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민중심연합당을 창당했다. 어떤 비전과 계획을 갖고 있나?

우리 정치에 국민이 실종된 지 오래됐다. 국민은 없고 선거와 패권만 있는 정치, 그래서 정치인만을 위한 정치를 한다고 했는데, 심대평은 국민을 위한 국민 중심의 정치를 하겠다고 시작했다. 그래서 국민중심당을 창당하게 됐고, 다시 자유선진당과 함께하면서 그것이 잘못된 선택이었다,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한다고 한 심대평의 초심은 찾을 길이 없고 다시 선거와 패권에 함몰되는 정치상황을 보면서 초심으로 돌아가 국민중심정치에 직접 다시 뜻을 모으겠다는 취지로 창당하게 됐다. 그 기본은 국민 중심의 창조적 실용주의로 지역을 통합하고 이념을 통합하고, 서민생활을 중심으로 국민이 아주 중요한 주인임을 부각시키는 국민주인의 정치를 하고자 함이다.

국민중심당의 당명을 포기했던 것을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 우리나라 정치사에서 처음으로 창조적 실용주의라는 당의 정책방향을 내세우고, 이것이 국민소통, 국민권익, 국민통합의 정치를 실현해 나가는 바탕이 되는 사고임을 강조해 왔는데 이것을 포기한 것은 잘못된 것이다. 사실 포기한 것보다는 더 크게 하려는 것이 포기의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우를 범하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어떤 분과 함께하고 있나?

지금 저와 함께하는 현역 국회의원은 없다. 심대평이 유일한 현역 국회의원이다. 그러나 이번 6월 2일 지방선거에서 ‘심대평의 참일꾼연대’를 선발해보려고 한다. 지방자치를 살리는 길은 제대로 된 후보를 선발해내는 것인데, 늘 후보를 선택할 때 문제가 되고 있는 돈공천을 한다거나 당선 가능성만을 보고 자치와 전혀 연관 없는 경험, 경륜이 없는 사람들을 서슴없이 내놓는 정당보다는, 제 자신은 지방행정을 오래 해왔던 사람이기 때문에 ‘심대평이 선택하는 사람은 다릅니다’ 하는 사람들 새로 모아서 정당을 함께해 가고 있다. 또한 몇 분들, 전직 국회의원, 현역 교사, 언론인 등이 동참해 주고 있다.

3. 지난 20일 34명의 후보를 공천했는데, 어떤 기준이 있었나? 이와 더불어 후보들 중 연기군수가 한나라당 출신이다. 어떤 배경이 있었나?

저는 지방자치가 위기라고 생각한다. 첫째, 후보를 중앙당에서 공천하게 되니까 늘 후보공천에 따른 후유증이나 또 다른 도덕적 하자가 생겼다. 쉽게 얘기해 돈 주고 돈 받고 공천하는 것이 지방자치의 가장 큰 위기라고 생각한다. 매관매직이 다른 게 아니지 않나? 이번에 우리가 선발해낸 후보들은 단수후보를 중심으로 했지만 단수후보 중에서도 지방행정 책임을 맡기는 어려운 사람들은 후보로 공천하지 않았다. 수는 적더라도 제가 충남, 대전 주민들에게 ‘심대평이 선택한 사람들입니다’ 하고 말씀드릴 수 있는 분들을 중심으로 선택해냈다.

4. 이완구 전 충남지사도 최근에 만났다. 영입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영입작업이라기보다는 이완구 전 지사나 권문영 전 강남구청장이나 심대평이나 다 세종시 문제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확고한 신념들이 있다. 그런 신념을 함께 모아서 이제는 정치판 싸움이 아닌 길거리에서 선동하는 것을 가지고 대한민국의 백년대계를 논하는 치졸한 정치싸움에서 벗어나자는 것이 제 생각이다. 정말 행정을 제대로 할 줄 아는 사람들이 모여서 세종특별자치시를 만들고 이로써 대한민국 미래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주도해 나가는 중심도시가 되도록 하는 일에 전력을 다해보자는 것이다. 여기에 강남구청장을 세 번씩 한 권문영 청장이 고향인 연기에 군수로 도전하게 된 요인이고, 그런 신념과 철학으로 심대평과 같이 하는 것이다. 이완구 전 지사도 그런 철학을 가지고 동참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5.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에 반대하는 정책적 동질감으로 만났다는 것인가?

그렇다. 세종시의 원안이 뭔지도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원안, 원안’ 하고 있는 사람들은 정치적으로 표를 얻기 위한 술수에 불과하다. 심대평이 마지막까지 세종시를 지켜낼 사람이고 연기군수에 도전하는 권문영 청장이 세종시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한다. 이제는 정치꾼들이 아닌 행정을 아는 사람들이 풀어내야 되고, 그것이 새로운 미래의 중심도시를 만들어내는, 정말 명품도시가 이런 것이라는 얘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잘못 시작된 우를 저희들이 반드시 시정해 내고 우리 지역과 국가를 위해서 함께 봉사할 수 있는 길을 열어가겠다.

6. 이완구 지사는 아직까지 한나라당인데, 영입은 어렵다고 보나?

영입이 아니라, 그분이 탈당을 하지 않고서는 저와 함께하기 어렵다. 출마를 하기도 어려울 것으로 본다. 다만 탈당은 작은 일이고, 작은 버림으로 큰 대의를 선택하는 것이 본인을 위해서도 또 지역, 나라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일이 아닌가 생각했다. 앞으로 (한나라당 탈당 문제)결과는 더 두고 봐야 한다.

7. 국민중심연합당에서 이번 지방선거에 목표치가 있을 텐데, 몇 석 정도 확보하고자 하나?

가능한 한 다 확보하면 좋다. 충정권을 기반으로 하는 국민중심연합이 전국정당이 되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도 함보이면 좋겠지만 창당한지 한 달 만에 그런 과욕을 부리는 것은 욕심 같았고, 차분하게 우리가 목표로 하고 있는, 진짜 지방자치를 살릴 수 있는 일꾼이 제대로 선택받도록 확실하게 당선시키는 것이 목표다.

8.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핵심측근인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이 충남지사 후보로 출마했다. 어떻게 평가하나?

상대당의 후보를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개인적으로 안희정 후보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도지사로서의 적합도 여부는 다른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충남 도민들이 선택하리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

9. 충남지사 후보를 낼 생각인가?

그렇다.

10. 충남선거에서 특히 세종시 문제가 핵심의제다. 반한나라당연합 가능성은 어떻게 생각하나?

지방자치선거를 가지고 반한나라당, 반민주당이라고 하는 것은 우스운 일이다. 그것이야 말로 선거․패권주의에 함몰된 정치다. 그래서 지방선거가 위기라고 하는 것이다. 제도도 바꿔야 하고 무능도 바꿔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방자치가 돈 공천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한다. 그것이 심대평이 지향하고 있는 국민 중심 정치 중에서 우리 당이 내세우는 분권 없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한 것이다. 지역의 대표지도자를 뽑는 일은 그 지역의 조직이나 주민들이 모여서 ‘이런 사람을 우리가 만들어내자’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분권형 정당을 통해서 앞으로 지방자치에 따른 중앙정치권과의 돈거래는 없어졌으면 한다.

지방자치선거에서 반MB니 반민주니 하는 연대는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 선거가 자치선거가 되기를 소망하는 사람이다. 우리나라 선거마다 패권선거가 된다. 특히 이번 선거는 교육자치를 책임질 교육감선거를 함께하는데, 이런 선거에서 반MB 등이 있을 수 있겠나? 주민을 위한, 국민을 위한 정치세력을 만드는 것을 시험하는 뜻의 선거를 치러낸다면 바람직하지만 그 이상의 것을 욕심내서 선거․패권주의로 국민을 선동하는 것은 좋지 않다.

11. 이번 지방선거가 이명박 정부의 중간평가가 된다. 최근 세종시와 더불어 4대강 문제 및 불교계 등 종교계와의 갈등, 천안함 사태 등이 동시에 평가될 것으로 보여지는데?

우선 이번 선거를 MB 대통령 업적에 대한 중간평가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 모든 선거는 다 중간평가 혹은 결과평가다. 그것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생각은 없다. 국가정책에 대해서 각 정책마다 평가를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본다.

저는 세종시 문제도 이렇게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던 사람이고, 세종시 원안이 뭔지도 모르고 선거쟁점화, 정치쟁점화 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더군다나 여야뿐만 아니라 당 내에서 세종시 문제가 국가 백년대계라고 하면서 정치적 승부처로 끌고가는 것은 것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문제에 대한 평가도 함께 받아야 한다.

4대강 문제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4대강 사업이 취수사업이나 강의 환경을 정비한다거나 제일 중요한 수량을 확보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본다. 저는 지방행정을 오래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공감한다. 다만 방법이 너무 성급했지 않았나 생각한다. 충분히 납득시키고 설득하면서 할 수도 있었고, 문제제기를 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 충분히 듣고 시정하겠다고 대화하면서 문제를 풀어나가면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너무 일방적으로 몰아붙이니까 종교계에서까지 나서서 반대투쟁을 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좋은 정책도 국론분열을 (조장하고) 국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정책은 좋은 정책이 아니다. 국민통합과 국론을 함께 모아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하는 정부는 좋은 정부가 아니다. 그런 점에서 나는 비판적으로 나는 아주 비판적으로 4대강 문제에 대해 지적하고 싶다.

4대강 사업은 하는 것은 맞다. 그러나 추진하는 접근방식이 미숙하고 수정돼야 될 부분이 많다고 본다. 물을 맑게 하려면 본류가 아닌 지류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지류를 아주 소홀하게 생각하면서 본류에 보를 깊게 판다. 깊게는 20m까지 내려가는데, 이렇게 하면 물이 절대 순환될 수 없다. 소양강댐 물이 안 썩는다? 이는 상류가 맑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류를 먼저 정리하는 게 맞다. 그것이 필요하다. 수량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우리나라는 물부족 국가다. 내가 1988년도에 충남지사로 가서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처음으로 상수원댐을 건설했다. 지금의 보령댐인데, 현재 수자원공사로 넘어갔다. 내가 떠난 뒤에 이를 건설하고 관리하는 것을 지방자치단체가 어떻게 하냐고 해서 수자원공사에 넘겼다. 내가 다시 민선지사가 됐을 때 그것이 지금 평가받으면 5000억 정도인 것을 단돈 건설비 100억을 받고 넘겨줬다. 이것을 내가 한전에서 발전소를 건설하는데 발전소 허가 내주는 조건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부담금을 물렸다. 처음에 1200억 정도로 시작했다. 법이 되기 전에 지방자치단체장이 최초로 받아낸 보상일 것이다. 후임자들이 그것을 잘 모른다. 지금도 나는 수량 부족한 것이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천안함 사고에 대해서는 이미 지적한 대로 지금 책임론에 대해서 많이 불거지고 있다. 책임을 지는 것을 과거에 보면 정부는 늘 장관을 교체한다거나 몇몇 행정의 책임자에 경질하면서 문책인사를 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는데, 저는 생각이 다르다. 국가안보와 특히 남북 간의 대치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천안함 문제는 본질적인 국가안보와 연관된 사항이고 원인규명이 쉽게 이루어지기 어려운 사항이다. 그래서 내가 영구미제 사건으로 남을 수도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이 원인을 확실하게 규명하고 원인이 규명되면 국방부가 단기적으로 대응에 대한 전략을 확실하게 수립하고, 국민들을 안심시키는 것이 우선이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어떤 대책을 세워야 다시는 이런 사건이 생기지 않을지 재발방지에 전력을 다해 대책을 세우고 책임을 지는 당당한 국방의 자세가 필요하다. 우리 국민들도 그런 정도는 충분히 기다려줄 수 있고 기다려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 이번 선거에서 하나씩 다 평가받기는 어렵지만 전체적으로 국정운영에 대한 중간평가의 계기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12. 이 대통령의 국정평가에 몇 점 정도 주고 싶나?

어려운 질문이다. 내가 공직에 있을 때 대통령을 여러 분 모시고 일을 해봤다. 대통령이 되면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 최선을 다하는 것에 대한 점수를 우선적으로 줘야 한다. 그래서 나는 기본점수로 최소한도 60점 줘야 된다고 생각하고, 정책평가 등이 플러스 돼서 70, 80점 나올 수 있다. 그런 부분에 대한 평가를 국민들이 이번에 할 것이라고 본다.

몇 점을 준다면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또 그럴 필요가 없다. 국민들이 다 알고 있는 일을 내가 굳이 몇 점을 후하게 주거나 폄하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심대평의 모습으로서는 적
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13. 이른 전망일 수 있지만, 이명박 정부 평가 차원에서 봤을 때 이번 선거를 어떻게 전망하고 있나?

야권이라고 하면 야 4당이라고 이야기하는데, 그러면 나머지 당은 뭔가? 여권인가? 야권, 여권이라는 말은 만들어낸 말이고, 각각 정당 나름대로의 정체성이 있다. 우리 국민중심연합같이 국민 중심의 새로운 정치의 샘물이 되겠다는 정체성을 제시하고, 우리는 창조적 실용주의를 정치의 근간으로 삼는다는 정체성에 대한 분류는 가능하지만 야권, 여권에 대한 분류는 적절치 않다고 본다. 한나라당이 거여 아닌가? 그런 한나라당이 이번 선거에서 어떤 성적을 거둘 것인지, 또 야권 중에서는 민주당이 가장 큰 정당이니까 민주당의 성적은 어떨 것인지 관심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국민들은 이번 지방자치선거에서 한나라당이 몇 석을 차지하고 민주당이 몇 석을 차지하느냐 하는 정치적 의미도 중요하지만, 과연 우리를 위해서 일할 수 있는 제대로 된 후보를 한 명이라도 더 당선시킬 수 있느냐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다. 저는 그런 데에 기대하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여야,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놓고 보면 제 마음에 드는 당은 없다.

14. 충청권에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이 참패한다면 세종시 원안이 다시 살아나게 될 것이라는 인식들이 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세종시 문제를 정치적 승부처로 삼는 것에 대해서 저는 반대다. 그것은 절대로 아니다. (이번 선거와 세종시를)연계하는 것에 대해서, 정치․정파적 이해타산 때문에 원안 대 수정안으로 싸우는 것은 안 된다. 세종시가 어떤 도시가 돼야 제대로 된 도시를 형성할 수 있느냐에 대해서 이미 정해진, 소위 정부가 이야기하는 9부2처2청은 당연히 법대로 가야 한다. 그리고 수정안 내용은 복합도시에 들어가 있는 내용을 정부가 구체화한 것이다. 이 두 가지를 합쳐야 원안인 것이다. 우리 당은 이 두 가지를 합친 원안을 관철시키는 것이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을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

15. 세종시 원안을 고수하려는 한나라당이 세종시 문제를 걸고넘어지면서 참패해야 한다는 것이 야당의 전반적 주장이다.

국회에 통과된 안이 지금의 행정중심복합도시다. 심대평이 도지사였을 때 위헌판결을 받고 국민적 합의와 여야 간의 합의를 통해서 국회에서 통과한 법, 그것이 행정중심복합도시다. 지금 행정중심복합도시에 대한 얘기를 하는 사람은 없고 행정이냐 복합이냐만 가지고 얘기하는 정치권의 논의를 종식시키려는 것이 심대평의 목표다. (원안인)행정중심복합도시로 가면 되는 것이다. 거기에 문제가 있으면 그 문제를 보완하면 되는 것이지, 하나는 죽이고 하나는 살리는 방식으로 미래를 논하는 것은 얘기가 안 된다.

16. 김종필 전 총재는 왜 수정안에 대해서 찬성하는 것인가?

그분도 수정안에 대해서 찬성하는 것보다는 처음에 법에 돼 있으니까 ‘법대로’ 가라는 말씀을 하시고 그 다음에 정부가 내놓은 수정안을... 그 분 생각도 9부2처2청만 가지고 가는 것은 안 된다고 생각한 것이다. 9부2처2청이 가고, 삼성이나 한화 등 (기업들도) 가고, 과학비즈니스벨트도 함께 가면서 50만 도시를 형성해야 한다는 뜻으로 말한 것이다. 그런데 앞에 ‘법대로’는 빠지고 수정에만 찬성한다? 저도 그렇다 수정안이 나쁜 게 아니라 접근이 잘못된 것이다. 수정안이 (원안을)보완기능이라고 했다면 아무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없애고 저것만 한다니까 말이 되는 소리냐고 나온다. 원안을 폐기하면 둘 다 원안이다. 말이 막히니까 세종시 신안이라고 했는데, 그러면 처음부터 신안을 냈어야지. 원안을 폐기하고 수정안을 낸다는 것으로 국민을 설득할 수는 없다.

17. 과거 이명박 정부에서 대표를 총리로 기용한다는 얘기가 있었고 그로 인해 이회창 대표와의 갈등이 있었다. 당시 총리로 적극적으로 갈 생각이 있었나?

저는 공직을 오래한 사람이다. 40년 넘게, 총리시절부터 출발해서 지방행정까지 해 온 사람인데, 이러한 공직자 출신의 (사람이)총리에 대한 생각을 갖지 않는다고 하면 저 같은 경우 목표가 없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것 때문이 아니다. 대통령이 당도 다르고 다 맞지 않는데 심대평의 행정력을 높이 샀다면, 저 역시 대통령을 도울 수 있고 그것이 지역과 국가를 위해서 역할을 하고 맡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정파가 다르다고 해서 국민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 국민 중심의 정치는 그런 것이다. 그것이 실용주의다. 그래서 총리를 맡긴다면 할 생각이었고 그것이 한 번도 아니고 두세 번씩 있었다.

그러나 그때마다 심대평의 발목을 잡은 이회창 대표가 ‘심대평이 여러 가지로 능력 등 봤을 때 총리감으로 모자란 것 같다. 그 모지란 부분을 내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경륜을 보태서 잘할 수 있도록 도울 테니 데려다 쓰라’는 것이 국가의 원로이자 국가 지도자의 이지, ‘내가 혹시 지역에서 심대평에 밀리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으로 발목을 잡고 늘어지는 것, ‘우리 당이 선거는 못 치르더라도’ 식으로 총리로 못 가게 하는 것은 참으로 속 좁은 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 지역의 인재를 기르는 것은 지역 지도자가 당연히 해야 될 역할이다. 그러나 지역의 인재를 중요히 여기지 않고 발목을 잡고 길을 막는 것은 지도자의 자세가 아닌 것이다. 발목에 채워진 족쇄를 끊지 않으면 내가 다시 하고 싶어 하던 국민 중심의 정치, 지역에 헌신하고자 하는 정치를 스스로 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발목을 족쇄를 끊은 것이지, 충청을 버리고, 둘로 쪼개고 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 요즘 ‘충청을 둘로 쪼갰다’는 소리를 많이 듣는다. ‘둘로 쪼갠 사람이 누구냐’의 평가를 받아서 다시 하나로 갈 것이다. 선진당은 당연히 우리와 같이 갈 것이고, 충청이 다시 하나로 뭉쳐서 우리가 지향해 왔던 심대평의 정치, 국민 중심의 정치, 충청의 힘으로 나라를 바꾸자는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든지 이룩해나가는 데 끝까지 노력할 것이다.

18. 만약 총리를 했다면 정운찬 총리와 같이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전도사로 나섰어야 했다. 어떤 입장을 취했을 것 같나?

되지도 않은 총리에 대해서 어떤 입장이었을 것이냐는 물음에 대답하기 적정하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현직 총리가 있는데, ‘내도 총리가 됐다면 당신과 달랐을 거야’ 하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한 가지만 얘기하자면 달랐다는 것은 분명하다. (충청의 민심도) 있지만 심대평은 행정전문가다. 행정전문가가 할 수 있는 방법을 다 동원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만든 철학과 논리는 거의 심대평이 만든 것이다. 그것을 우리 충청인들은 안다.

19. 자유선진당과 다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위성정당’ 얘기도 있다.

선진당과 같이 갈 것이라는 말이 아니라 6.2 지방선거가 끝나면 충청을 다시 하나로 묶어가는 중심에 설 것이라는 말씀을 드렸는데, 단순히 선진당과 함께 갈 것이라는 말씀을 한다. 물론 선진당과 당연히 같이 갈 수 있다. 저는 선진당의 환골탈태를 요구했던 사람이고 이번 6월 선거에서 외형적으로라도 변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절감하는 결과가 나오리라고 확신한다. 충청이 다시 하나로 뭉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때는 큰 정치를 하겠다. 충청뿐만 아니라 지역을 통합하고 새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새로운 정치의 중심을 만들어가는 역할을 해보이고 싶다.

(국민중심당을)지금 ‘충청지역당’이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 말이 없다. 선진당이 ‘충청지역당’이라고 평가받으니까 국민중심당을 다시 충청지역당이라고 하겠나? 그런데 국민중심연합이 충청도에 기반을 뒀다는데, 심대평이 충청도에 너무 오래했다. 14년 3선 도지사를 한 것 때문에 내가 무슨 일을 해도 ‘심대평과 함께하는 충청’이 따라붙는다. 충정이 중심이 되는 정치를 해보고 싶다는 것이 제 소망이고, 이것이 전국정당화를 지향했던 이회창 대표와 함께 정치를 하게 된 요인이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보면 그것이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것, 충청도의 기반도 제대로 확보 못하면서 정국정당을 지향했다는 것이 욕심이었다는 것,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 폭넓은 정치적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했다는 것을 느끼고 배우게 된 것이다. 앞으로 그런 제 생각을 좀 더 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20. 과거 이규택 미래희망연대 대표와의 합당 얘기가 있었고, 현재 한화갑 대표가 만든 평화민주당과의 합당설도 있다.

이규택 대표가 미래희망연대라는 정당을 가지고 있었을 때 국민 중심의 정치를 함께하겠다면서 뜻에 동참하고 함께 가겠다는 생각을 가졌었다. 이규택 대표와는 원론적 의미에서 그런 논의를 해왔다. 지난 3월 25일 국민중심당 창당대회하기 전날 우리와 통합하겠다고 일방적으로 발표하고, 25일 저녁에는 없는 것으로 하겠다고 했었다. 정치라는 건 하루 만에 바뀔 수 있다. 그러나 저는 지금도 ‘뜻을 함께하지 않으면 같이 가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또한 정치적 지향점이 같아야 된다. 무엇 때문에 정치를 하는지가 같다면 지역 간 통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정치사에서 그러한 통합으로 진정 한국 정치를 바꿀 수 있는 새로운 틀을 만들어갈 수 있다면 못할 것도 없다. 그러나 이러럼 다시 통합한다고 했다가 하루 만에 뒤바뀌는 일은 생겨서는 안 된다. 황당한 일 아닌가? 그러나 저는 지금도 그 큰 틀은 옳다고 본다. 영원함이 함께 간다는 틀을 가지고 정치를 하는 것은 옳다고 본다. 그러나 정치현실이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도 깊이 생각해야 한다. 그런 부분들도 함께 고려하면서 정치를 해나가도록 하겠다.

(미래연합과 함께하는 것에 대해서)결정한 것은 없다. 지금은 지켜볼 것이다. 미래연합이 정당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맡아 할 것인지 지켜볼 것이다. 또 평화민주당의 한화갑 대표도 그렇게 볼 것이다. 김경재 의원이 한 말이 있는데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평화민주당이 충청권에서 표를 더 많이 얻어내기 어려울 것이다. 심대평이 더 지지를 크게 받는 것처럼 심대평은 호남에서 큰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통합하는 게 좋을 것이다. 선거를 위해서가 아니라 진정으로 지역주민의 통합정치, 잘못된 동서분할을 중지할 수 있는 역할에 심대평이 필요하다면 심대평은 언제든지 희생하고 헌신할 준비가 돼 있는 사람이다.’

(평민당과의 연대) 가능성은 전체적으로 부정하지 않는다. 우리가 전제를 다는 이유가 국민중심연합이 선거․패권주의에 함몰된 기성정치판에서 벗어나자는 것이 뜻인데, 정치는 세가 없으면 못하는 것이다. 세를 단순히 선거․패권주의 때문에 모으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서 정치를 한다는 세력이 같은 철학과 신념으로 뭉친다면 저는 할 수 있다고 본다.

21. 심 대표를 제2의 DJP라는 얘기를 한다. DJP연합의 가장 최전선에 서지 않았나?

DJP연합이 출발할 때는 어땠는지 잘 알 것이다. 그러나 결과가 좋지 않았다. 만약에 한다면 출발과 결과가 함께 좋아야 된다. 정권을 창출하고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할 수 있으면 DJP연합이 아니라 그보다 더한 것도 할 수 있다. 저는 다만 정치적, 정파적 이해 때문에 선거를 앞두고 합쳤다가 선거만 끝나면 헤어지는 이합집산에 동참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

22. 정계개편이 지방선거 이후에 본격화될 것이라고 보나?

정계개편보다는 정치개편이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한다. 뭐가 다르냐, 정계개편은 정치적 이해 때문에 이합집산하는 것을 우리는 일반적으로 정계개편이라고 했다. 정치개편은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야 정치개편이 된다. 예를 들어 다양한 정치세력들이 함께 모여서 정권을 창출하고 정권이 창출된 다음에 국민은 아랑곳 안 하고 흩어지는 것을 정치개편이라고 하기보다는 정계개편이고, 제가 생각하는 정치개편은 정치인만을 위한 정치가 아닌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할 수 있는 신념을 가진 사람들이 같이 뭉치는 것이다. 그랬으면 좋겠다는 희망이다. 그러나 희망이 실낱같다고 해서 버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런 차원에서) 제2 DJP를 고려하기 보다는 국민을 통합할 수 있는 중심에 서서 정치세력으로 통합한다면, 그것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23. 호남은 평화민주당을 1차적인 대상으로 하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이런 정치는 누군가가 중심에 설 수 야 하는데, 그것은 아마도 정권창출과 연계된 시기가 돼야 가능한 것 같다. 과거 DJP통합이 그런 것이었지 않나? 그런 것을 좀 더 깊이 있게 철학을 가지고 준비하는 참정치가가 나와야 한다.

24. 대권후보가 가시화됐을 때 그와 뜻을 같이 하는 통합정당이 가능하다는 해석이 가능한가?

통합이 돼서 대권후보를 낼 수 있을 것이고, 이른 얘기 같지만 대권후보가 통합할 수도 있을 것인데, 아마 어느 특정인이 통합하는 게 쉽겠나? 통합해서 후보를 만들어내는 것이 과정이 돼야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은 자급을 본격적으로 하는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 그런 정치상황을 만들어가는 데 일조할 수 있다면 심대평의 뜻을 바치겠다.

25. 통합 가능성은 있으되 그러한 가능성에 평화민주당만은 아닌가?

평화민주당도 아마 그럴 것이다. 현재의 평화민주당을 가지고 정치를 끝까지 하겠다는 생각은 아닐 것이다. 평화민주당과 뜻을 같이 하는 사람 중에 민주당 등에서도 같은 뜻을 가진 사람이 있을 것이고, 그 뜻을 모으면 같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영원함의 통합은 소통합과 중대통합이 함께 갈 수 있을 때 뜻을 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6. 충청권의 소통합을 우선 생각하고 있나?

그렇다. 선거가 끝나면 어떤 형태로든 소통합이 이루어질 것이고 뜻이 같은 사람들끼리 모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27. 분권형 정당은 개헌과 직결되는 문제인데, 개헌에 대한 입장과 분권형 정당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는 것인가?

개헌과 관계없이 정당 운영의 내용을 분권형으로 할 수 있다. 분권형 정당이라는 것은 정당 내부의 정책이나 당규를 가지고, 예를 들어 지방자치에서 후보를 내는데 지금은 중앙당이 중심이 돼서 도지사, 군수, 시장 등을 내는데 그 지역에 우리 도당이나 지역당원협의회 등에서 선택하는, 주민들이 추대하는 형태로 갈 수도 있고, 선택의 중심이 시도당이 되는 운영이 가능하다고 본다. 이것이 국회의원이나 중앙당과 연결돼서 지명하는 형태의 하향식 공천이 아닌 상향식 공천이 되면 분권형 정당의 기초를 닦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운영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정당운영을 지방 시도당은 선거 때만 필요한 것이고, 선거 끝나면 시도당이 하나도 역할을 못한다. 그런데 시도당의 대표들이 지역문제를 챙겨서 중앙정치세력과 함께 연계해서 가면 중앙정치세력은 당 소속 국회의원들과 함께 각 시도의 정책, 희망사항 등을 중앙정책에 반영하는 형태의 운영이 가능하다. (민주적, 상향식 운영방식)

28. 선거 과정이 됐든 끝나든 선거에서는 당선이 돼야 되고 통합정당이 됐을 때 정치적 세력 부분을 무시 못 한다. 지분정치를 합법화하는 것을 분권형 정당의 하나의 틀로 생각하는 것은 아닌가?

지분정치라는 생각은 안 해봤다. 정당운영의 민주화를 생각해본 것이다. 물론 정당을 운영하는 데 큰 정당들은 지분이 있더라. 말은 중간보수 얘기들을 하는데, 정치 현실에서 그것을 외면할 수는 없는 것이지만, 지분정치라는 뜻보다는 오히려 정당운영의 민주화에 대해 더 비중을 두는 분권형 정당을 제가 지향하고 있다. 특히 (저는)지방자치에서 지방분권을 주장하는 사람인데, 지방분권이라고 해서 중앙정부의 통합성이나 효율성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지방정부가 가지고 있는 자율성과 창의성을 보장해 달라는 것이다. 자율과 창의가 없으면 지역이 스스로 발전할 수 없고 의존적 성장만 지속될 것이다. 의존적 성장은 늘 모방행정만 가능하다.

정치도 그렇다고 본다. 중앙정치에 매달려서 가는 정치를 가지고는 지방정치를 살릴 수가 없다. 지방정치의 자율과 창의를 보장해 주는 것이 지방분권의 기초가 돼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지방정치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당운영이 이루어지지 않고는 지방분권도 되기 어렵다고 보는 것이다. 그것이 실질적으로 전체 당의 힘을 극대화할 수 있다. 지방분권이 제대로 돼서 지방이 스스로 발전해 간다면 그것이 모여서 국가 전체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것 아닌가? 그런 것들을 정치에서도 하고자 하는 것이다.

29. 영호충 세력과의 통합정당이 만들어 졌을 경우에도?

서로 협력과 분권을 함께할 수 있을 것이고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30. 이번 충청선거에서 선진당과의 선거공조 계획은 없나?

현재로서는 없다. (앞으로도) 특별한 계획은 없다.

31. 표가 분산돼서 여당과 민주당에 밀리지 않겠나? 충청의 중심세력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힘이 부족하지 않겠나?

저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 우리 국민들이 통합한다고 표를 몰아서 자격이 안 되는 사람을 당선시키는 일은 극히 드물 것이다. 이번 선거는 이 사람이 정말 시장․군수가 돼야 한다는 평가를 할 것이다. 아무나 공천에 내놓으면 당선되는 일은 충청도에서는 없다. 다른 지역은 혹시 모르겠지만, 당을 보고 사람을 선택하지 않는 것이 지방자치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다. 그런 것들을 잘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32. 충청민심이 우리나라 권력향배의 바로미터다. ‘충청을 잡지 않으면 대권 없다’, ‘충청을 보면 대권이 보인다’는 말들도 있다. 이르긴 하지만 향후 대선민심의 향배를 어떻게 전망하나?

아직 3년이나 남았다. 충청민심이 정권을 좌우한다, 그리고 충청도 민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나? 우리 국민들이 다 그렇게 생각하나? 그렇게 중요한 충청도가 지금처럼 홀대받은 적 있나? 어느 정권에서도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 DJP공조 때 그래도 이 충청도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정권창출의 중심이 되거나 정권창출에 동참하지 않고, 정권과 함께하지 않고 충청도가 정권창출의 바로미터이고 중심이라는 허구에 속아서는 안 된다. 함께하면 확실하게 지역의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는 중심세력이 되도록 노력해야 되고, 그것이 심대평이 충청의 정치세력을 살리려는 목표이기도 하다. 그리고 충청의 힘으로 나라를 바꾸겠다고 했는데, 그렇다고 충청이 배타적인 지역이라는 것은 아니다. 충청의 민심은 늘 공평무사한 것을 원한다. 그래서 우리 편이니까 표를 몽땅 몰아달라는 것이 없다. 그래서 큰 세력화가 어렵지만 그러나 충청도의 민심을 잡으면 국민 전체적 지지를 잡는 것과 같다는 것은, 공평하게 표를 나눠줄 줄 안다는 것이다. 배타적으로 돼, 안 돼 식이 아니라 충청도에서 제대로 선택해야 한다는 옳은 기준을 갖고 민심을 뭉치는 것이 충청이라고 생각한다.

(현 이명박 정부에서)역대 정권에서는 (유래가 없을 정도로)충청도 홀대 얘기가 어느 지역보다 크게 나왔다. 이명박 정권에서 충청도 홀대 얘기가 나온 가장 기본은 세종시 문제 때문에 그렇다. 죽어도 뺨 맞는 상황이 되어가고 있다고 저는 본다. 제대로 충청도 민심을 이해하면 이런 평가를 받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되도록 우리가 뜻을 제대로 모으고 올바른 정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충청도만을 지원해 주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전체를 균형발전 시킬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정부가 일방적으로 ‘좋은 거 더 주는데 싫다고 해?’ 이렇게는 안 된다.

33. 세종시 건설이 실질적으로 4대강을 위한 방패막이었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앞전에 말씀드렸다시피 대통령이 돼서 이걸 가지고 국민들을 호도하고 국가 전체를 흔들리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세종시 문제를 그렇게 소홀하게 생각했다면 역사적 심판을 받을 것이다.

34. MB 정부가 이번 천안함 문제로 국가안보를 생각하는 보수층의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이번 천안함 문제가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나?

국가의 안보를 놓고 보수와 진보로 갈리는 일은 없어야 한다. 저는 이번 선거를 다시 보수와 진보의 이념대결 구도로 끌고 가는 일은 없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번 지방자치선거에서 천안함 문제가 안보 차원에서 국민의 안전과 국가의 안위를 지키는 정책을 수립하고 확실히 추진해 나가는 국민적 열망을 담아낼 수는 있지만 그것이 지방자치선거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방자치가 제대로 되려면 자치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율과 창의를 지켜줘야 한다. 그리고 배려해 줘야 한다. 그러나 지방이 스스로 자율과 창의를 확립해 나가야겠다는 의지가 없으면 안 된다. 두 가지가 함께 합쳐져야 되는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중앙정치에 함몰된, 선거․패권주의에 부화뇌동하는 선거판이 안 되도록 소망한다. 특히 충청도민의 생각이 전국민의 생각을 대표하고 있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자존심을 지켜주기를 소망하고 있다.

35. 충청에서 선진당과 국민중심연합당의 기득권 선점싸움이 이번 선거의 핵심이라고 보는데?

기득권싸움보다는 진정으로 충청도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인물과 그런 정책과 의지를 가지고 있는 정당이 어디냐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리라 본다. 충청도의 민심은 늘 밖으로 표출되기보다 안에서 내연한다. 이 내연하는 민심을 이기지 못하면 충청도의 민심을 안다고 할 수 없는 것이다.

인터뷰어 : 박혜경 편집국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