 원전수출 1년을 훌쩍 지나왔다. 원자력 전문가 입장에서 원전수출의 의미와 함께 소감과 소회를 밝혀 달라.

박현택 : 2009년 12월 27일 UAE 원전 수주를 따냈다. 이제 1년이 됐다. 작년 그때를 생각하면 아주 감개무량하다. 우리나라 최초의 원전인 고리 1호기가 1978년에 준공됐다. 개인적으로 1975년 한국전력에 들어와서 원자력에 계속 몸담았다. 당시 고리원자력 1호기의 건설이 막바지였다. 고리 1호기가 완전히 미국 기술과 자본으로 지어졌기 때문에 발전소를 우리나라에 짓는다 는 것 뿐이지 모든 것들이 취약했다.
기술도 없었고 당연히 자본도 없어서 어깨 너머로 배우면서 여러 가지 설움, 아쉬움이 컸다. 이제 우리가 원자력을 다른 나라에 수출하는 수준으로까지 성장했다는 점에서 저는 매우 감개무량하다. 원자력을 해외에 수출할 수 있는 나라는 미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캐나다 정도다. 중국은 원자력 수출을 한 번 했다고 하지만 전체 프로젝트 수출을 못했고 일부 기자재 정도다. 전체 프로젝트를 수출할 수 있는 나라는 현재 5~6개국뿐이다. 이에 우리나라가 끼어 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우리나라가 이렇게 되기까지는 그동안 원자력 발전에 몸담아온 선배들의 노고가 아주 컸다고 본다. 그동안 원자력의 기술개발과 경쟁력을 높이는 데 온갖 노력을 기울여 오신 선배님들이 많이 있었다. 또한 정부의 확고한 원자력 도입 및 원전산업 진흥 정책이 지금의 한국 원전산업을 있게 했다고 생각한다.

한도희 : 우리의 원전수출 달성은 지난 80년, 90년대 원자력계에 종사하시던 많은 분들의 기술자립 노력과 최근의 기술선진화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초창기 기술자립 주역들이 은퇴를 많이 했는데 현재 원자력계에 종사하는 후배들이 앞으로도 원자력이 국가의 성장동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상의 노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개발도상국의 위치에서 원자력 기술자립을 추진하여 성공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수출까지 달성함으로써 원자력 선진국으로 위상을 높이게 된 특수하고 성공적인 사례이다. 우리나라가 원자력을 도입하려는 국가들이 본받고자하는 롤모델이 됐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

박정용 : 우리나라는 1987년 원전 선진국인 미국의 WEC로부터 원전 기술을 전수받아 영광 3,4호기를 시작으로 원전 건설을 지속 추진하여 기술을 축적했으며, 2001년에는 국내 최초로 원자력 주기기를 중국에 수출하고, 2002년에는 원전 종주국인 미국에도 수출의 첫발을 내딛는 등, 기자재 차원의 해외 수출은 꾸준히 해 왔다.
하지만 Plant 단위의 해외 수출은 이번 UAE 원전이 최초라는 점에 무엇보다도 큰 의미를 둘 수 있고, 한국의 원자력 기술력을 세계 시장에 알리는 계기인 동시에 원자력 르네상스 이후 원전 미 보유국을 대상으로 하는 최초 경쟁입찰 PJT를 수주함으로써 향후의 시장 선점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

사회(우기종) : 녹색성장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원자력’은 환경단체의 반대 이슈 중 하나였다. 다른 한편에서는 ‘원자력 내지는 원전의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했다’는 긍정적인 입장도 있다. 원전 르네상스는 최근 고유가 지속과 온실가스 감축 필요성에 대한 대안으로 원자력이 새롭게 급부상하면서 생긴 말인데, 미국·일본·프랑스 등 원자력 선진국은 원자력발전의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이용확대를 추진 중에 있다.
영국은 그동안 원전의 부정적 인식을 탈피하고 원전 10기 건설계획을 발표했고, 독일 등 원전 폐기정책을 고수하던 국가들도 최근 재검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나아가 아시아 및 중동 신흥개발국가들의 원자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중국은 2030년까지 90기, 인도는 2032년까지 50여기의 원전 증설 계획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는 고리·울진·월성·영광 등 4개 지역에서 총 20기의 원자력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 8개의 원전을 건설 중이고, 2022년까지 4기를 추가 건설할 계획도 갖고 있다. 원전 운영 30년만에 기술자립도 95%에 이른 세계 6위의 원자력 선진국이지만 아직도 국민들 사이에 ‘긍부정의 시각이 혼재’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 국민들의 원자력에 대한 이해도에 대해 짚어 달라.

한도희 : 이명박 대통령님께서 임기 초에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하셔서 “원전수출이 원자력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크게 향상시킬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실제로 원전 수출성공 이후 원자력에 대한 국민의 이해가 크게 향상되었다고 느꼈다. 실제로 국민 이해가 증진됐다고 느끼는 것은 원자력이 신성장동력으로서 인식이 많이 됐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에서 원자력 시설을 수용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지난 여름의 신형연구로 부지를 비롯해 최근 원전부지유치 등을 위해 여러 지방자치단체들이 경합을 벌이는 것만 봐도 국민들의 인식이 많이 나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수출을 통해서 우리의 원자력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국민들의 이해가 증진되고 원자력에 대한 신뢰가 뿌리 내리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박현택 : 역사적으로 원자력은 무기에서 처음 시작했다. 원자력 자체에 그러한 업보가 있다 보니까 국민이나 대중에 거부감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원자력을 평화적으로 이용하자는 기치 하에 원자력 산업이 더 발전했다. 에너지산업에서 원자력이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점, 특히 고유가, 화석연료 수급 불안정 등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 이제는 원자력 에너지는 필수가 아니겠나.
가장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지구환경문제, 지구온난화문제에서 아직 원자력 말고는 현실적 대안이 없다. 한 예로 원자력은 CO2를 거의 배출하지 않는 에너지원이다. 연료채굴, 발전소 건설·운영·해체·폐기까지 고려하여 CO2 배출을 보자면 원자력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발전소나 유류발전소의 1/100 정도로 거의 배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다. 원자력이 청정에너지냐에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다. CO2는 배출하지 않지만 방사성폐기물이 발생한다.
한도희 박사를 비롯해 여러 전문가들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좋은 결과가 나와서 폐기물문제에 획기적인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요즈음 오히려 원자력 유치를 원하는 국내 여러 지자체가 많이 나오고 있다. 그런 관점에서 이전에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부지확보에 큰 어려움이 따른다는 뜻의 ‘님비(Not In My BackYard)현상’에서 이제는 ‘밈비(Money In My BackYard)현상’ 단어가 나올 시점 아니겠나.

박정용 :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전의 설계, 제작, 시공 및 운전 덕분에 국민 여론의 부정적인 시각이 많이 해소되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유발하는 산업으로 인식되어 최근에는 여러 지자체에서 경쟁적으로 원전 건설 유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또한 국가 주도의 녹색성장 사업 중 국가 신성장동력으로서 원자력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으며,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에 대한 해결책으로서도 원자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사회(우기종) : 원자력이 과연 ‘청정에너지냐’에 대해 반대하는 시각에는 비용문제가 있다. 여타 청정에너지와 비교해서 원자력 에너지의 건설부터 폐기와 관리에 이르기까지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한 박사는 대한민국의 원자력 안전성이 다른 나라에 비해 우월하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국민들을 어떻게 이해시켜야 하는가.

한도희 : 원자력의 지속적 이용증대를 위해서는 방사성 폐기물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과제라고 생각한다. 방사성 폐기물은 방사능과 발열량에 따라 중저준위, 고준위로 구별할 수 있다. 중저준위 폐기물의 경우 이미 관리방안이 잘 확립돼 있어서 처분시 환경에 큰 영향이 없다고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고 국내에서도 처분장을 건설 중이다.
문제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로 분류되는 ‘사용 후 핵연료’다. 이를 우리가 폐기물로 볼 것이냐, 다시 활용할 수 있는 자원으로 볼 것인가 하는 두 가지 시각이 존재한다. ‘사용 후 핵연료’는 오랜 기간이 지나야 방사능 준위가 자연상태로 돌아오고 열이 많이 발생한다.
사용후핵연료를 재활용하지 않고 직접 처분할 경우 대규모 처분장 부지가 필요하고, 오랫동안 안전하게 관리해야 하는 부담이 따른다. 원자력 선진국에서는 핵확산 우려를 제거하면서 사용후핵연료를 효율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대략 2030년 이후로 이러한 기술의 상용화가 이루어지면 환경에 대한 부담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어서 원자력의 지속적 이용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우기종) : 우리는 지금 자원 자체가 계속 소멸되어 가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런 가운데 우리가 원자력에 언제까지 의지할 수 있느냐의 의문점과 더불어 원자력 안전문제라는 두 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원자력 발전소 근처의 어류는 먹을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심심찮게 들린다.

박현택 : 원자력발전소를 운영하는 사업자 입장에서 말씀 드리면, 국내에서 운영 중인 원자력 발전소가 총 20기이고 8기가 현재 건설 중인데 1기는 시운전 막바지에 있다.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 운영성과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지표로 말씀드리면 원자력발전소 운영의 퍼포먼스와 안전성입니다.
결국 발전소 이용률과 정지율로 나타납니다. 이용률은 지난 10년 동안 90%를 계속 상회하고 있다. 연초 목표 캐치프레이즈가 ‘9302’였다. 이는 연간 발전소 이용률은 93%, 02는 0.2로서 한 기당 0.2회 정지다. 국내 원전 20기에서 4번 정지되면 0.2 확률이다.
금년에는 ‘9302’ 목표를 넘어서 ‘9401’로 사상최고의 실적이 달성될 전망이다. 세계적으로 최고의 운영실적을 나타낸 것이다. 발전소는 최우선적으로 안전에 중점을 두고 운영한다. 항상 원자력발전소가 안전하게 운영되어야만 신뢰가 뒤따르기 때문에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보고 있다.
발전소에서 나오는 온배수나 방사능은 철저히 감시하고 있다. 오히려 터빈을 식히고 나오는 온배수를 이용해서 저희가 직접 어류 양식을 하고 있다. 주로 광어, 도미 등 고급어종을 키워서 직원과 어민들에게 분양해 주고 있다. 지역주민들과 소통도 원활해서 갈등문제도 많이 해결됐다.

사회(우기종) : 한 박사님께 하나 여쭤보겠다. 원자력발전소를 지은 것은 우리가 지진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나라이고 있더라도 강도가 작은 나라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점점 지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지진 대비는 잘 되고 있는가?

한도희 : 박 본부장님께서 더 잘 아시겠지만, 국내에서 발생가능한 가장 강력한 지진이 오더라도 원자력 발전소의 구조적 안전성에는 전혀 지장이 없도록 연구개발을 하고, 규제기관의 규제지침에 따라 설계, 건설, 운전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확신한다.

박현택 : 덧붙여 저희들이 원자력 발전소의 부지를 선정할 때 여러 가지 조건 중 지진조건은 특히 까다롭다. 지금까지의 발전소들은 내진 조건을 0.2g로 했다. g는 중력가속도를 말한다. 이는 리히터규모로 6.5 정도까지의 지진을 견딜 수 있도록 한 설계값이다. 앞으로 한국형 원전인 APR 1400이 주로 건설될 예정인데 현재 신고리 3,4에서 짓고 있다.
UAE로 수출하는 원전이 APR 1400인데, 거기에서는 0.3g까지 설계값을 요구하고 있다. 0.3g면 규모 7.5까지 견딜 수 있다. 일본이 현재 0.3g로 대부분 설계하고 있다. 현존하는 지진에 대해서 대부분 안전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사회(우기종) : 아랍에미리트 수주 이후 요르단과 터키 수주는 아직 성사되지 않았다. 우리의 후속적인 원전 수출 전망에 대해서 설명해 달라.

박현택 : UAE 원전수출 이후 한국형 원전수주에 관심이 굉장히 커졌다. 원자력을 하고자 하는 나라 중 제3세계 개발도상국들이 많다. 그들은 우리나라를 완전한 모델로 삼고 있다. 원자력 발전 운영도 잘하고 있기 때문이다. 터키, 리투아니아, 말레이시아, 밸라루스 등이 있다. 터키는 진행되다가 금액상 이견으로 진척이 더디고 있고 그 외에 말레이시아, 리투아니아가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한국원전의 해외수출 전망은 밝다고 본다. 리투아니아와 밸라루스가 러시아와 접촉하다가 정치적 문제보다는 여러 가지 계약상 문제로 우리와 다시 접촉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도희 : 추가적으로 우리나라의 원전은 지속적인 건설과 운영을 통해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핵심기술개발이 거의 다 됐는데 그것이 완성되면 기술경쟁력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어떤 경우도 마찬가지지만 상품이 진보하지 않으면 계속적으로 수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원자력상품도 진보해야 한다.
그래서 명품원전을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세계 시장에는 대형원전만 있는 것은 아니다. 원전을 건설하고 싶지만 전력망의 문제나 재정의 문제가 있어 중소형 원전을 선호하는 국가들도 있다. 아직 중소형 원전도 도입하지 못하고 원자력에 대해서 공부부터 하겠다며 연구로를 선호하는 나라들도 있다. 수출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우리도 이에 맞춰서 다양한 상품군을 가져야 한다.

박정용 :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480여 기의 신규 원전이 건설될 전망다. 해외 원전시장 동향을 보면 아시아 지역은 중국, 인도 등 대규모 원전 확대추진 국가 외에도 신흥 개도국들이 신규 원전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유럽의 경우 최근 다수 국가들에서 반 원전 정서 완화 및 원전 건설 지지 증가추세를 보임에 따라 신규 원전 건설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중동지역은 잘 아시다시피 UAE 원전계약을 계기로 여러 국가들의 원전 도입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다. 미주지역은 세계기후협약 등 환경 변화에 따라 미국이 30년 만에 최초로 신규 원전 건설을 재개하는 등 신규 원전 건설이 가시화되고 있다.
특히 Emerging Market으로 떠오르는 최초 원전도입 희망국의 주요 요구사항은 크게 재원조달, 지분출자, Localization 등이 있다. 원전산업은 대규모의 자본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원전도입 국가들은 원전 공급사가 직접 재원을 조달할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재원조달 능력이 수주 성패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다양한 재원조달 방안을 개발하고 역량을 강화해야 될 필요가 있다.
또 발주처는 원전건설 및 운영을 위한 프로젝트 컴퍼니에 공급자의 지분참여를 요구하고 있으므로 계약협상 때 전력판매의 안전성, 적정판매 단가 확보와 함께 사업타당성 분석능력 배양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신규 원전 도입국은 입찰참가 조건으로 원전기자재, 핵연료 등 국산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원전수출을 위해 일부 Localization 및 기술이전이 불가피하나 협상과정에서 최소화가 필요하다.

사회(우기종) : 우리의 원전기술이 중국과 인도에도 진출할 수 있는가. 중국은 자체적으로 원전을 개발하고 있기는 하지만… 어떤가.

박현택 : 원전계획을 가장 활발히 추진하고 건설하고 있는 나라가 중국이다. 정확한 수치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중국 자체 내에서 2030~2040년까지 100여 개를 짓겠다고 장담하고 있다. 실제로도 많은 건설이 진행되고 있다.
원자력을 진작부터 수용했지만 원자력 부흥기를 맞아서 또다시 하고자 하는 나라가 인도다. 인도는 원자력을 우리보다 더 빨리 시작했다. 중수로형 원자로부터 시작해서 여러 가지 정치적 문제로 주춤했다가 다시 시작했다. 앞으로 우리도 원전수출에 여러 나라가 있지만 인도나 중국과 빨리 접촉해서 진출해야 한다. 현재 중국으로 진출하는 것이 다른 나라보다는 조건이 좀 더 까다롭다. 인도와는 기술교류 등 현재 잘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사회(우기종) : 원자력 인력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는데, 국내 대학에 원자력학과는 6개밖에 없다. 그러다보니 내년부터 영남대, 동국대 등 3개 대학에서 원자력학과를 설치하겠다고 한다. 그러면 9개 대학에 원자력학과가 있게 된다. 대학원 설립방침은 이미 나온 상태이긴 한데, 앞으로 그 정도면 원자력 인력이 충분한 것인가?
우리 원전기술이 중국과 인도, 밸라루스 등으로 진출한다면 실제 인력보급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할 텐데… 벌써 UAE 가는 인력과 국내에서 건설 중인 원전 8기만 해도 사람이 많이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들린다.

박현택 : 정확한 지적을 해 주셨다. 원전의 해외 수출 전제조건이 충분한 인력확보다. 한 달 전 대통령 주재로 열린 원자력 회의에서 나름대로 원자력 인력확보에 대한 계획이 짜진 것으로 알고 있다. 예를 들어 원자력 한 호기의 제작, 건설 운전까지 대충 잡아 1200명 정도 필요하다.
저희 회사 입장에서 원자력 발전소 두 호기 운전인력으로 500여 명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와 더불어 건설과 제작인력까지 대통령주재 회의에서 “앞으로 원자력 전문인력을 2만4천명까지 확보해야 한다”고 했다. 기한으로 본다면 2020년까지이다. (연간 2,000명 정도인데, 배출 가능하겠나?) 꼭 원자력과를 나온 인력뿐만 아니라 공대인력, 산업체 등 합쳐서 나름대로 원전산업계에서 계획을 세워서 준비, 양성하고 있다.

박정용 : 원전산업계, 특히 두산중공업과 같은 기기제작 업체의 경우 보유인력의 60% 이상이 기계공학 전공자로서 오히려 원자력 관련 전공자보다 많을 뿐만 아니라 전기/전자, 금속/재료 등 다양한 분야의 인력들이 원전 산업계에서 활약하고 있다. 그리고, 공기업의 인력 확충은 정부의 정책과 연결되어 아무래도 TO 확대 등에서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나, 사기업의 경우 자체적으로 Business Plan을 실행하여 보다 더 자율적으로 인력을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

사회(우기종) : 인력채용에 자유롭더라도 시장에 나와 있는 사람들이 있어야 끌어당길 수 있을 것 아닌가. 두산중공업의 경우 인력유출 같은 경우는 없나?

박정용 : 최근 원전산업계의 호황에 힘입어 인력 유출의 우려는 크지 않다. 원전용 기기 제작에는 용접사 등 기능직 인원이 많이 필요한데, 최근 조선업계 불황으로 인해 조선소 등에서 일하던 용접사들이 일거리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오히려 인력이 유입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한도희 : 국내대학의 원자력 관련학과가 활성화되면서 지난 2년간 원자력연구원에서는 11명의 핵심인력이 대학으로 직장을 옮겼고, 현재 논의가 진행 중인 분들도 다수 있다.
핵심 연구인력의 유출과 함께 전문인력의 고령화도 문제다. 그동안 매년 신규인력을 지속적으로 채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인력의 풍부한 경험을 어떻게 신규인력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할지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야 한다.

박현택 : 인력을 말씀드리면, 우리나라 원자력산업 능력으로 볼 때 과연 동시에 몇 기까지 지을지, 국내에 8기, 아랍에미레이트에 1~2기 시작했다. 전체적으로 설계, 건설, 제작, 운전 인력 등을 볼 때 우리나라 능력에서 13~14기를 동시에 지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현재 계획된 10기에서 아직 여유가 있다. 건설은 보통 시작해서 끝날 때까지 한 5년을 잡고 있다. 5년 지나면 다른 건설로 넘어가기 때문에 건설인력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는 아니고, 반면 운전인력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그런 차원에서 저희는 운전을 맡아서 하는 기업인데, 금년에도 신입사원을 400명 정도 뽑았고 앞으로 4~5년간 매년 그 정도의 신입사원을 뽑을 것이다. 4~5년 후에 아마 피크가 될 것 같다.

사회(우기종) : 대학생들은 원전 분야에 뛰어드는 것을 부담스럽게 느끼지는 않는가? 용접으로 졸업한 대학생들은 없는데 용접공을 3D업종으로 보고 있나?

박정용 : 용접작업의 여건 개선을 위해 회사 차원에서 EHS(E nvironment, Health, Safety)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용접 자체는 쉽지 않은 작업이긴 하지만 기피하지는 않는다고 본다. 그리고 용접직이 전문 기술직이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보수 여건도 크게 개선됨에 따라, 3D업종이라는 선입견도 사라질 것이라 생각한다.

사회(우기종) : 한수원이 신입사원을 연간 400명씩 선발한다는 것은 상당한 숫자로 보이는데, 대학에도 그 같은 사실들이 잘 알려져 있나?

박현택 : 그렇다. 요즈음 대학생들이 우리 한수원 들어오면 잘 들어왔다고 하는 소리를 들었다.

사회(우기종) : 원자력 발전으로 전기를 대체하고 있다. 이를 점점 신재생에너지로 바꿔보자는 주장들도 있다. 지금 정부가 발표한 목표를 보면 원자력에너지 비중을 2030년까지 현재보다 20% 이상 끌어올리겠다고 했다. 이 목표는 너무 욕심이 과다한 것인가? 충분히 도달해야 할 수치인가?

박현택 : 현재 전력원 중 원자력이 40% 정도이고 나머지 60% 중 석탄이 가장 많고 가스, 유류, 수력 순이다. 앞으로 2030년까지 원자력 비중이 60% 정도 올라갈 예정이다. 이는 발전설비비중이 아니라 전력생산비중이다. 원자력발전소도 2030년까지 16~18기 정도 더 지을 예정이다. 저는 소요성도 있고 필요성도 있고, 국내도 그만한 능력도 있다고 본다.

한도희 :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온실가스감축 측면과 지속적 경제성장을 위한 안정적 에너지 공급 및 에너지 안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원자력을 계속 이용 확대하는 정책방향은 바람직하다고 본다. 스마트그리드의 활성화를 통해서 저원가 기저부하 발전원인 원자력 발전과 신재생에너지의 조화가 잘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원자력 에너지의 지속적 이용확대를 위해서는 그것에 관련된 인프라, 예를 들어 부지확보, 전문인력 확보, 사용후핵연료 등에 대한 정부의 방향설정, 실천계획 수립, 이에 맞는 법적 제도화가 갖춰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박정용 : 향후 원자력 비중 60% 향상은 원전의 여러 장점에 따른 수요 때문이지 단순히 원전을 건설할 능력이 있어서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 석유 등 화석연료 경우 가격 불안정, 탄소 배출 및 매장량 고갈 문제 등이 이미 심각한 상황에 접어들고 있고, 그 대안인 신재생에너지의 일환으로 거론되는 태양열, 풍력 등은 국가 전체 전력의 기저부하를 책임지기 어렵고 에너지 효율성 문제 등을 안고 있어 2030년까지 기존 에너지원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저비용, 저탄소 에너지인 원자력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며 2030년대에는 단순한 전력생산 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의 상용화, 수소생산 등이 본격화됨에 따라 원자력에 대한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반영하여 정부 계획도 원자력 비중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한다.

사회(우기종) : 원자력에 어떤 부분을 신경 써야 할지, 상품측면에서의 다각화 및 다양화, 운전 혹은 운영 관리의 향상, 연구로, 중소형원자로 등 원자력이라고 하지만 종합기술이다. 장비, 부품, 건설 플랜트, 이중 기자재 등 부품업체들의 육성도 필요하다. 이는 어느 정도의 발전단계에 와 있는가?

박정용 : 그동안 저희도 국산화하지 못한 펌프 등 기술분야가 자립됐다고 본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측면에서 보면 저희 두산중공업은 20%~30%를 중소기업과의 협력으로 상생하고 있다. 또 원자력 수요 증가로 두산이 연 5기 생산할 수 있는 내년이면 다 완성된다. 장비든 시설이든 공장규모든. 그러나 나 국내외 원자력 수요에 충분히 커버될 것이다. 대신 저희가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좀 더 늘릴 것이다. 대규모는 코어기술부터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부분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중소기업이 집중하도록 해서 협력관계를 가져가면 기자재 등이 문제될 것 같지 않다.

한도희 : 기술개발 측면에서 한 가지 말씀드리겠다. 원자력 수출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품의 개발이 필요하고 중소형원자로 시장도 고려해야 한다고 이미 말씀드렸다.
지금 현재 개발 중인 스마트라는 중소형원자로는 기존 경수로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개발되고 있고, 유사한 다른 경쟁모형보다는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외국에는 새로운 중소형원자로를 개발하려는 기업들이 있지만, 혁신적인 개념이 많이 들어가서 시장에 내놓기까지 아마 시간이 좀 걸릴 것이다.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스마트 개념이 가능성 있다고 본다. 스마트로 인구 10만 정도에 전기, 열 등 에너지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요르단에 수출한 연구로는 우리나라 최초로 설계, 건설, 운영 등 원자력시스템 전반적인 일괄 수출이었기 때문에 우리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이다. 연구로는 정해진 모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수요자 요구에 따라 모습이 다 다르다. 맞춤형이다. 우리가 그런 기술력을 갖췄기 때문에 어떤 나라라도 연구로 수입을 원한다면 거기에 맞춰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우리는 미래에 대비해야 하는데, 사용후핵연료 문제를 보다 환경친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향후 수소경제에 대비하기 위해서 원자력을 이용해서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개발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사상덕 : 종합적 측면에서 한 박사님이 말씀하신 대형원전시장뿐만 아니라 중소형시장의 연구로 수출까지, 과거의 꿈 얘기 같았는데 뿌듯하다. 그동안 많은 반대여론도 있었지만 잘 극복하고 있다. 녹색성장시대를 맞아 미래에 대비하는 확실한 에너지원으로 원자력이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원자력에 몸담고 있었던 저로서는 매우 자랑스럽다.

박정용 :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원전산업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첫째)연구 등 노력을 통해 국내 원전기술을 끊임없이 발전시켜야 한다. (둘째)원전수출 측면에서, 원전수출은 규모가 큰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에너지 안보, 파이낸싱 등에서 정부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수출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원전 인력의 확보와 양성이 이뤄져야 한다. (넷째)저희가 현재 하고 있는 원전이 제3세대 원전이다, 이를 넘어 제4세대 원전은 물론이고 안전성, 기술력이 더욱 뛰어난 시스템들을 계속 개발, 발전시켜야 한다.

박현택 : 과연 원자력이 저탄소녹색에너지인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아직 이에 대한 논란은 많이 있어왔다. 제가 알기로 금년 1월 초 정부에서 제정 공포된 저탄소녹색성장 기본법에 원전산업의 진흥이 들어갔다가 논의과정에서 빠졌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현재 CO2 저감 측면에서 보면 원자력 말고 대안이 없지 않나. 물론 풍력, 태양광, 태양열 등 대체에너지 개발은 시급하지만, 현재 대용량으로 개발하기에 한계가 있다. 그런 차원에서 정책적, 국가적으로 지원해서 원자력이 저탄소녹색에너지로 편입되고 동시에 에너지 분야에서 확고한 기반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는 바람이다.

사회(우기종) : 오늘 세 분 좋은 말씀 많이 해 주셨고 수고 많았다. 현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따라 원자력이 특히 조명을 받고 있다. 나아가 원자력이 정상외교의 대상으로 부상하면서 국민들의 기대와 관심도 한층 높아지고 있다. 국민들의 신뢰와 애정 속에서 원자력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당부드린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좌담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